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회사 / 마케팅전략, 마컴, 경영기획

Q. 가고 싶은 기업이 없어서 동기부여가 하락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2017 하반기 취업준비를 할 때는 다른 취준생들보다 스타드가 많이 늦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국내 10대 대기업은 다 놓치고 지인들을 통해서 들은 정말 다니기 좋다는 회사들(야근이 잦지 않으며, 연봉도 괜찮고, 여성 복지가 괜찮다는 기업들)에 두루 지원했습니다.

그러나 최종 합격한 곳은 없었고 다시 상반기를 준비하려니 막막합니다.
그래서 이번 상반기에는 되는대로 다 지원해야 붙은 곳에 취직해보려 합니다.
한 가지 문제점은 자소서 첫 항목인 회사 선택 기준에서 항상 회사 칭찬만 늘어놓게 됩니다.

멘토님들은 회사 선택 기준이 무엇이었는지 궁금합니다.
진부한 회사의 성장성 같은 거 말고 왜 그 회사들에 지원하셨는지 아니면 그 기준이 무엇이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3
휴면계정

안녕하세요,
자신만의 기준을 적어보는건 어떨까요? 단순히 회사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 자소서에 논하는 것은 면접관 혹은 서류 검토자들에게 멘티님을 뽑아야겠다는 인상을 주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 업종/회사/직무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솔직히 적어보는건 어떨까요?


멘토55928
코사원 ∙ 채택률 0% ∙
직무
일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춰보시는건 어떠신가요? 패션이 될 수도 있고 게임, 자동차, 뷰티 등 본인이 평소에 그나마 흥미가 있고 관심있었던 분야라는 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평소의 관심분야였는데 나의 00한 경험(또는 성격)을 돌이켜 봤을때 이 회사의 이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정도로만 써도 회사 입장에서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 같아요. 해당 업계에서 왜 하필 이 회사냐까지 파고들기에 너무 벅차시다면 일단은 그정도로 쓰면서 회사 얘기보단 본인의 경험을 위주로 어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채택
목표가되는삶을지향
코차장 ∙ 채택률 88%

회사선택 기준을 물어보는 질문의경우, 1. 회사에 대해서 알고 있는 정도 2. 지원자가 추구하는 가치 3. 논리적 사고(논리적으로 내용을 전개하는지) 정도를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회사에 대한 내용을 적으실 때에는, 누구나 다아는 업계 상위권/ 비젼/ 뉴스내용 등을 많이 적으시는데, 그럴 경우 다른 지원자와 차별점을 가져가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칭찬은 짧고 굵게, 최근 내용 혹은 전통적으로 이어져 오는 내용 위주로만 언급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지원자가 추구하는 가치와 회사의 장점을 연계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지원자의솔직함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보통 지원자의 경우 회사의 인재상이나 비젼을 정답으로 놓고 짜맞추는 경향이 많은데, 이 역시 마찬가지로 특별한 인상을 주기 어렵습니다. 본인의 경험이나 살아온 과정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면서, 추구하는 가치를 기술하고, 그 것을 지원한 회사의 어느부분과 연계하여 기술하시면 좋겠습니다. 글은 장황하지 않게, 핵심만 언급하고, 앞 뒤가 잘 이어지도록 표현하셔서 가독성을 높이신다면, 논리적 사고 측면에서도 좋은 인상을 주실 수 있습니다.

건승을 기원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