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MG새마을금고중앙회 / 경영지원
Q. none
안녕하십니까, 직무면접을 준비중인 경영학과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회계나 재무 같은 부분은 시중에 일반인들을 위해 나온 책이 있어 그걸로 공부를 하면 되는데, 그 외에 마케팅, 전략, 인사 등등의 경영 일반 지식은 직무시험 대비용 서적밖에 없어서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학교에서 배웠던 걸 복습하기엔 필기노트를 버린 과목도 많고 양도 광범위하게 많아서 막막합니다. 그리고 개별면접을 50분간 하면서 인성, 전공에 관한 질문을 종합적으로 한다는데, 전공 질문이 어떤 식으로 나올지 감이 안잡힙니다. 그냥 직무역량시험 대비 책에 요약되어있는 정보들만 공부하고 가도 될런지 모르겠습니다. 경영 전공 질문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가르쳐주십시오!
2016.07.05
답변 2
akazinki두산중공업코부장 ∙ 채택률 82% ∙일치학교채택된 답변
일단은 본인이 경영 일반 중에 정해지지 않고 면접을 보게 되는 건가요? 마케팅, 전략, 인사 등등을 경영 일반으로 묶기는 했지만 너무 다른 직무라서 일반적으로 이야기하기가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딱 도움이 되는 대답을 드리기가 매우 어렵네요.. 그래도 조언 드리자면 먼저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경험을 했는지를 본인이 좀 정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좋은 건 마케팅이면 마케팅 관련 경험, 인사면 인사 관련 경험이 있는 경우고 해당 경험에 대해서 본인이 어떤 기여를 했는지, 어떤 노력을 했는지, 결과는 어땠고 무엇을 배웠는지를 잘 정리해서 말하는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문제는 대부분 이런 경험을 가지기는 어렵죠. 그렇다면 각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이 무엇인지를 알고 해당 역량을 키웠던 경험을 정리해 보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마케팅이라고 하면 광고/ 홍보 분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정량적인 분석력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숫자에 기반해서 분석하고 결정하고 행동했던 경험이 있다거나, 혹은 인사라고 하면 사람들간의 갈등 상황에 대한 해결을 잘 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그런 경험들이 있는지를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교과서에서 배운 지식이 필요 없는 것은 아니지만 교과에서 배운 직무 관련 용어와 지식들을 중요하게 질문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왜냐면 실제로 사용되는 경우가 극히 드물고 그정도 지식은 일하면서 배워도 되니까요. 오히려 본인이 해당 직무에 얼마나 관심이 있고, 그리고 그러한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가졌는가를 더 중요하게 볼 것 같습니다. 따라서 앞에서 말한대로 직무에서 필요로하는 역량에 대해서 파악하고 해당 역량과 연관된 경험과 그걸 통해 배운 것이 무엇인지 좀더 정리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새마을 금고라는 회사를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회사의 일반적인 면접을 이야기 드리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 멘멘토13595
전략기획, 인사 등의 직무는 전공이 따로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전공질문이라고 한다면 실무업무 관련질문이나 그 관련 경험에 대해 물어보실 것 같습니다. 대학생활이나 사회생활 중 마케팅이나 기획을 맡았던 경험에 대해 정리해보시고, 인사관련해서는 인사실무에 있어 가장기본이 되는 근로기준법이나 4대보험관련 등 법률정보에 대해 어떤것들이 있는지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입사원에게 정확한 지식을 요구하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였는가 그런 모습을 보여주신다면 충분히 좋은결과 있으실겁니다. 긴장하지마시고 면접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1분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답변 구성차이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중견기업에 첫면접을 준비하게 되어 질문드립니다. 1. 1분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답변내용 구성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1분 자기소개 : 첫째, 직무역량1 (둘째, 직무역량2) 셋째, 인성역량1 총 450자이내로 구성 지원동기 : 첫째, 직무동기->직무역량 둘째, 회사동기->비전일치 보시다시피,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모두 직무역량을 어필하는 데, 같은 내용을 언급해도 되나요? 아니면 같은 직무역량을 말하되 표현을 다르게해야할까요? 2. 전체적인 면접답변은 40초내외로 잡고 준비하면될까요? 3. 추가 조언팁 부탁드립니다.
Q. 낮은 학점을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서울 중하위권 전자공학 전공하는 26살 남자입니다. 현재 학점이 3.23되고요.. 막학기에 재수강 하고 나면 3.3대로 올릴 수 있을 것 같긴합니다. 영어는 토익스피킹 레벨6 하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실기 다시 준비중이고요. 이번에 KT IT컨설팅 직무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낮은 학점을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일 있을까요...?
Q. 낮은 학점에 대한 고민 상담 부탁드립니다! (석유화학업계 지망)
현재 지방국립대 4학년 2학기 재학중이며 목표하는 쪽은 석유화학 업계 쪽이며 직무는 공정 및 설비 개선, 개발을 맡는 생산기술 엔지니어 입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큰 공백기(2년)를 가지고 이제서야 제대로 취업준비를 시작하게 되었기에, 갖춘 스펙이 전혀 없습니다. (어학, 인턴, 자격증 전무) 여기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학벌과 학점도 낮은 상태라 걱정이 앞서는 상황입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공평점을 보는 기업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대한 빠르게 취업(19년 상반기)을 하려고 하는데, 현재 학점을 최대한 올리는 데에 매진을 해야하는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만약, 학점을 올린다고 한다면 내년 1학기까지 졸업유예를 해서 전체평점 최소 3.5 이상, 전공평점 3.4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 아니면, 학점 보다는 어학능력과 직무관련 경험을 쌓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덧붙여 목표 직무와 관련된 경험 내지 활동으로 어떠한 것이 있을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