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기아 / 모든 직무
Q. 기아 생산운영 및 공정기술 / 생산기술 - 신차개발 직무 섣택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하반기 기아 생산운영 및 공정기술 / 기아 생산기술 - 신차개발 직무 선택에 고민이 있습니다. 간단한 이력을 남기자면 - 지거국 기계공학과 - 일반기계기사 / adsp 보유 - 자동차, catia 관련 교육 수강 - 차체 부품사 신차개발팀 6개월 근무 - 현 삼성 설비기술팀 재직중(1년, 라인 구축 및 안정화) 1. 직무별 명확한 R&R이 궁금합니다. 양산 전/후로 나뉘는걸로 보이는데 설비 개조 개선, 품질확보 등 측면에서 두 직무 다 수행하는지 2. 생산기술 직무에서 스마트 팩토리 관련 경험을 우대하는데 로봇/자동화같은 스마트 팩토리 관련 경험 없이 지원하는건 다소 무리가 있는지 3. 두 직무 중 해당 이력을 토대로 지원하면 어느 직무가 유리할지. 핵심 경험으론 1) 차체 부품 설계 스펙 조정을 통한 품질 문제 개선 2) 집진 설비 구조 최적화 및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을 통한 라인 가동율 향상 두 가지를 생각중입니다 도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5.09.09
답변 1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멘티님, 기아 생산운영 및 공정기술은 주로 양산 전후 생산계획, 품질관리, 라인 안정화 등이 주요 R&R이고, 설비 개조/개선과 품질 확보 업무도 함께 수행하나 신차개발 생산기술 직무는 신차 생산설비 설계, 개선, 시험, 초기 불량 대응까지 개발 중심임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생산기술 직무에서 스마트팩토리(로봇, 자동화) 경험이 필수는 아니지만 관련 실무나 교육 경험은 확실히 우대되기 때문에 지원 자체는 가능하지만, 관련 프로젝트·지식(예: 라인 가동율 향상, 시스템 도입 등)은 적극적으로 어필해야 합니다. 지금 이력 및 경험상 챠체 부품 설계·품질 개선과 라인 설비 최적화 이력이 있으므로 실제론 생산기술-신차개발 직무 쪽이 직무 적합성과 경쟁력에서 더 유리하게 평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품질, 설비, 신차개발 경험을 각각 실적 중심으로 풀어서 지원하시면 합격 가능성에 긍정적입니다. 직무별 명확한 역할 인식과 프로젝트 사례를 직무에 맞게 연결해 어필하시면 좋겠습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기아 경영지원(HR) 세부 직무 PT 준비
안녕하세요. 기아 경영지원 직무 피티 면접 준비 중에 조언 구하고 싶은 부분이 생겨 글 남깁니다! 해당 직무 JD를 보면 채용, 보상 및 근무제도, 조직개발 이렇게 총 세 개의 세부 직무로 나뉘어 있었고, 지원서에서 별도로 선호 직무를 선택하도록 되어 있진 않았습니다. 이런 경우에 피티 준비(+면접 준비)를 세 개의 세부 직무를 포함하여 HR 분야를 전반적으로 최대한 준비하는 게 좋을지, 희망 직무에 초점을 두고 준비하는 게 좋을까요? 물론 피티 주제가 어떤 식으로 제시되는지는 알 수 없는 문제지만, 일반적인 경향이나 현직자 관점의 경험에 빗대어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기아 직무 고민
안녕하세요 화학공학과 졸업한 취준생입니다. 이번 기아 채용에서 직무 선택 관련해서 고민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1. 생산운영 및 공정기술 2.에너지&수소 사업 기획 및 개발 두 직무 중에 지원할 예정인데 제 스펙이 1. 자동차 관련 경험x 일반 화학공정 경험 위주(학연생, 캡스톤 디자인, 공모전, 교육 등등 주로 유틸리티 제어, 플랜트 설계 쪽으로 했습니다.) 2. 사업 개발? 경험도 사실 공대생이라 없습니다. 그런데 1번에서 다룬 공정이 거의 수소 관련(수소 액화, 암모니아 크래킹 등등) 공정이어서 공대생이지만 2번 직무도 고민 중인 상황입니다. 지금 제가 다른 회사 인적성&면접이랑 기아 역량검사 기간이 정확하게 겹쳐서 아마 기아 역량검사에는 크게 비중을 두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 두 직무 중에 어디로 넣는게 맞다고 보시나요,,? 티오 많은 공정기술 vs 역검 점수컷 낮을 것 같은 사업 개발 (양재 근무라서 더 선호하긴함)
Q. 기아 보전직무
보전 직무가 하는 일이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1. 공장에 설비를 설치하기 전에 어떤 스펙이 알맞을지는 보전 직무가 하나요? 생산 기술이랑 헷갈리네요. 2. 직무 소개에 보니깐 설비 제작 단계부터 검수를 통해 사전에 예상되는 문제점을 발췌해서 유관 부서와 협의하여 개선한다고 나와있었습니다. 이때 보전직은 유지 보수 측면에서 고려하는건지(예를 들어 기기 설치에 있어 기기 간 간섭이나 유지보수 공간 확보 용이한지) 또한 유관부서는 누군지 생산기술 아니면 협력업체인가요? 3. 설비 도면상 유지관리 공간 확보가 안되어있어서 수정 요청했다 이런건 어필이 될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