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기아 / 부품 자재
Q. 기아자동차 완성차 부품 자재/물류관리 직무 질문
이번 AutoLand화성 신입 채용에서 완성차 부품 자재/물류관리 직무를 지원하려고 합니다. 부품/자재 관리(완성차 부품 자재/ 물류 관리) 직무 설명에서 1. 완성차 부품 재고관리 2. 완성차 부품 공급물류 관리 3. 완성차 생산정보 운영 시스템 관리 이렇게 3가지 업무를 수행한다고 설명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생산관리업무 중 부품 자재/물류 업무를 수행한다고 이해했는데 1. 부품 구매 부서와는 다른 업무를 수행하는 것인가요?? 직무 설명 외에 다른 자세한 자료가 찾아도 보이질 않아 조언 부탁드립니다. 2. 부품 자재/물류 관리 직무에서 어필하면 좋은 경험이나 역량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3. 자동차 부품 명칭이나 역할을 잘 몰라도 괜찮을까요? 4. 부품 자재/물류 직무에서 알아야 할 필수 지식이나 알면 좋은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정확하고 많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08.18
답변 1
- DDream comes true기아자동차코대리 ∙ 채택률 93%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미래 후배님으로 찾아 뵙길 바라며, 답변 드립니다. * 참고 : 현재까지 구매 개발/조달/품질 업무 경험이 있어 이를 바탕으로 답변 드립니다. 1. 부품 구매 부서와는 다른 업무를 수행하는 것인가요?? 직무 설명 외에 다른 자세한 자료가 찾아도 보이질 않아 조언 부탁 드립니다. Re : 부품 자재 / 물류 관리와 구매 부서가 다른 점은, 우선 구매 부서에는 세부적으로 "개발/원가/조달/기획"업무로 나뉘어지며, 여기서 조달 부분 구매 담당자와 일을 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부품 자재/물류관리"부서는 차량을 만들기 위해 입고되는 전체 부품들에 대한 list 들이 공장으로 입고 되는지, 입고 시킬 때 글로비스 및 기존에 사용되는 물류 업체를 통해 더싸게 한번에 옮길 수 있는지 고민하며 업무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매 부서의 조달 부분을 담당하는 부서는 차량에 들어가는 전체 부품이 아닌 각 담당자 別 부품 협력사를 컨택하여 기아 부품/자재 관리 담당자가 요구하는 일정 및 부품 입고 수량을 맞추기 위해 협력사를 관리 및 Push 하는 역할을 합니다. 세부적으로 말씀드리면, 구매 담당자는 협력사가 조달에 문제 없도록 인코텀즈(무역, 관세/ 선적 일정/ 물류 이동 문제 등 도 확인 해야 합니다. 2. 부품 자재/물류 관리 직무에서 어필하면 좋은 경험이나 역량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Re : 자재 물류 관리 직무는 다양한 상황과 다양한 협력사 및 담당자들과 협의는 필 수 적이므로 " 학창시절 or 인턴 or 알바"를 통해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어필하면 좋을 듯 합니다. 특히, 음식 및 음료 관련 경험이 있으시다면, 전반적인 업무를 이해하면서 문제가 될 상황을 예측하여 대비한 경험 / 당황할? 황당한 상황에 놓여 있었지만, 이를 객관적으로 보고 주변 사람들을 설득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과 비슷한 사례를 어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자동차 부품 명칭이나 역할을 잘 몰라도 괜찮을까요? Re : 최소한 자동차를 검색하면 차체/샤시/바디/전장 내, 외장에 대한 명칭을 인지해두셔서, 상황을 주었을 때 어필하면 좋을 듯합니다. 솔직히 면접에서 부품의 명칭을 물어보며 기능과 특징을 세세히 물어보지 않을 것 같으나,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고, 부품을 알고 있을 때 어떤 문제가 예측되는지 어필할 수 있으니 알아 두셨으면 합니다. ex) 전장 부품 -> 반도체 포함 -> 이를 통한 협력사 부품 공급 문제 발생- > 이를해결할 수 있는 경험이 있다? 라고 어떤 질문이와도 유리한 답변을 유도할 수 있도록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4. 부품 자재/물류 직무에서 알아야 할 필수 지식이나 알면 좋은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Re : 물류, 관세 관련 인코텀즈 / 기아자동차가 존재하는 해외 공장 위치를 알고 한국에서 해외 공장까지 제품을 보낼 때 걸리는 시간 및 기간을 알아두어 부품 자재/물류 관리에 용이한 지식을 갖춘 것을 어필하면 좋을 듯 합니다. 첨언이 취업에 도움이 되길바라며,,, 건투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면접에서 회사 지원동기를 솔직하게 말하려고 합니다. 괜찮을까요?
사실 특정 회사를 희망한게 아니라 직무만 보고 구직활동을 해 왔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를 언급하기가 상당히 힘이 듭니다. 그래서 솔직하게 말을 하려고 하는데 예를들어, 저는 인사직무만을 바라보면서 구직을 했던 것이라 특별히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는 없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xxx여야 하는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일단 제것이 되었다 싶으면 애착을 가진다는 부존효과가 상당히 강한 편입니다. 그래서 봉급이 밀리면서도 폐업했던 회사를 쉽게 떠나지 못했고 제 핸드폰 역시 여전히 2g 폰입니다. 저는 다른 지원자분들 처럼 xxx여야 하는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를 채용해 주시고 제가 xxx를 저의 집단으로 느낄 때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강한 애착을 가지고 xxx를 위해 일할 것입니다. 라고 한다면 마이너스 일까용
Q. 여자나이 31 교직원 도전
대기업 건설사에서 4년간 근무하고, 대학교 계약 교직원으로 1년간 근무하다가 이제는 대학교 정규직 또는 공기업 준비중입니다. 컴활2급, 토익825, 한국사2급, 한자2급,운전면허,(그리고 정처리필기합격, 소방기사필기합격) 뭔가 제대로 되고 잇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중구남방..ㅠ 나이 땜에 서류에서 떨어지는 건 아닌지 괜한 생각만 듭니다 어떻게 준비를 해나가야할지 조언 부탁드릴게요!!
Q. 낮은 학점을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서울 중하위권 전자공학 전공하는 26살 남자입니다. 현재 학점이 3.23되고요.. 막학기에 재수강 하고 나면 3.3대로 올릴 수 있을 것 같긴합니다. 영어는 토익스피킹 레벨6 하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실기 다시 준비중이고요. 이번에 KT IT컨설팅 직무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낮은 학점을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일 있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