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SK 하이닉스 양기 vs 유틸리티 고민입니다.
인서울 전기전자 하위권 대학 , 학점 3.5 ,전기기사,전기공사기사,외부 공정실습+장비교육 받은 경험 있습니다. 전반적인 교육 내용은 양산 관점 + 장비 CS 관점의 수업을 들었고, 과정속에서 도면 해석이나 작도, 각종 심볼 이해 등을 공부했습니다. 추가로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에서는 PLC나 전기배선도 수변전 설비 계통 공부했고, 학점은 낮지만 반도체 공정이나 공정수업등에선 전부 A+ 학점 받았고 추가로 공정교육에서도 공정과 장비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얘기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또 막상 공모전은 (ZCT관련 )전력기기에 대한 공모전을 2개 나가서 장려상이지만 수상한 경력 또한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이런 스펙에서 어디에 지원해야 할까요? 학벌 학점 스펙등 여러가지 다 종합했을때 어디가 더 승산이 있는지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아니면 sk 하이닉스 말고 차라리 쟤 경력을 가지고 지원할만한 SK 그룹 회사라도 있을까요? 경력이 중구난방이라 고민입니다..
2026.03.16
답변 5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십니까?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scence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양산기술이.적합한 것 같습니다. 유틸리티 직무의 경우 중고신입 비중이 정말 높으며, 유틸리티가 학점이 낮다고 잘 붙을 수 있는 직무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소신껏 고민하시고 결정하시되, 개인적으로는 양산기술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말씀하신 스펙은 전기기사/공사기사 자격, PLC·배선·반도체 공정 이해, 공모전 수상까지 현장 실무·공정 이해 중심입니다. 학점이 전체적으로 낮아 상위권 기업 신입보다는 현장 중심, 장비/공정 관련 중견·협력사, 반도체·전력설비 계열사가 현실적입니다. SK그룹에서는 SK하이닉스 장비/공정 유지보수, SK E&S 전력설비, SK머티리얼즈 공정지원 등 실무·공정·장비 운영 중심 직무가 적합하며, 경험과 자격을 강조해 지원하는 전략이 유리합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지금 스펙을 보면 현실적으로는 유틸리티 직무가 더 승산이 높은 편입니다.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 자격증, 수변전 설비와 전기 계통 이해, 배선도와 PLC 학습 경험은 유틸리티 전기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강점입니다. 반면 양산기술은 공정 실습 경험도 중요하지만 반도체 공정 연구 경험이나 장비 트러블 분석 경험을 더 깊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전기 설비 이해와 전력 관련 공모전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전기 기반 인프라나 유틸리티 직무에서 직무 적합성을 설명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또한 SK하이닉스 외에도 SK에코플랜트, SK이터닉스, SK E&S 같은 에너지 인프라 계열도 전기 직무로 충분히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전력 설비 이해와 자격증을 강점으로 가져가면 경쟁력이 있는 방향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학사신입은 꼭 핏한 경험만 있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말씀하신 경험들기 멘티분의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이라 어필요소가 충분히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험하신 부분들을 팩트로 담백하게 담아내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따라서 양기든 유틸리티든 상관없으니 소신지원 하시기 바랍니다
샘박현대로템코차장 ∙ 채택률 72%양기가 to도 많고 더 현실성있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sk하이닉스 주소지
청주 사업장 지원 실거주지 : 청주 등본상 주소 : 서울(부모님 댁) 인 상황인데, 이럴 경우 주소지를 어디로 써서 지원해야하는지 고민입니다. 등본상 주소가 안정적일거같긴한데, 청주산다고 하면 0.0000001%라도 좀 더 유리할까 싶어서..
Q. 하이닉스 기반기술
우선 저는 전자공학과를 나왔으며, 현재 재직 중에 있으며 업무는 주로 파괴 및 비파괴 분석을 진행하며 제품의 불량 원인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주 업무는 cross section 작업(delamination, crack 등)과 SEM-EDS, X-RAY, Warpage 등 여러 분석 장비를 활용하여 맡고 있습니다. 이번 하이닉스 기반기술에 지원하려고 하는데 JD를 읽어보면 불량 분석, 계측 및 검사를 통한 수율 및 품질을 향상시키는 직무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신입 학사가 하는 업무가 궁금합니다. EX) 직접 분석 장비를 운용하며 분석 결과를 도출하는지? or 분석 과정은 오퍼레이터가 진행하고 결과를 공유받아 해석하는 업무를 하는지? 그리고 장비 set up 도 하는지? 추가적으로 Dragonfly 3D로 딥러닝 AI 분석 또한 역량을 쌓고 있는데 이것이 기반기술에 도움 될지 궁금합니다. 현재 제가 하는 업무가 아직 전문성 보다는 노가다성이라고 느껴서 질문드립니다.
Q. 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는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나요?
안녕하세요, 26년 상반기 a!sk 질문을 미리 대비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기반기술 직무가 하는 일의 범위가 넓다 보니 구체적으로 어떤 직무 지식이 필요한지 잡디를 읽어봐도 감이 잘 안옵니다. 현직자 분들께서 생각하시기에 기반기술 직무에서는 어떤 기초 지식이나 역량이 필요할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