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SK하이닉스 / 공정기술
Q. 학점에 대한 고민
저는 건동홍 반도체 전공중인 3학년입니다 이번 3-1 성적이 3.6으로 생각보다 너무 낮게 나와서 큰 충격에 빠졌는데 그나마 다행인건 이전에 높은 성적으로 전체 평균 4.1에 전공은 3.98입니다 기업에서 성적 하락을 중요하게 볼까요? 그리고 삼성전자랑 하이닉스가 목표인데 저정도 학점이면 서류탈락은 안할까요,,,, 너무 걱정됩니다
2026.06.24
답변 3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전혀 걱정하실 수준이 아닙니다. 기업은 보통 한 학기 성적보다 누적 평점과 전공 평점을 더 중요하게 봅니다. 현재 전체 4.1, 전공 3.98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공정기술 직무 지원자 기준으로도 충분히 경쟁력 있는 학점입니다. 오히려 반도체 전공자의 경우 학점뿐 아니라 학부연구생, 인턴, 프로젝트, 직무 관련 경험을 함께 평가합니다. 한 학기 3.6이 나왔다고 해서 성적 하락 추세를 문제 삼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면접에서도 특정 학기 성적보다 전공 과목 이해도와 경험을 더 많이 확인합니다. 현재는 학점 걱정보다는 반도체 공정, 소자, 재료 관련 전공 역량을 쌓고 학부연구생이나 인턴 경험을 준비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누적 4.1에 전공 3.98이면 학점 때문에 서류에서 탈락할 가능성은 매우 낮으니 너무 불안해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남은 기간 직무 경험과 전공 역량 강화에 집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다다할수있습니다큐비앤맘코이사 ∙ 채택률 61%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전혀 걱정하실 수준이 아닙니다. 기업은 보통 한 학기 성적보다 누적 학점과 전공 학점을 더 중요하게 봅니다. 현재 전체 평점과 전공 평점이 3.98 수준이라면 오히려 매우 우수한 학점에 해당합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성적 추이 자체를 세세하게 분석하기보다는 전체 학점, 전공 역량, 프로젝트 경험, 인턴, 반도체 관련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3학년 1학기 한 번 3.6이 나온 것으로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오히려 반도체 전공자로서 학점 3.9 후반대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서류 탈락 여부는 학점보다 직무 적합성과 경험 차이에서 갈리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남은 기간에는 학점 걱정보다는 반도체 공정, 소자, 장비 관련 프로젝트와 직무 경험을 쌓는 데 집중하시는 것이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합격 가능성을 높이는 데 더 효과적입니다. 현재 학점만 놓고 보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수준입니다.
꾸부리과국도화학코대리 ∙ 채택률 57%안녕하세요, 멘티님. 학점에 대한 고민을 말씀주셨네요. 공통적인 사항으로 아직까지 기업에서 학점을 최우선은 아니더라도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다만, 학점이 매우 좋은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보다 학점이 매우 안좋은 사람에 대한 부정적인 인상이 더 많습니다. 멘티님의 경우 전체 평균 4.1에 전공 3.98이고, 3학년 1학기 성적이 3.6이면 전체 평점이 그렇게 많이 내려가지 않았을테고, 앞으로 남은 학기들이 있고, 충분히 만회할 기회가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학점란은 졸업학점을 보기에, 특정 학기 성적을 꼼꼼히 보진 않습니다. 더군다나 멘티님의 경우, 그렇게 갭이 크지도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삼성전자 하이닉스의 경우 제가 다니고 있진 않지만, 주변에 들어보면 3점 중후반이면 학점으로 서류 탈락할 수준은 아니므로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SK 하이닉스 R&D 공정 기술(연구개발) 직무 스펙 판단 부탁드립니다.
지거국 재료공학 전공 후 SPK 대학원 화학계열로 입학해서 내년 2월 졸업예정입니다. 저의 스펙을 조금 나열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학부) 학점 : 4.35/4.5(전체) 4.42/4.5(전공) 고분자 합성 연구실 학부연구생 1년, POSTECH 하계인턴 1개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인턴 2개월 학생회 활동 (대학원) 학점 : 3.75/4.3(전체) 표면,계면 분석 연구 진행 / In-situ XPS를 활용한 다양한 2차원 박막 물질 및 페로브스카이트 물질 표면 변화 실시간 분석 연구 SCI급 논문 공동저자(1저자는 아닙니다) 1편 졸업 전에 단독 1저자 논문을 내지 못할 것 같은 상황이라 이러한 스펙을 잘 어필해서 SK 하이닉스 R&D 공정 직무에 지원했을때 경쟁력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ㅠㅠ 정말 따끔하게 부족한 부분 말씀해주셔도 좋고 가능성 부분도 같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SK 하이닉스 양산기술P&T 직무 질문
안녕하세요. 이번 26상반기 양산기술P&T 서류 합격이 돼서 AiSK 직무면접 대비 공정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1. 양산기술이랑 양산기술P&T의 차이가 전공정과 후공정 차이라고 보면 될까요? 2. 양산기술P&T 현직에서는 신입이 어느 정도 공정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3. 전공정의 8대공정 공부를 하고있는데 양산기술P&T는 어떤 공정에 대해 공부를 해야하나요? 4. AiSK 전형에는 직무 관련 질문이 나온다고 합니다.(양산기술의 경우 Photo 공정이나 CVD 공정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고 합니다.) 양산기술 P&T의 경우 어떤 공정에 대해 나올 거 같은지 현직자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Q. 중견이차전지 품질 vs 중소반도체소재 생산제조 vs 반도체가스 R&D
안녕하세요. 제 최종 목표는 SK하이닉스 삼전 반도체 공정 엔지니어입니다. 현재 세 가지 선택지 중 고민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천보 품질관리팀으로, 품질관리(QC) 실무와 분석기기 활용, Python 기반 데이터 처리 및 보고서 자동화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DCT 품질팀 생산제조 직무로, SPC 관리, ISO 문서 관리, Lot 관리, 물성 측정 및 계측기 교정 등 제조 현장 품질 업무를 경험하게 됩니다. 세 번째는 FRD 개발팀 R&D 직무로, 반도체 특수가스 관련 실험 보조와 변수 변경에 따른 결과 분석, 데이터 정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향후 반도체 공정기술입장에서 면접관님 입장에서 바라보는 직무 인식까지 고려했을 때 어떤 경험이 가장 도움이 될지 멘토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