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SK하이닉스 / 양산개발
Q. 면접 복장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2주 뒤 면접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정장 위 아래로 검정을 입을 것인데, 제가 신발이 구두가 없어서요 (여자입니다) 검정 단화 신어도 될까요? 아디다스 도쿄 신발입니다..! 현직자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궁금합니다 혹시 검정 단화가 별로라면, 검정 로퍼가 있긴한데 약간 수술이 달린 살짝 멋스러운,, 로퍼라서요 둘 중 어느것이 좋을까요 감사합니다
2026.05.13
답변 7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깔끔하다면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정장이 필수가 아니며 만약 정장지양이라 되어있다면 더욱 상관없습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SK하이닉스 면접에서는 신발 자체를 유심히 평가하기보다는 전체적인 단정함과 깔끔한 인상을 더 중요하게 봅니다. 다만 아디다스 도쿄 같은 운동화 스타일은 검정이라도 캐주얼 느낌이 조금 있어서 가능하면 로퍼 쪽이 더 무난하고 안정적인 선택입니다. 말씀하신 검정 로퍼가 약간 장식이 있더라도 전체적으로 튀지 않고 깔끔한 느낌이면 충분히 괜찮습니다. 실제 면접에서는 “얼마나 포멀한가”보다 “정돈되어 보이는가”를 더 많이 봅니다. 특히 양산개발 직무는 연구개발과 생산 협업 성격이 강해서 지나치게 딱딱한 정장 스타일만 고집하지 않아도 됩니다. 결론적으로는 검정 로퍼 추천드리고, 너무 화려하지만 않으면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면접에서는 신발보다 표정, 태도, 답변 전달력이 훨씬 중요하니 복장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다다할수있습니다큐비앤맘코이사 ∙ 채택률 61%
채택된 답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개인적으로는 검정 단화보다는 검정 로퍼를 추천드립니다. 면접에서는 완벽한 정장 스타일보다 전체적으로 단정하고 안정적인 인상이 더 중요해서 약간 장식이 있더라도 과하지 않으면 로퍼가 훨씬 자연스럽게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아디다스 도쿄처럼 스포츠 느낌이 나는 스니커즈는 요즘 분위기가 많이 자유로워졌다고 해도 면접에서는 조금 캐주얼하게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하이닉스처럼 대기업 면접이면 기본적인 포멀함은 맞춰주는 게 안전합니다. 다만 신발 하나 때문에 평가가 크게 갈리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결국 중요한 건 태도와 답변입니다. 너무 불안해하지 마시고 전체적으로 깔끔한 느낌만 유지하시면 충분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면접에서는 생각보다 신발 자체를 자세히 보지는 않지만, 전체적인 분위기에서 “단정함”은 꽤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말씀하신 Adidas 도쿄 같은 스니커즈류 단화는 검정이어도 캐주얼 느낌이 있어서 정장과 함께 매치하면 조금 어색해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히려 약간 장식이 있더라도 검정 로퍼가 면접 분위기에는 더 무난합니다. 다만 수술이나 디테일이 너무 화려하지만 않으면 괜찮고, 전체적으로 깔끔해 보이면 충분합니다. 실제 면접관들은 “명품인지, 유행 신발인지”보다 “면접에 맞게 신경 썼는가” 정도를 봅니다.
- 초초콜릿두목KT&G코상무 ∙ 채택률 64%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저라면 단화 간단한거 하나를 구매할 것 같아요. 사실,면접은 최소한의 감점을 방지하고, 최대한의 강점을 만드는 자리이기 대문에요. 저라면, 그냥 구두같은 느낌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신발을 살 것 같아요. 약간, 아디다스 검정 단화는 아닌 것 같아요.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하기" 눌러주시면 감사합니다.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0%채택된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검정 정장 세트를 입으신다면 운동화 종류인 단화보다는 단정한 느낌을 주는 로퍼를 신는 것이 훨씬 자연스럽습니다. 면접은 첫인상이 중요한 자리이므로 캐주얼한 신발보다는 격식을 갖춘 로퍼가 신뢰감을 주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장식이 조금 달린 로퍼라 하더라도 깔끔하게 관리된 상태라면 정장과 무난하게 어울리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복장에서 오는 사소한 불안감을 없애고 면접 답변 준비에 더 집중하여 본인의 역량을 충분히 보여주길 바랍니다. 응원하겠습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이참에 구두하나 장만하시는게 좋지않을까요~? 꼭둘중하나라면 로퍼추천드립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sk하이닉스 면접 순서에 대해 질문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닉스 커뮤니티 채팅방에서 보니 제가 지원한 직무 내에서 제가 가장 마지막 요일에 가장 마지막 시간이더라고요....! 현직자 분들 중에서는 혹시 면접 순서에 대해 아시는 것 있으실까요,, ? SKCT/ASK전형의 점수로 나뉜것인지 학벌로 나뉜것인지,, 제가 학벌이 인서울이 아니라 수도권이라서,, 가장 마지막 끝에 배치가 된 것인지 ㅠㅠ 혹은 현직자 분들 중에서도 마지막쯔음 면접 보셨는데 합격하신 사례가 있는지 등등 궁금합니다 곧 면접이 다가오니 세부적인거 하나하나가 신경쓰이네요 감사합니다
Q. 양산기술이나 공정기술에 도움되는 자격증이나 기사 있을까요?
방학 때 열심히해서 딸건데 추천 부탁드립니다. 현직자 분들 도와주세요. ㅠ
Q. 면접 마지막 할말 고민중입니다.
하이닉스 양산기술 면접 준비중인데 마지막 할말로 저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하면 별로일까요? 우수한 기업의 팀 리더들과 대화를 나눈다는게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는데 나의 우수한 점이나 보완점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해주시면 나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런식으로 마무리하면 불리하거나 무례해보일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