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롯데건설 / 플랜트설계
Q. 건설사 플랜트 건축(사업관리, 시공관리, 설계)직무와 관련하여 실무 내용이 궁금합니다. (feat. 롯데건설)
이번에 쌩신입으로 롯데건설 채용에 플랜트 건축 직무를 지원하게 되었는데, 실무적인 정보나 배경지식이 적어서 ㅠ 현직자 분들께서 실무하시는 내용 여쭤보고자 합니다. 저는 플랜트 건축(사업관리, 시공관리, 설계 등) 내에서 설계직무를 희망하고 있고, 궁금증을 토대로 아래와 같이 질문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부탁 드리겠습니다...!!! 1. 주택 건축과 다른 플랜트만의 차별화된 실무 내용은 무엇인지? (플랜트 건축 직무가 주택건축과 비교하여 특별히 지녀야 할 역량이 궁금합니다.) 2. 플랜트 "건축 설계"직무 희망 시 일반적인 건축공학 지식 외에 필요한 기술적 역량(ex. CAD, 기계공학 지식 등)에는 무엇이 있는지? 3. 롯데건설(혹은 타기업)에서 주력하는 "친환경" 플랜트 설계 요소, "스마트" 플랜트 설계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4. 냉동공조기계기사 자격증 취득 중인데, 해당자격증이 플랜트 직무에 쓰일만 할지?
2024.07.24
답변 3
- 멘멘토496283GS건설코과장 ∙ 채택률 55%
1. 주택 건축과 다른 플랜트만의 차별화된 실무 내용은 무엇인지? 답변: 대형 건설사의 주택건축의 경우 빌딩 아파트 건축 설계사와 협의하고 검토하는 일을 하는 것에 반해 플랜트 건축의 경우 사무동 설계를 직접하거나 골조 설계를 직접 진행합니다. 플랜트의 경우 사무동과 운전동, 정비동, 관리동 등 건축물이 있으며 매우 많은 스트럭쳐 구조물들이 설치됩니다. 스트럭쳐 설계를 담당해야 합니다. 2. 플랜트 "건축 설계"직무 희망 시 일반적인 건축공학 지식 외에 필요한 기술적 역량(ex. CAD, 기계공학 지식 등)에는 무엇이 있는지? 답변: 캐드와 3D는 기본 이고 스트럭쳐 구조설계 프로그램을 다룰줄 알아야 합니다. 3. 롯데건설(혹은 타기업)에서 주력하는 "친환경" 플랜트 설계 요소, "스마트" 플랜트 설계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답변: 친환경은 그리 산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다른데서 다 쓰는 친환경 재료 사용 정도입니다. 스마트 플랜트 관련 BIM, real-time 3D PDMS,digital twin정도 개념 공부하시면 됩니다. 4. 냉동공조기계기사 자격증 취득 중인데, 해당자격증이 플랜트 직무에 쓰일만 할지? 답변; 공조냉동기사는 HVAC 설계하시는 분들에게나 일부 도움이 될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건축 설계에는 직장생활에 별 도움 없습니다.
- 멘멘토496283GS건설코과장 ∙ 채택률 55%
1. 주택 건축과 다른 플랜트만의 차별화된 실무 내용은 무엇인지? 답변: 대형 건설사의 주택건축의 경우 빌딩 아파트 건축 설계사와 협의하고 검토하는 일을 하는 것에 반해 플랜트 건축의 경우 사무동 설계를 직접하거나 골조 설계를 직접 진행합니다. 플랜트의 경우 사무동과 운전동, 정비동, 관리동 등 건축물이 있으며 매우 많은 스트럭쳐 구조물들이 설치됩니다. 스트럭쳐 설계를 담당해야 합니다. 2. 플랜트 "건축 설계"직무 희망 시 일반적인 건축공학 지식 외에 필요한 기술적 역량(ex. CAD, 기계공학 지식 등)에는 무엇이 있는지? 답변: 캐드와 3D는 기본 이고 스트럭쳐 구조설계 프로그램을 다룰줄 알아야 합니다. 3. 롯데건설(혹은 타기업)에서 주력하는 "친환경" 플랜트 설계 요소, "스마트" 플랜트 설계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답변: 친환경은 그리 산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다른데서 다 쓰는 친환경 재료 사용 정도입니다. 스마트 플랜트 관련 BIM, real-time 3D PDMS,digital twin정도 개념 공부하시면 됩니다. 4. 냉동공조기계기사 자격증 취득 중인데, 해당자격증이 플랜트 직무에 쓰일만 할지? 답변; 공조냉동기사는 HVAC 설계하시는 분들에게나 일부 도움이 될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건축 설계에는 직장생활에 별 도움 없습니다.
- 신신뢰의마부두산에너빌리티코사장 ∙ 채택률 91%
안녕하세요 멘티님, 1.실무의 내용은 같으나 주택은 대부분 콘크리트고 플랜트는 H빔이 많이 들어가고 플랜트가 자재수급 이런건 좀 더 어렵고 까다로울순 있습니다. 2.자격증, 어학 실력, cad 조금, 계약서를 항시 알고 있는게 좋습니다. 3.집단 에너지 같은 시설이 있고 광양바이오매스도 한경험 있습니다. 4.쓰입니다. 플랜트는 HVAC설비가 있고 거기에 냉동공조관련의 내용이 도움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여자나이 31 교직원 도전
대기업 건설사에서 4년간 근무하고, 대학교 계약 교직원으로 1년간 근무하다가 이제는 대학교 정규직 또는 공기업 준비중입니다. 컴활2급, 토익825, 한국사2급, 한자2급,운전면허,(그리고 정처리필기합격, 소방기사필기합격) 뭔가 제대로 되고 잇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중구남방..ㅠ 나이 땜에 서류에서 떨어지는 건 아닌지 괜한 생각만 듭니다 어떻게 준비를 해나가야할지 조언 부탁드릴게요!!
Q. 낮은 학점에 대한 고민 상담 부탁드립니다! (석유화학업계 지망)
현재 지방국립대 4학년 2학기 재학중이며 목표하는 쪽은 석유화학 업계 쪽이며 직무는 공정 및 설비 개선, 개발을 맡는 생산기술 엔지니어 입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큰 공백기(2년)를 가지고 이제서야 제대로 취업준비를 시작하게 되었기에, 갖춘 스펙이 전혀 없습니다. (어학, 인턴, 자격증 전무) 여기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학벌과 학점도 낮은 상태라 걱정이 앞서는 상황입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공평점을 보는 기업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대한 빠르게 취업(19년 상반기)을 하려고 하는데, 현재 학점을 최대한 올리는 데에 매진을 해야하는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만약, 학점을 올린다고 한다면 내년 1학기까지 졸업유예를 해서 전체평점 최소 3.5 이상, 전공평점 3.4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 아니면, 학점 보다는 어학능력과 직무관련 경험을 쌓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덧붙여 목표 직무와 관련된 경험 내지 활동으로 어떠한 것이 있을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