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조선업 취업고민 생산관리 vs 설계
안녕하십니까 전기공학과를 나와서 신입으로 조선업(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에 생산관리 혹은 설계로 지원하려고 합니다.
1.생관과 설계중 어느쪽을 추천하시나요? (작은이유도 부탁드립니다)
2.찾아보았을때 생관은 다들 힘들다고 들어오지말라는 부서던데 업무강도가 생관과 설계 비교했을때 어떤지 궁금합니다.
3.생관은 전공지식 보다는 인간관계 관련된 업무를 주로하여 커리어나 경력을 쌓기 힘들다고 들었습니다. 이직시 생관이 설계보다 힘들다고 하는데 맞나요? 커리어쌓기에는 설계가 더 좋을가요?
2. 생산관리와 설계의 업무 강도를 비교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각각의 업무 내용과 현장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생산관리는 생산 계획 및 일정 관리, 재고 관리, 생산 공정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설계는 제품 설계 및 개발, 기술 문제 해결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생산관리는 현장에서의 적극적인 조치가 요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힘들 수 있으며, 설계는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논리적인 사고가 요구되기 때문에 더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업무의 강도는 회사와 부서, 프로젝트의 규모 등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일반화하기는 어렵습니다.
3. 생산관리 업무에서는 전공 지식보다는 인간관계 관련 업무를 주로 수행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이 업무를 통해 조직 내에서의 커리어나 경력을 쌓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생산관리 업무를 통해 조직 내에서의 역량을 쌓고 성과를 내는 것이 가능하다면 충분히 커리어를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직 시 생산관리가 설계보다 힘들다는 이야기는 일반적인 경향이지만, 이 업무의 강도와 성격은 회사와 부서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일반화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어떤 업무를 더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여 직무 선택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4.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