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하이닉스 / R&D

Q. SK하이닉스 R&D와 양산기술 공정 part 차이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Etch팀에서 R&D는 몇 nm더 팔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가스는 뭘 써야하는지를 고민하고 개발 때 문제가 없어서 양산으로 넘겨주면 양산기술 공정 담당하시는 분들은 R&D에서 정한 방법을 양산단계에서 사용할 시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어떤 식으로 해결하시는 지 궁금합니다. (제가 가정한 것들도 맞는지 궁금하네요)

답변 6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R&D에서 개발된 기술이 양산에 넘어갈 때, 양산기술 공정 담당하시는 분들은 먼저 개발된 기술이 양산 공정에 적합한지 확인합니다. 개발된 기술이 양산 공정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면, 양산 공정 담당 분들은 양산 공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을 찾습니다. 예를 들어 Etch팀에서 R&D가 몇 nm더 팔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가스는 뭘 써야하는지를 고민하고 개발 때 문제가 없어서 양산으로 넘겨주면, 양산기술 공정 담당 분들은 개발 단계에서 고려하지 못한 예외상황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방법과 필요한 가스를 정하여 양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고 방지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행복주입소
코전무 ∙ 채택률 71% ∙
회사
일치

안녕하세요 멘티님,

말씀하신게 맞습니다.

알앤디는 초기 양산공정을 개발하는 단계이고

양산기술은 알앤디에서 이관받은 공정을 양산하는데 포커싱두는 업무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댓글 0
남정빈
2023.05.14
감사합니다
5
5분멘토
코대리 ∙ 채택률 69% ∙
회사
일치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현재 포토 양산기술에서 근무하고 있는 3년차 엔지니어 입니다.

우선 개발단 R & D에서는 공정 관련된것들을 테스트하고 개발하여 양산기술에 이관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후 양산기술에서 공단화 및 레시피 튜닝을 하면서 좀더 공정을 다듬으며 수율을 높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양산 단계에서는 지속적으로 레시피를 스플릿도 하고, 원가 절감을 위해 소재도 바꿔보고 이렇게 테스트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ㅎㅎ

추가로 궁금한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용 ㅎㅎ


하이닉스 고인물
코상무 ∙ 채택률 76% ∙
회사
일치

말씀하신 부분에서 양산기술이 하는 업무는 실제로 양산하면서 생기는 이슈, 수율, 생산성 측면에서 가스량 조절, 템프조절, 타임조절을 하고 있습니다.


졸린왈루
코부사장 ∙ 채택률 96%

안녕하세요 멘티님

공정기술 엔지니어는

담당 공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인을 분석해야 합니다.

또한, 공정에서 나온 데이터를 가공하여 데이터가 스펙 내에 위치하는지 확인하여, 스펙을 벗어나는 데이터가 있다면 그의 원인을 분석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공정에 새로운 설비나 레시피가 도입된다면 이를 양산에 적용하기 위해 set up하는 업무 또한 진행합니다.

이를 참고하셔서 비교해보시면 될듯합니다.
열심히하셔서 꼭 좋은 결과 얻길 바랄게요


엔지니어멘토
코상무 ∙ 채택률 81% ∙
회사
일치

안녕하세요
말씀주신 예시를 바탕으로 설명해드리자면
R&D에서 1차적인 기술개발에서 하는일은 말씀주신것처럼 ETCH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GAS를 비롯한 공정조건등을 만들어서 어떻게든 그 Target을 맞추는데 초점을 둔다면
중간 양산이관단계에서는 이것을 좀더 양산에서 사용가능한 수준까지, 평균적으로 양품이 나올수있는 공정조건을 맞추는 과정을거치며
양산에 최종에 와서는 개발까지 단일장비를 기준으로 개발된 환경과 다른 다수 장비가 겹쳐져있고 공정과 공정이 영향을 주는 환경에서 기존에 개발했던것들이 유지되면서도 더 효율적이고 비용을 줄일수있는 방법까지 완성해가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R&D에서는 이론을 바탕으로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한다면, 양산에서는 이론적 지식과 더불어 양산에서 나오는 다수의 DATA를 기반으로 분석해서 이론만으로 설명불가능한 영역에 대해서 맞춰가는 일을 하게 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