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Tbwa / 기획
Q. 광고기획쪽을 얼마나 어떻게 더 준비해야 할 지 막막합니다
이제 9월 하반기 부터 본격적인 취업준비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관련 학과도 아니고 주위에 같이 광고 쪽 준비하는 사람도 많이 없어서 광고 업계에 대한 취업 정보를 잘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 스펙을 나열해 보면 28살 남자이고요 학교 국숭세단급 라인 토익 850 토스 6 (150) 한국사 1급 대외활동 3개 (마케팅, 광고, 마케팅) 해외광고제 수상 및 파이널리스트 9개 (뉴욕페스티벌, 부산국제광고제 등) 직무 무관한 공기업 인턴 5개월 (단순행정보조) 이렇게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당장 뭘 더 준비해야 할 지 막막합니다.. 지금은 영어를 더 올리려고 준비중인데 광고 쪽은 대체 뭘 더 어떻게 해야할까요.. 꾸준히 광고를 보면서 가끔 블로그에 리뷰하고 관련 서적을 읽는 것 말고는 뭘해야 될 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답한 취준생에게 작은 조언 하나 부탁드립니다
2017.07.16
답변 6
- 혜혜스키TBWA코주임 ∙ 채택률 67%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TBWA 같은 경우는 매년 하반기 신입 공채를 통해 뽑고 있습니다. 해외 광고제 수상같은 이력은 긍정적으로 평가될 것 같습니다. AE를 지원하신다면 업무에 대한 이해와 적극적인 태도를 중요하게 보며 특히 멀티로 외부 광고주와 내부 제작팀 사이에서 의견을 조율하고 방향성을 잡는 일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역량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최근 광고업계의 화두들에 대해 스터디를 하고 이에 맞는 인재임을 어필하시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디지털이라던가 브랜드 전략 관점 등)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 멘멘토20922한국정보통신코과장 ∙ 채택률 78%
채택된 답변
우선 해외광고제에서 수상을 할 정도라면 실력적인 면에서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물론 광고쪽에서 공신력이 있는 광고제라는 것이 전제되어야 하지만... 그리고 광고제 가셔서 피티도 하셨을 텐데 영어실력은 충분하리라 봅니다. 하지만 제일기획과 같은 곳은 공인영어점수로 토스나 오픽의 거의 7,8 등급을 요구할 겁니다. 우선 공인영어점수를 최대한 높게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와 함께 마케팅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건승하시길 빌게요!
- 멘멘토29197LG전자코차장 ∙ 채택률 80%
채택된 답변
제일기획이나 HS Ad같은 광고회사 쪽을 알아보시는 것 같네요. 대형광고회사는 급여도 좋고 상대적으로 업무시간도 너무 길진 않은데, 규모가 작은 곳은 심각할 정도로 힘든 곳이 많습니다. 광고회사가 멋있어보이지만 고객사를 상대하는 철저한 '을'의 입장이고 급박한 납기요구에 야근이건 주말근무건 모두 불사해야 하는 일이 많아요. 그런점은 명심하시구요, 면접 등에서 꼭 참고하고 대답해야 합니다. 도전.창의도 중요하지만 인내.고객지향.스트레스를 견디는 능력.무난한 성격 같은 것을 어필해야 되요. 너무 강해보인다고해서 떨어진 경험도 있어요. 광고회사쪽은 말을 잘해야 합니다. 자소서도 마찬가집니다. 마케팅관련 책을 많이 읽어보세요. 브랜드에 대한 영원한 고전 잭트라우트 저서들이나 최근 트랜드, 실제 광고영상이나 캠페인사례 등을 많이 봐야, 생각이 정리되고 썰을 풀수 있게 됩니다. 본인이 무슨 말을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아직 충분히 공부를 안한거에요. 광고제 수상까지 했다니 다른 스펙들보다 독서가 더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 멘멘토24713포스코코사장 ∙ 채택률 77%
채택된 답변
블로그 리뷰 등의 경험은 나중에 자기소개서도 활용할 수 있고요. 아시겠지만, 토익과 토스가 50점, 10점 씩만 높아도 외국어 특기자로 지원가능하거나 가산점 등의 혜택을 얻을 수 있을텐데 좀 아쉽네요. 해당 부분을 조금 더 신경쓰시면 하고, 사실 광고 부분은 관련 경력이나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공모전 수상 실적도 괜찮고, 영세한 업체라도 좋습니다. 많은 경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멘멘토24713포스코코사장 ∙ 채택률 77%
혹시 조금이나마 도움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 멘멘토27054작성자
조언 정말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AE 직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더 궁금증이 생겼는데요, 광고업계 화두같은 경우에는 TVCF사이트나 광고정보센터에서 꾸준히 매거진을 읽어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신 트렌드를 접할 수 있는 다른 창구가 있을까요?
함께 읽은 질문
Q. 스타트업 지원동기에 어떤 인재상 키워드가 가장 좋을까요?
스타트업 지원하려고 하는데 인재상이 나오지 않아서 키워드 잡기가 힘드네요 저는 동반 성장 키워드로 하려고 하는데 지원동기에 동반 성장 이외에 뭐가 좋을까요?
Q. 해외영업 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해외영업 직무에 관심이 있습니다. 영업관련 인턴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하려고 하는데 직무에 대해 자세히 모르니 자소서 쓰는게 어렵습니다. 1) 해외영업 직무는 주로 무슨 일을 하나요? 직무기술서를 보니 경쟁환경을 분석하고 영업전략을 짜서 매출극대화에 기여한다고 쓰여있는데 너무 일반적인 내용인것 같아서,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2) 해외영업 부서에 배치되면 하루 업무일과가 궁금합니다.
Q. 낮은 학점에 대한 고민 상담 부탁드립니다! (석유화학업계 지망)
현재 지방국립대 4학년 2학기 재학중이며 목표하는 쪽은 석유화학 업계 쪽이며 직무는 공정 및 설비 개선, 개발을 맡는 생산기술 엔지니어 입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큰 공백기(2년)를 가지고 이제서야 제대로 취업준비를 시작하게 되었기에, 갖춘 스펙이 전혀 없습니다. (어학, 인턴, 자격증 전무) 여기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학벌과 학점도 낮은 상태라 걱정이 앞서는 상황입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공평점을 보는 기업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대한 빠르게 취업(19년 상반기)을 하려고 하는데, 현재 학점을 최대한 올리는 데에 매진을 해야하는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만약, 학점을 올린다고 한다면 내년 1학기까지 졸업유예를 해서 전체평점 최소 3.5 이상, 전공평점 3.4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 아니면, 학점 보다는 어학능력과 직무관련 경험을 쌓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덧붙여 목표 직무와 관련된 경험 내지 활동으로 어떠한 것이 있을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