직무 · 현대자동차 / 연구개발
Q. 현대자동차 R&H 직무 Matlab Simulink에 대한 건
안녕하세요 현대자동차 R&H직무를 희망하는 지원자입니다. Matlab Simulink를 잘 쓸줄 알아야한다고 해서 계속 찾아보고 있는데 Vehicle Dynamics Blockset이라는 카테고리가 있더라구요. ISO 3888을 만족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이 있던데 현직에서 혹시 이런거 사용하나요?
2025.09.15
답변 2
Try and Error현대자동차코과장 ∙ 채택률 83%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말씀하신 Vehicle Dynamics Blockset은 차량 주행 시뮬레이션을 빠르게 구성하기 위한 툴로 보시면 됩니다. 일례로 ISO 3888 같은 주행시험(더블 레인 체인인지, 핸들링 테스트 등)도 거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현업에서는 이 자체를 그대로 쓰는 경우는 많지 않고, 제 차량 특성에 맞게 모델을 따로 커스터마이징하거나, 자체적으로 구축한 시뮬레이션 툴을 더 많이 씁니다. 다만 기본적인 개념 학습이나 프로토타입 검토 단계에서는 Blockset을 종종 활용하기도 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합격 지니현대자동차코상무 ∙ 채택률 67%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대외비라 말씀드릴 순 없지만, 맷랩이나 시뮬링크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면 충분히 운용가능한 툴들 사용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현대자동차 R&D 직무역량검사 전공테스트 응시해보신분 계신가요?
안녕하십니까 이번 현대자동차 신입 채용에 지원하려는 졸업예정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연구개발 지원 시 추가적으로 전공 테스트 (기계공학/전기전자/재료/화학공학 등) 응시가 있는데 작년 하반기 부터 연구개발 직무 한정으로 생긴거라 인터넷에 이렇다 저렇다 정보가 없네요.. 혹 작년에 응시 해본분이 있으신지? 응시 방식이나 주관식이나 객관식인지 지원 직무에 맞추어 문제가 출제되는지 그냥 R&D 응시자 전원이 직무와 상관없이 비슷한 문제를 풀게되는지.. 알려주시면 준비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Q. 현대자동차 고성능차 N 섀시시험 R&H에 대하여 질문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표제와 같은 직무를 희망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이번 2월에 졸업 예정이고, 중견기업 연구소에 정직원으로 6개월째 일하고 있습니다. MoTeC 데이터를 분석해 요레이트(Yaw Rate)와 조향각(Steering Angle)의 괴리를 통해 언더스티어를 진단하고 , 스프링/댐퍼/ARB를 조절해 해결하는 과정에 흥미가 깊습니다. 하기에는 제가 작성한 보고서가 있습니다. 참고해주시면 정말로 감사드리겠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질문은.. 제가 여기서 더 할 수 있는게 뭐가 있을까요? 어떤점을 더 해나가야할까요? 정말 그 직무를 하고싶어서 즉시전투력이 되기위해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잘 하고 있는건지 모르겠어요. 현직자분들의 소중한 답글이 있다면 정말 감사히 참조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Yj0dVNcZJ-kMzU-cyR6w1gCduHqWY-IUMTwBgNsIyWE/edit?usp=sharing
Q. 인턴경험을 R&D 직무, 대학원 진학에 어떻게 어필해야 할까요?
현재 3학년 겨울방학 기간 동안 자동차 회사에서 섀시 & ADAS 실차 시험 직무 인턴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체 인턴 기간은 2개월이며, 아직 1개월 정도만 근무했지만 실차 시험 업무를 경험하면서 장기적으로는 시험 직무보다는 연구개발, 특히 섀시 제어 분야로 진로를 설정하고 싶다는 생각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섀시 제어 연구실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시험 직무 인턴 경험이 연구 중심 진로를 준비하는 데 오히려 마이너스로 작용하지는 않을지 고민이 됩니다. 아직 학부생 단계에서의 경험이긴 하지만, 시험 직무 중심의 경력이 연구개발이나 대학원 지원 시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궁금합니다. 또한 향후 섀시 제어 연구실로 진학하거나 R&D 직무를 목표로 할 경우, 이번 섀시·ADAS 실차 시험 인턴 경험을 어떤 관점에서 정리하고, 어떤 포인트를 강조하면 연구개발 진로와 잘 연결지어 어필할 수 있을지 멘토님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