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하이닉스 / 공정설계
Q. SK하이닉스 양산기술이 삼성전자 공정기술과 비슷한건가요?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 양산기술 지원하고자 하는 취준생입니다. 찾아보니, 유튜브에서는 공정기술과 양산기술은 결이 다르다고 설명을 해주시더라구요. 공정기술은 각 단위공정을 담당하고 양산기술은 전체적인 공정 최적화를 담당한다고 하는데, 다른 곳에서는 비슷하다고 말씀하시고, Job description에는 명확히 나와있지 않아서요. 양산기술도 단위공정별로 배치가 되는건가요?
2022.02.22
답변 4
- 니니꿈은뭐니삼성전기코사장 ∙ 채택률 86%
채택된 답변
사실상 동일하다고 보면 되는데요, 삼성은 공정기술과 설비기술을 별도 채용으로 뽑는 것이고, 하이닉스는 양산기술 직무안에 위 두가지 직무가 통합되어 있는 겁니다. 따라서 하이닉스의 경우는 양산기술로 입사해서 추가로 어떤 직무로 갈지 배정 받게 됩니다.
- aak1234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66%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양산기술도 마찬가지로 etch, photo 등 단위공정으로 나뉘어 배치됩니다. 감사합니다.
- 하하닉하이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7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양산기술도 마찬가지로 단위공정을 맡습니다. 대신 양산기술은 공정엔지니어와 장비엔지니어로 나뉘어졌다는 점이 다릅니다. 완전히 똑같진 않지만, 삼성의 공정기술과 설비기술이 합쳐졌다고 보면 됩니다.
- 행행복주입소SK하이닉스코전무 ∙ 채택률 7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양산기술도 단위공정별로 배치되구요 양산기술에는 공정/장비 엔지니어로 나뉩니다. 공정/장비 엔지니어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공정 엔지니어의 경우 담당 공정을 맡아서 해당 공정의 레시피 및 수율을 관리하고 공정을 최적화하는게 주 업무입니다. 장비 엔지니어의 경우 장비의 가동률을 높이고 장비 파트들을 국산화하는게 주 목표입니다. 장비가 크게 고장나면 라인에도 들락날락해야하는 편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산학대학원 입학시 연구 주제
카이스트, 연세대, 고려대의 반도체 산학대학원에 입학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뉴로모픽이나 FeFET 주제로 학부인턴을 했는데 산학대학원의 소자 관련 쪽은 메모리 쪽으로 연구 주제를 설정하는 것이 산학대학원 입학에 유리하다는 말들이 있습니다. 뉴로모픽 같은 주제는 연구 주제에 맞기는 하지만 실제 회사에 당장 필요한 주제가 아니어서 산학대학원 입학시 자기소개서나 연구계획의 연구주제로 적합하지 않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서 평가를 부탁 드립니다.
Q. 취준 시작할 때 희망 공정/희망 직무 정할 때 어떤걸 참고해야 할까요?
저는 석사까지 했고 이제 취준 시작인데, 목표 회사는 반도체(삼전/하닉/반도체장비사) 쪽으로 정했는데, 제목처럼 희망 공정이나 직무를 정할 때 어떤 걸 참고해서 정하면 될까요? 특정 공정이 다르면 실제 업무 환경이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각 직무 별 특징이나 장단점 이런걸 보고 저에게 어떤 게 맞을지 알고싶은데 도대체 어떤 걸 참고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ㅠ 조언 부탁드립니다! (공정개발,기술,설계,관리 이런 게 어떻게 다른지 알고 싶어요 유튜브 같은거 추천도 감사드립니다!)
Q. 하이닉스/삼성전자 공정설계 스펙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질문이 있어 글 남깁니다! 어학-오픽 IH 학점-3.77/4.5 (SKY 전전) 졸업 설계-tcad설계 및 수율 개선 자격증-JLPT N3, ADSP, SQLD 소자관련 학부연구생 6개월 spta 전공정 후공정 팹 경험 및 소자 특성 분석 학생회장직 및 학회 활동 다수 이정도 스펙울 가지고 있습니다만 학부로 소자/공정설계 지원하기 부족할까요...? 학점이 그리 높지 않다고 생각되어 무엇을 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