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모든 회사 / 공정기술
Q. 정유사, 석유화학사의 공정기술 직무
안녕하세요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정유사, 석유화학사, 엔지니어링 분야에 취업준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현재 한 정유사의 공정기술 직무에 지원하려고 하는데 홈페이지의 직무소개란을 참조하면 공정기술 업무는 공정 관리, 공정 최적화, 공정 설계로 세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유사에 공정기술 직무의 신입으로 들어갔을 때 실제 수행하는 업무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엔지니어링 회사에 설계직무로 입사하게 되면 공정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들을 확인하고 P&ID 작성과 검토, hydraulic calculation과 공정 시뮬레이션과 같은 업무를 수행한다고 알고있는데 정유사의 공정기술 직무로 입사하면 이와 비슷한 업무를 수행하나요?
2020.09.19
답변 1
- 오오버더SKY한진도시가스코사장 ∙ 채택률 89%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말씀하신 엔지니어링사의 여러 업무는 공정기술의 공정설계와 접점이 있습니다. 다만 신입이 바로 공정설계로 투입이 되지는 않습니다. 경험을 쌓아야 하니까요. 신입은 주로 공정관리부터 투입됩니다. 현장에서 공정을 관리하고 개선하는 경험을 쌓은 후 어느 정도 역량과 경력을 인정받으면 공정 최적화 혹은 공정 설계로 이동을 해서 조금 더 어려운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서울대 반도체 공정실습
현재 학부 4학년을 앞두고 있고, 공정 관련 수업은 모두 들었습니다. 그런데 학부연구생은 교수님들이 본인 연구실 석사 진학할거 아니면 안 뽑으셔서 학부연구생 활동은 졸업까지 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이때까지 학점과 어학, ADsP 자격증은 잘 받아놓았지만, 공정수업에서 TCAD 활용한 공정 시뮬레이션 프로젝트 간단하게 하나 한 것 말고는 딱히 직무관련 스펙이 없는 상태입니다. (공정실습 0회) 그래서 이번에 서울대 반도체 공동연구소에서하는 이론+실습 교육에 붙은 상태인데, 이거라도 하는게 맞는 건가요? 고민하는 이유가 코멘토 커뮤니티를 살펴보니 뒤에서 지켜보기만 하는거라 큰 의미 없다는 말이 많더라구요.. 추가로 지금 상태에서 대기업 공정기술 직무로 가려면 더 채워야할스펙이나 직무관련 경험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공모전 같은 경우도 공정관련으로는 찾기 어렵네요
Q. 학점 3.7 3.8 차이
안녕하세요 인서울 중하위권 대학 신소재공학과 재학중이고 이제 4학년 됩니다. 반도체 공정 엔지니어쪽을 준비하려고 하는데요, 제가 진짜 아예 스펙이 없어서 학점이라도 신경써야될거 같아 계산을 해보니 전공 3과목 재수강을하면 3.7에서 3.8로 오릅니다. 대신 전공 3과목을 재수강하기에 4학년이 매우 빡빡할 예정인데요. 그래도 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반도체 관련 경험을 쌓을수 있는 프로젝트강의를 듣는게 나을까요? 반도체 관련 강의는 아니지만 졸업학점을 빠르게 채운뒤 2학기를 조금 널널하게 잡을 수도있긴 합니다. 사실 학점을 비우는 방법도있지만, 그렇게해도 그시간에 제가 학기중에는 다른것을 공부하거나 할것같지 않아서 고민입니다. 또한 일단 이번 방학에 공정실습 및 오픽취득 예정인데, 학부연구생은 반도체 관련랩을 지원했지만 컨택을 실패하여 어려울 것 같구요ㅠ 추가적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고민됩니다.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어떤 직무로 가야하는지 고민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지방국립대 반도체공학과 3.92/4.5 산안기, 컴활 1급, ADSP(3월 취득 예정) (위산기도 시험은 안봤는데 접수는 해 놓은 상태입니다.) 해군 정보통신 장교 전역(2년) SiC 신뢰성, 후공정 인턴 8개월 했습니다. 온라인 반도체 교육(전공정 1회, 패키징 2회) 이렇게가 저의 스펙인데 후공정 인턴이 백그라인딩, 어닐링, 백스퍼터 이런쪽이라 패키징쪽은 아니고요 그리고 주로 다룬거는 신뢰성 장비라서 오히려 전문성은 신뢰성쪽에 있는 상태입니다. 혹시 저가 들어가기 유리한 회사와 직무가 있을까요? 추천하시는 곳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