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하이닉스 / 공정설계
Q. 단면/표면 분석으로 thermal migration을 진단할 수 있나요?
금속의 thermal migration을 측정기기나 분석기기로 진단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단면을 분석했는데 spike의 존재를 눈으로 볼 수 있다던지, 표면이 너무 울퉁불퉁하다던지, 혹은 thermal migration이 진행됐을 때 특징적인 iv curve나 다른 특성이 나타나는지 등이 궁금합니다. 그리고 측정/분석기기로 진단할 수 있다면, 어떤 기기로 가능할지, 어떻게 불량 원인을 분석하는지 궁금합니다.
2022.03.15
답변 3
- aak1234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66%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TEM을 이용해 단면을 보면 실제로 spike, 거친표면모양 등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증착/CMP 등의 공정이 잘 이루어졌는지 파악합니다. 감사합니다.
- 행행복주입소SK하이닉스코전무 ∙ 채택률 7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보통 TEM 분석을 많이 사용합니다. 해당 분석으로 THERMAL MIGRATION 특이점을 파악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니니꿈은뭐니삼성전기코사장 ∙ 채택률 86%
보통 FIB나 TEM분석으로 마이그레이션 특이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하이닉스 자소서 문항 질문입니다.
하이닉스 기반 기술 직무 자소서를 쓰는 중에 고민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학부연구생 경험이 길고, 경험에서 느낀 점이랑 기반기술에 어필하기 좋은 역량이 여러가지(defect 물성 이해, 데이터 분석 및 자동화 경험)여서 1번 3번에 이 역량을 하나씩 어필하면서 답변을 작성했습니다. 이렇게 하니까 다소 경험이 중복되는 것 같습니다. 하이닉스 이력서 특성상 경험 기술서, 그리고 경험 내용란에 꽤 자세하게 내용을 기입할 수 있다보니 다양한 경험을 거기에 작성하고, 직무에 어필할 수 있는 경험이랑 그 내용을 자세하게 자소서에 녹이려고 한 건데 억지로라도 비교적 약한 or 직무랑 크게 적합하지 않은 경험을 자소서 문항에 끼워넣는 게 나을까요? 특히 연구과정에서 진행한 다른 연구나 프로젝트로 문항을 채우려고 하니 그 방향성이 기반기술이랑은 부합하지 않는 것 같아 고민입니다. 다른 경험을 녹이게 되면 위의 두 역량 중 하나는 좀 약해지는 것 같아서요ㅜㅜ
Q. 데이터 기반 의사소통 경험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소통을 한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 면접 답변을 작성해보고 있는데요, 경력도 없고 실무경험은 더더욱 없어서 어떤 식으로 답변을 해야할지 고민됩니다. 구체적이지는 않더라도 간단한 사례 들어주실 수 있으신가요? 제 경험을 최대한 고민해보고 있는데 데이터라 함이 정확한 수치만 말하는 것인지 아니면 선호도나 빈도수 정도도 괜찮은지 모르겠습니다ㅠㅠ
Q. [진로 상담] 화학과 4학년, 반도체 직무 지원 시 복수전공 vs 부전공 고민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현재 반도체 산업 취업을 목표로 준비 중인 화학과 4학년 학생입니다. 선배님들의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희망 직무] 공정 설계 [현 상황] 화학과에서 전자전기를 복수전공[4과목 이수] 중이며 공정실습 및 학부연구생 등의 활동은 이미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질문사항] 1. SK하이닉스의 경우 직무기술서(JD)에 기재되어 있는 전공이 아니면 지원불가 및 현실적 합격 불가라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혹시 맞는지가 궁금합니다. 2. 선배님들이시라면 [초과학기 1학기 +학점:4.1 전자전기 복수전공] vs [칼 졸업 + 학점:4.3 전자전기 부전공] 둘 중 무엇이 더 좋을지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