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SK하이닉스 / 양산개발
Q.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졸업자 스펙 고민입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공학과 졸업자입니다. 학점은 전공 3.69 / 총학점 3.82 구요, 자격사항 - 워드프로세서 - 정보처리기능사 - 일반기계기사 (추가로 컴퓨터 활용능력 1급 실기와 산업안전기사 실기 준비중입니다.) 어학 - 오픽 IH - 토익 660 (토익 성적이 너무 낮기에 이력서에 입력하지는 못했습니다. 현재 오픽점수만 쓰고 있습니다.) 활동사항 - 중견기업 자동차 부품회사 6개월 생산부 인턴 - 공학설계 캠프 - 한국기술교육대 반도체 공정 교육 - 그 외 작은 교내 대회 참가 경험 이상입니다. 아직 4군데 밖에 지원하지 못했지만 현재 서류합격은 한군데 밖에 없었습니다. 대기업만 지원하고 있고, SK하이닉스, 삼성전자, SEMES 등 반도체 관련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제가 너무 높은 곳만 지원을 하는 걸까요? 최근 연달아 서류탈락 통보를 받으니 자존감도 떨어지고 목표를 낮춰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됩니다.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2.03.15
답변 4
화공쟁이컨설턴트LG화학코사장 ∙ 채택률 82%채택된 답변
1. 어학은 스피킹이 필수이고, 토익은 거의 요구하지 않습니다. 스피킹 성적이 좋으므로 IH만 기입하시면 됩니다. 2. 자격증은 업무와 상관성이 떨어지는 컴활, 정보처리기사, 워드프로세서 같은 것들은 가점 대상이 아닙니다. 지금 하시는 컴활도 가능하면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일반기계기사만 가점대상으로 판단됩니다. 3. 활동사항으로 각종 대외활동 교육이수내역은 좋습니다. 4. 서류 합격률은 평균적으로 10% 내외 수준입니다. 가능하다면 대기업 외에도 중견기업에도 지원해보시어 확률을 높이기 바라며, 퇴로를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원하지 않는 기업이더라도 추후 가고 싶은 회사의 면접 대비를 위해서라도 경험차원에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어차피 갈 수 있는 곳은 딱 1군데 입니다. 따라서, 서류 탈락은 받아들이기 힘든 일이지만 잘 추스리시고, 멘탈을 잘 부여잡고 또 힘차게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스펙은 준수한 편이라고 판단되며, 자기소개서 및 면접 대비를 충실히 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단, 자격증은 다소 불필요한 것들에 너무 시간을 할애하지 마십시오.
- 행행복주입소SK하이닉스코전무 ∙ 채택률 71%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아무래도 삼성전자는 학교를 블라인드로 본다는 얘기가 있지만... 하이닉스는 학벌을 꽤나 보는 편으로 유명해서요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스펙은 정말 훌륭하다고 생각됩니다. 해당 스펙으로는 자소서 내용도 잘 나올 것 같구요. 최대한 자소서에서 커버할 방법 밖에는 없겠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니니꿈은뭐니삼성전기코사장 ∙ 채택률 86%
채택된 답변
목표는 당연히 대기업으로 하되, 지원 자체는 굳이 국한시키지 말고 괜찮은 중견, 중소까지 지원을 하세요. 반드시 스펙이 좋다고 취업이 된다는 보장이 있는건 절대 아닙니다. 기업마다 원하는 인재상이 제각각이라 최대한 여러 기업에 복수로 지원하시면 리스크를 최소화 시키는 게 좋아요,
- hhongjminSK하이닉스코부사장 ∙ 채택률 7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입장을 바꿔서 멘티님이 서류 심사자라면 어떤 지원자를 뽑으실건가요? 자소서에 그 지원자의 이목을 한번에 끌수 있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스펙만 놓고 비교시 조금 부족함이 있다면 다른 강점으로 커버해야 서류 합격이 가능하실겁니다. 참고하세요.
함께 읽은 질문
Q. '경험 기술서' 작성 관련하여, 검토자 관점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코멘토의 '본질'을 고려했을 때, 생성형 AI를 활용한 답변은 채택하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SK Hynix 이력서 中 '경험 기술서' "지원 분야 및 직무 역량과 관련된 프로젝트/공모전/논문/연구/학습/활동/경험 등을 작성해주세요" 예시) [경험] 수율 열화 Case에 대한 OO PARA 관점 원인 분석 팀 프로젝트 [소속] OO 공정 직무 부트캠프(온라인, 25H) [역할] 계측, 수율, 단면 분석 Data와 공정 이력을 이용한 Root cause 추론 ■ 질문1: [소속] 부분을 해당 과정 Official full name을 적어야 할지, 'OO공정 직무 부트캠프' 정도로 적을지 추천 부탁드립니다. ■ 질문2: 상기 예시 분량(3줄)로 여러 경험을 적는 편이 좋을지, 상기 예시의 [역할]부분에 세부적인 분석, 사고 과정을 개조식으로 추가하여 2~3개의 경험을 적는 편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극한으로 깔끔한 이력서를 만들고 싶은데, 욕심을 버리는 게 어렵습니다.
Q. 파생 제품 및 요소기술 개발
직무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 '양산기술' JD를 보면 "파생 제품 및 요소기술 개발" 이라는 Task가 있는데, 이와 관련된 세부 업무들은 무엇이 있나요? " 신규 파생 제품과 핵심 요소기술을 개발하여 생산 효율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세대 제품 대응 기반을 마련합니다. " 라고 부연 설명 되어있는데, 파생 제품과 핵심 요소 기술이 무엇인지, 차세대 제품 대응 기반 마련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Q. 직무경험쌓기가 쉽지 않네요..
안녕하세요. 현재 4-1올라가는 ky 신소재 학부생입니다. 진로선택에 있어 고민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학점은 3.98정도 되고 창업관련대외활동 및 공모전(수상1회) 학부연구생1학기(나노바이오, 반도체랑 연관성은 적은것같습니다) 취업을 한다면 반도체공정직무로 하고싶은데 부끄럽게도 반도체 관련 전공과목을 많이수강을 못한 상황이고 올해도 학과내부상황으로 인해 힘들 것 같습니다. 따라서 직무관련경험을 지금생각나는선에서는 국비지원 교육이나 부트캠프 등 외부기관에서 해결해야할거같은데(반도체랩실 학부연구 생/현장실습은 시도해볼 예정이지만 될 확률은 낮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우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사항이 될지 궁금합니다. 관련 랩실이나 인턴경험이 있으면 매우 유리하다고 들었는데 쉽지가 않네요 ㅜㅜ 지금당장 뭘 준비하면 좋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