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하이닉스 / 공정설계
Q. 단면/표면 분석으로 thermal migration을 진단할 수 있나요?
금속의 thermal migration을 측정기기나 분석기기로 진단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단면을 분석했는데 spike의 존재를 눈으로 볼 수 있다던지, 표면이 너무 울퉁불퉁하다던지, 혹은 thermal migration이 진행됐을 때 특징적인 iv curve나 다른 특성이 나타나는지 등이 궁금합니다. 그리고 측정/분석기기로 진단할 수 있다면, 어떤 기기로 가능할지, 어떻게 불량 원인을 분석하는지 궁금합니다.
2022.03.15
답변 3
- aak1234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66%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TEM을 이용해 단면을 보면 실제로 spike, 거친표면모양 등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증착/CMP 등의 공정이 잘 이루어졌는지 파악합니다. 감사합니다.
- 행행복주입소SK하이닉스코전무 ∙ 채택률 7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보통 TEM 분석을 많이 사용합니다. 해당 분석으로 THERMAL MIGRATION 특이점을 파악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니니꿈은뭐니삼성전기코사장 ∙ 채택률 86%
보통 FIB나 TEM분석으로 마이그레이션 특이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취준 시작할 때 희망 공정/희망 직무 정할 때 어떤걸 참고해야 할까요?
저는 석사까지 했고 이제 취준 시작인데, 목표 회사는 반도체(삼전/하닉/반도체장비사) 쪽으로 정했는데, 제목처럼 희망 공정이나 직무를 정할 때 어떤 걸 참고해서 정하면 될까요? 특정 공정이 다르면 실제 업무 환경이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각 직무 별 특징이나 장단점 이런걸 보고 저에게 어떤 게 맞을지 알고싶은데 도대체 어떤 걸 참고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ㅠ 조언 부탁드립니다! (공정개발,기술,설계,관리 이런 게 어떻게 다른지 알고 싶어요 유튜브 같은거 추천도 감사드립니다!)
Q. 협업 경험 관련 질문
면접 준비하면서 협업 경험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제가 이끌어나갔다는 내용보다는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혼자 일을 해내는게 편한 편이라 최대한 내가 많이 맡아서 일을 진행하려 했지만, 시험기간과 준비기간이 겹치면서 마감이 가까워질수록 혼자만의 힘으로는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얻기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방향을 바꿔 팀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했고, 업무를 세분화해 분배하고 데드라인을 정리해 각자 진행 상황을 자주 공유하도록 했다. +협업에 대해 깨달은점 이런 방향이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는데, 괜찮을까요? 첫 부분에 혼자 일을 해내는게 편했다는 내용을 써도 괜찮을지 모르겠습니다
Q. 하이닉스 지망입니다. 스펙 점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력> 전기정보공학과 4.21/4.5 (전공4.09) 자격증 (ADsP) 어학 (Toeic Speaking test 130) 경력 (교내근로,야간편의점1년,올리브영명동) 경험 (반도체부전공,학부연구생1년반(소자설계),대학홍보대사) 수상 (KCS2026포스터발표상) 전자공학회 논문 구두발표1회, KCS포스터발표1회 반도체 관련 교육 2회 (공정, 직무) 반도체 장비 교육 1회 (이론 및 실습. 수료증 有) 반도체전공수업 소자설계프로젝트 1등 교내 동아리 축구대회 주장으로 우승 학연생으로 연구한 내용은 현재 IEEE TED에 투고할 논문으로 작성중, 특허 출원 위한 명세서 작업중입니다. (단순 소자 설계를 넘어 공정재현성을 고려한 공정설계까지 진행함) 현재 고려대 반시공 지원을 준비하고 있으며, 합격가능성은 낮다고 보고있습니다. 실패하면 취준할 생각입니다. 공설이 멋져보여서 공설쪽으로 스펙을 쌓게 되었는데, 양기/공기가 취업에 유리하다 해서 고민중입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