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 건축구조설계

Q. 필수 툴 궁금

지노1234

라이노와 스케치업중 어떤 툴이 더 실무에서 많이 쓰이는지 그리고 또 필수인 배워야할 다른 툴들이 뭐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025.11.11

답변 1

  • 채택스포스코
    코전무 ∙ 채택률 78%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에서 라이노와 스케치업 모두 쓰이긴 하는데 스케치업이 좀 더 실무에서 빠른 시안 작업이나 클라이언트 커뮤니케이션용으로 자주 활용되는 편이에요. 라이노는 좀 더 디테일한 3D 모델링이나 복잡한 곡면 작업이 필요할 때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두 툴 모두 기본적으로 익혀두면 상황에 맞게 대응하기 좋으실 겁니다. 그리고 배워두면 좋은 툴로는 오토캐드는 기본 중에 기본이고, BIM 프로그램인 Revit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어요. 또 포토샵은 프레젠테이션 작업 시 필수적으로 이용되며, 에센셜하게 일러스트레이터를 다루면 도면이나 그래픽 작업에 유용합니다. 처음에는 스케치업과 오토캐드 위주로 익히시면서 점차 라이노와 BIM 툴로 영역을 넓히시는 걸 추천드려요. 현장에서 각 프로젝트마다 필요한 툴이 다르니 부담 갖지 마시고 차근차근 익혀가시면 취업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취업 후에도 업무 강도에 따라 새로운 툴 습득은 필수라 생각하면 좋고요.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5.11.11


함께 읽은 질문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