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공정관리
Q. 서한이노빌리티 공정기술 직무
강원묵서한이노빌리티 공정기술 지원하고자 하는데 상세직무에 열처리 공정조건 관리와 코일개선 등이 있는데 -자동차 동력부품을 만들때 어떤 열처리 공정을 거치는지? -우대사항에 기계/전기기사 자격증이 명시되어 있는데 (저는 전기기사 취득하였습니다.) 직무에 어떤 도움이 될지 궁금합니다.
2023.04.09
답변 3
- FFinal pageLG화학코부사장 ∙ 채택률 69%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자동차 동력부품을 만들 때에는 다양한 부품들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서 엔진 부품 중에는 크랭크숴, 캠숴, 밸브, 피스톤 등이 있으며, 변속기 부품 중에는 기어, 샤프트, 클러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들은 각각 다양한 열처리 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대표적인 열처리 공정으로는 열간 압연, 경화, 미생물 살균 처리 등이 있습니다. 기계/전기기사 자격증은 공정기술 직무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공정기술 분야에서는 자동화 기계 및 설비를 다루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기계/전기기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해당 분야에서 높은 역량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공정기술 직무뿐만 아니라 기타 엔지니어링 직무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 현현보이삼성전자코과장 ∙ 채택률 76%
자동차 동력부품 제조에는 다양한 열처리 공정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엔진의 실린더 블록은 고강도 주철로 만들어지며, 시간과 온도를 조절하여 압력과 성형을 가하며 열처리됩니다. 또한 기어, 베어링, 밸브 등의 부품들도 열처리 공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열처리 공정은 각 부품의 사용 목적과 재료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또한, 기계/전기기사 자격증은 서한이노빌리티 공정기술 직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계/전기기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공정설비의 유지보수나 정비, 시스템 운영과 관련된 업무에 능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전기 및 기계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어서, 공정설비의 개선 및 개발 업무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김연돌SK하이닉스코과장 ∙ 채택률 77%보통 열처리 공정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경화(Quenching) : 고온으로 가열된 부품을 급속하게 냉각하여 강도를 높이는 공정입니다. 이 때 물, 기름, 공기 등의 매질을 사용할 수 있으며, 매질의 종류와 온도, 냉각속도 등이 부품의 물성을 결정합니다. 연화(Tempering) : 경화 과정 이후 부품의 강도가 너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한 온도로 가열하는 과정입니다. 이 때 온도와 시간이 부품의 강도와 연성을 조절합니다. 석출경화(Precipitation Hardening) : 합금 원소를 이용하여 부품의 강도를 높이는 과정입니다. 용액을 가열하여 합금 원소가 용액에서 석출되도록 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석출체가 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부품의 종류와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열처리 공정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열처리 공정은 부품의 내구성과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정 운영을 위해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기계/전기기사 자격증은 공정기술 직무 내에서 전반적인 이해도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가산점으로 취급을 해줍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이직시 기사자격증
안녕하세요 산업공학과 졸업후 대기업 화주사 물류팀 근무중인 1년6개월차 사원입니다. 26년 상반기에는 꼭 이직하고 싶어 품경기사와 물류관리사에 응시하였으나 모두 떨어졌습니다.. 나이도 29살에 내년엔 꼭 이직하고 싶어 자격증에 준비하였으나 모두 실패해 조바심이 조금 납니다.. 생산관리 및 품질관리 직무로 이직하고 싶은데 기사 자격증 및 타 자격증이 중요할까요? 혹은 자소서나 다른 교육을 들어야할지.. 영어를 더 올려야할지 앞으로 상반기 대비하여 어떤걸 보완하면 좋을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1. 서울 중하위권 산업공학과 3.59 졸 2. 오픽 im3 3. 정출연 인턴 6개월(공정 빅데이터분석) 4. 데이터분석 관련 공모전 수상 2회
Q. 무스펙 비전공자 반도체 취업
반도체 생산관리나 공정관리, 공정효율화쪽에서 일하고싶으나 산업공학과를 졸업해 관련 스펙이 전혀 없습니다 보통 반도체전공이나 전자전기쪽에서 취업하는 것 같은데 비전공자인 제가 취업하려면 어떤 직무로 준비해서 어떤 경험이나 스펙, 자격증을 쌓아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어디서 정보를 찾고 알아봐야할지조차 너무 막막합니다 자세히 알려주시면 정말정말 감사할 것 같습니다
Q. 1분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답변 구성차이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중견기업에 첫면접을 준비하게 되어 질문드립니다. 1. 1분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답변내용 구성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1분 자기소개 : 첫째, 직무역량1 (둘째, 직무역량2) 셋째, 인성역량1 총 450자이내로 구성 지원동기 : 첫째, 직무동기->직무역량 둘째, 회사동기->비전일치 보시다시피,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모두 직무역량을 어필하는 데, 같은 내용을 언급해도 되나요? 아니면 같은 직무역량을 말하되 표현을 다르게해야할까요? 2. 전체적인 면접답변은 40초내외로 잡고 준비하면될까요? 3. 추가 조언팁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