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SK하이닉스 / 양산개발
Q.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졸업자 스펙 고민입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공학과 졸업자입니다. 학점은 전공 3.69 / 총학점 3.82 구요, 자격사항 - 워드프로세서 - 정보처리기능사 - 일반기계기사 (추가로 컴퓨터 활용능력 1급 실기와 산업안전기사 실기 준비중입니다.) 어학 - 오픽 IH - 토익 660 (토익 성적이 너무 낮기에 이력서에 입력하지는 못했습니다. 현재 오픽점수만 쓰고 있습니다.) 활동사항 - 중견기업 자동차 부품회사 6개월 생산부 인턴 - 공학설계 캠프 - 한국기술교육대 반도체 공정 교육 - 그 외 작은 교내 대회 참가 경험 이상입니다. 아직 4군데 밖에 지원하지 못했지만 현재 서류합격은 한군데 밖에 없었습니다. 대기업만 지원하고 있고, SK하이닉스, 삼성전자, SEMES 등 반도체 관련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제가 너무 높은 곳만 지원을 하는 걸까요? 최근 연달아 서류탈락 통보를 받으니 자존감도 떨어지고 목표를 낮춰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됩니다.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2.03.15
답변 4
화공쟁이컨설턴트LG화학코사장 ∙ 채택률 82%채택된 답변
1. 어학은 스피킹이 필수이고, 토익은 거의 요구하지 않습니다. 스피킹 성적이 좋으므로 IH만 기입하시면 됩니다. 2. 자격증은 업무와 상관성이 떨어지는 컴활, 정보처리기사, 워드프로세서 같은 것들은 가점 대상이 아닙니다. 지금 하시는 컴활도 가능하면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일반기계기사만 가점대상으로 판단됩니다. 3. 활동사항으로 각종 대외활동 교육이수내역은 좋습니다. 4. 서류 합격률은 평균적으로 10% 내외 수준입니다. 가능하다면 대기업 외에도 중견기업에도 지원해보시어 확률을 높이기 바라며, 퇴로를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원하지 않는 기업이더라도 추후 가고 싶은 회사의 면접 대비를 위해서라도 경험차원에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어차피 갈 수 있는 곳은 딱 1군데 입니다. 따라서, 서류 탈락은 받아들이기 힘든 일이지만 잘 추스리시고, 멘탈을 잘 부여잡고 또 힘차게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스펙은 준수한 편이라고 판단되며, 자기소개서 및 면접 대비를 충실히 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단, 자격증은 다소 불필요한 것들에 너무 시간을 할애하지 마십시오.
- 행행복주입소SK하이닉스코전무 ∙ 채택률 71%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아무래도 삼성전자는 학교를 블라인드로 본다는 얘기가 있지만... 하이닉스는 학벌을 꽤나 보는 편으로 유명해서요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스펙은 정말 훌륭하다고 생각됩니다. 해당 스펙으로는 자소서 내용도 잘 나올 것 같구요. 최대한 자소서에서 커버할 방법 밖에는 없겠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니니꿈은뭐니삼성전기코사장 ∙ 채택률 86%
채택된 답변
목표는 당연히 대기업으로 하되, 지원 자체는 굳이 국한시키지 말고 괜찮은 중견, 중소까지 지원을 하세요. 반드시 스펙이 좋다고 취업이 된다는 보장이 있는건 절대 아닙니다. 기업마다 원하는 인재상이 제각각이라 최대한 여러 기업에 복수로 지원하시면 리스크를 최소화 시키는 게 좋아요,
- hhongjminSK하이닉스코부사장 ∙ 채택률 7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입장을 바꿔서 멘티님이 서류 심사자라면 어떤 지원자를 뽑으실건가요? 자소서에 그 지원자의 이목을 한번에 끌수 있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스펙만 놓고 비교시 조금 부족함이 있다면 다른 강점으로 커버해야 서류 합격이 가능하실겁니다. 참고하세요.
함께 읽은 질문
Q. SK하이닉스 양산기술 면접 질문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 양산기술 직무에 지원한 기계공학과 학생입니다. 양산기술 직무에 공정/장비 엔지니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면접 때 장비 엔지니어로 일하고 싶다는 쪽으로 어필하려고 합니다. 만약 면접 때 기계공학과인데 반도체 산업 때 어떻게 기여할 수 있냐는 질문을 받게 된다면 4대역학과 열전달 등 전공이 반도체 공정과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를 설명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공정의 자세한 부분들에 기여할 수 있다고 어필하는 것이 장비 엔지니어와 좀 거리가 있지 않나?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장비 엔지니어는 공정보다는 장비의 유지보수, 개발에 중점을 두는 걸로 알고 있었거든요. 멘토 분들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또 장비 엔지니어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Q. SK 하이닉스 A!SK 전형 환경 질문
안녕하세요 이번에 SK 하이닉스 A!SK 전형을 앞두고 있는 지원자입니다. 제가 이번에 처음으로 AI 면접을 진행하는거라, 사전 점검 때는 방 창문쪽을 배경으로 진행을 하였는데, 연습을 진행하다 보니 배경이 조금 깔끔하지 않고 (가구와 창문 등), 역광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본 면접 때는 면접을 보는 장소랑 기기는 동일하지만 반대쪽, 즉 벽쪽을 배경으로 앉고 진행 하려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AI가 환경이 변화했다고 인식하여 부정행위로 판단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단순히 배경만 바뀌는 거는 큰 문제가 없을까요??
Q. 반도체 취업 직무고민 전공정? 후공정? (하이닉스, 삼성전자)
안녕하세요 반도체쪽으로 취업을 하고싶습니다 (하닉 양기, 삼전 메공기) 요즘 패키징 인력 수요가 늘고 있고 더 늘어나게 될 것 이라는 관점이 있다고 알고있습니다. 2025년 하반기 하이닉스 붙었다는 사람 보면 p&t 직무인 사람을 별로 못봤고, 패키징쪽 인력이 늘어봐야 전공정이 압도적으로 많을 것이라고들 해서 너무 고민이 됩니다. 이번 졸업 프로젝트로 반도체 패키징 관련 활동을 하긴 했지만 아직 패키징으로 가야겠다! 이 확신이 안섭니다 하지만 이제 하반기 준비를 해야하니까 전공정과 후공정에서 무엇을 할지 고민이 되는데 혹시 멘토님들이라면 어떻게 하실건가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