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 운영과 설비 기술 직무의 주된 목적과, 수행하는 업무에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생산 공장의 소속으로는, 생산의 전반적인 업무를 모두 수행하며, 중간에 딱 존재하는 직무가 생산 운영 직무이며. 각각의 생산에 필요한 요소 별로 특화된 엔지니어들이 존재합니다.
크게, 설비, 공정, 품질 엔지니어들이 존재합니다.
생산 운영 직무의 주된 목적은, 계획된 제품의 품질이나 이상없이, 정해진 기간 안에 예상되어진 제품 생산량을 확실하게 확보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보니, 전체적인 제품의 품질이나, 전체적인 공정, 설비 까지 모두 확인을 할 수 밖에 없겠죠.
그렇다고 하더라도, 하나의 모든 분야별로 특화된 역량을 갖출 수는 없으니, 생산 공정의 트러블이 발생했을 때, 품질 문제라면 품질엔지니어, 공정 조건적인 문제라면 공정엔지니어, 설비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설비엔지니어와 함께 문제를 해결합니다.
설비 엔지니어의 경우에는, 공장 전체에서 설비 분야에 특화된 엔지니어 입니다. 그래서, 설비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생산 엔지니어와의 협업이나, 협력업체와의 소통을 통해 설비의 트러블을 빠르게 해결하는 역할, 그리고 전체적인 관리 및 유지 보수를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공장의 전체적인 증설이나, 신설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공장 자체가 지어질 때에는 대부분 설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새로운 공장 자체를 신설하거나. 혹은 원래의 공장 내에서 새로운 설비를 도입하거나, 혹은 라인을 더 증가시키는 증설을 메인 역할로 수행하게 됩니다.
생산 운영 직무의 경우에는, 여러 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하므로, 소통 및 의견 조율 능력. 그리고 전체적인 제품과 공정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하겠습니다.
설비의 경우에는, 기계 분야라면, 기계적 지식, 전기 분야라면 전기 배선과 같은 전기적 지식이 가장 필요하겠으며. 이 직무의 경우에도 소통 및 협업 능력이 중요한 요소가 되겠습니다. 증설과 같은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설계 능력 및 설계 프로그램 숙련도도 갖춘다면 강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각각의 주된 역할 및 업무가 다르므로, 지원하실 때 하나의 직무에 집중된 글을 전달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