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하이닉스 / 공정기술
Q. 하이닉스 양산기술
보통 두 달에 1주일 정도 야근한다고 하는데 교대근무 버틸만 한가요? 생산쪽 고졸, 전문대졸 분들과 충돌, 갈등이 있나요? 제조업 생산쪽으로 학사취업하면 이런 상황 많다고 들었는데.. 그리고 양산기술 직무는 R&D로 전환은 거의 안 될 것 같고 하이닉스에서 타기업으로 이직할 일도 없을 것 같은데 하이닉스 양기로 들어가면 정년까지 생산/제조에서 일할 생각하는게 맞는거지요?
2026.03.24
답변 3
- 푸푸뉴!SK하이닉스코주임 ∙ 채택률 50%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야근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빨리 퇴근하는 분위기는 맞습니다. 고졸, 전문대졸 분들과 갈등이 있을수도 있지만, 이건 어느 회사에서나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때에 따라 개발쪽으로 이동도 가능하고, 사내 직무 전환 제도가 있어 모든 것이 열려있습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교대근무는 개인차 있지만 3~6개월 적응하면 버틸만한 편입니다. 다만 수면관리·체력관리가 중요합니다. 현장 갈등은 일부 있지만, 소통·존중으로 충분히 관리 가능합니다. 양산기술은 커리어가 제조·공정 중심으로 쌓여 R&D 전환은 쉽지 않은 편입니다. 대신 타 반도체/제조사 공정·품질로 이직은 가능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생산·공정 전문가 트랙을 생각하는 게 현실적입니다.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4%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십니까? LG전자에서 기구설계 업무를 했으며, 현재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scence입니다. 공정 파트의 경우 shift야간 근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장비 파트의 경우 야간 근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야간근무 변형해도 주 근무 시간은 40시간 기준이니 충분히 버틸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정년까지 일할 수 있을지는 사실 여러 요소에 따라 결정이 되는데, 생산/제조 쪽으로 쭉 있어도 되고, 사내 인사 이동 제도도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입사 전 준비물
sk 하이닉스 입사하게 되어 질문드립니다. 이천의 경우 보통 자취를 어디서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월세가 어느정도인지도 궁금합니다. 두 번째로, 회사 내 보직 변경이 쉬운지도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석사로 양기 입사인데, r&d 공정 이동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Q. 반도체 전공정/후공정
안녕하세요, 선배님들이 보시기에 앞으로 후공정 분야가 향후 반도체 산업에서 중요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라고 보시나요? 요즘 HBM 이 워낙 뜨고 있어서 후공정 분야에도 영향을 미칠 거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Q. SK 하이닉스 PT발표
하이닉스 석사 PT 진행할 때 레이저 포인터 주고 화면 앞에 서서 진행하나요? 아니면 삼성처럼 앉아서 프린트물 보면서 진행하나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