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하이닉스 / 공정기술
Q. 하이닉스 양산기술
보통 두 달에 1주일 정도 야근한다고 하는데 교대근무 버틸만 한가요? 생산쪽 고졸, 전문대졸 분들과 충돌, 갈등이 있나요? 제조업 생산쪽으로 학사취업하면 이런 상황 많다고 들었는데.. 그리고 양산기술 직무는 R&D로 전환은 거의 안 될 것 같고 하이닉스에서 타기업으로 이직할 일도 없을 것 같은데 하이닉스 양기로 들어가면 정년까지 생산/제조에서 일할 생각하는게 맞는거지요?
2026.03.24
답변 3
- 푸푸뉴!SK하이닉스코주임 ∙ 채택률 50%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야근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빨리 퇴근하는 분위기는 맞습니다. 고졸, 전문대졸 분들과 갈등이 있을수도 있지만, 이건 어느 회사에서나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때에 따라 개발쪽으로 이동도 가능하고, 사내 직무 전환 제도가 있어 모든 것이 열려있습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교대근무는 개인차 있지만 3~6개월 적응하면 버틸만한 편입니다. 다만 수면관리·체력관리가 중요합니다. 현장 갈등은 일부 있지만, 소통·존중으로 충분히 관리 가능합니다. 양산기술은 커리어가 제조·공정 중심으로 쌓여 R&D 전환은 쉽지 않은 편입니다. 대신 타 반도체/제조사 공정·품질로 이직은 가능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생산·공정 전문가 트랙을 생각하는 게 현실적입니다.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4%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십니까? LG전자에서 기구설계 업무를 했으며, 현재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scence입니다. 공정 파트의 경우 shift야간 근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장비 파트의 경우 야간 근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야간근무 변형해도 주 근무 시간은 40시간 기준이니 충분히 버틸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정년까지 일할 수 있을지는 사실 여러 요소에 따라 결정이 되는데, 생산/제조 쪽으로 쭉 있어도 되고, 사내 인사 이동 제도도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자기소개서 오타 면접 영향
안녕하세요 자기소개서 오타에 대해 궁금한점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x-ray 패널 단층검사기를 이용 이라 적었어야 하는데 SAT 장비라고 적게되었습니다. 두 장비 모두 내부비파괴검사를 진행하여 void를 찾는 목적은 동일하지만 엄연히 다른장비입니다. 면접때 이 항목에 대해 질문이 들어온다면 솔직하게 sat장비가 아닌 x-ray장비를 사용했다고 말씀드리면 결과에 어느정도의 영향을 미칠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Q. 뒤늦게 반도체 취업에 도전하는 4학년 대학생입니다.
안녕하세요, 취업시장의 현실을 깨닫고 반도체 취업에 도전하는 4학년 대학생입니다. 목표 기업은 sk하이닉스,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입니다. 제 고민은 현재 이차전지융합전공을 이수하고 있어, 제 경험들이 배터리에 치우쳐 있다는 것입니다. 반도체에 대한 과목이나 경험은 전무합니다. 이 상황에서 앞으로 반도체 취업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해야할지 막막합니다. 관련 인턴을 하려고 해도 워낙 요즘 금턴이기도 하고, 인턴을 하기위한 경험이 또 필요한 현실을 마주하고 좌절중입니다. 반도체가 슈퍼싸이클이므로 27년 하반기까지는 무조건 저 대기업들에 도전하여 취업에 성공하고 싶습니다. 현재 학점은 4.1x(전공4.2x)이고, 화공기사와 산안기, 위산기는 하반기 도전할 때 취득될 것 같습니다. 배터리관련 프로젝트와 고분자관련 캡스톤프로젝트 진행중이고, 실무경험은 없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어떻게 취업전략을 세워야하는지 전문가분들 간절한 저를 위해 조언 바랍니
Q. sk하이닉스 동아리 증빙
sk 하이닉스 이력서에 동아리 활동 쓰면, 나중에 증명해야하나요? 해야한다면, 카톡 내역만으로도 증명 가능한가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