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마케팅
Q. 마케팅 직무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마케팅 직무 취준생입니다 :) 본격적으로 취준을 시작하는 와중, 마케팅 지원 직무에 맞춰 자기소개서를 준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마케팅 직무가 너무 다양하고, 각 기업마다 마케팅 업무가 달라서 현직자 분들의 경험을 듣고 싶습니다. 저는 주로 팝업스토어 기획 및 운영 / 고객 데이터 분석 기반 프로모션 기획 및 세팅 쪽으로 활동을 해왔습니다. 반면에 영상 / 광고 / 콘텐츠 제작 쪽에는 비교적 관심이 덜 한 편이고, 이와 관련한 활동도 부족한 편입니다. (예를 들면 콘텐츠 제작으로 조회수 몇 만회, 이런 성과가 없고 개인적으로 콘텐츠 마케팅은 관심이 없습니다..!) 1. 대기업 마케팅에서는 콘텐츠 제작 마케팅 경험이 필수적인가요? 2. 주로 대기업 마케팅 직무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콘텐츠, 영상 제작이 아니라면) 3. 제가 가진 경험들이 마케팅 직무에 적합할까요? (콘텐츠 기반이 아니라서 걱정되기도 합니다)
2025.03.01
답변 4
똑개굴컴투스코대리 ∙ 채택률 57% ∙일치학교안녕하세요. 동문님. 콘텐츠 마케터가 되고싶으신 경우에 한해서만 제작 마케팅 경험이 필수적이구요. 원하시는 직무는 브랜드 or 퍼포먼스 마케팅 or IMC 전략 & 마케팅 기획 쪽이신듯해요. 해오신 경험은 충분히 도움이 될겁니다.
- 일일타강사한국필립모리스코과장 ∙ 채택률 59% ∙일치직무
안녕하세요 멘티님, 일단 전통적인 마케팅 기준으로 말씀 드리면 1&2) 대기업의 마케팅은, 그 대기업이 제조업 기반이라면 보통 브랜드 마케팅을 일컫습니다 즉 브랜드 매니저 업무입니다. 제품을 출시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는 일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컨텐츠 제작 관련된 디지털, 컨텐츠를 담당하는 팀이 따로있는 경우도 있고 외부 에이전시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제조업에서의 마케팅은 제품이 핵심이라, 제품마케팅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직무부트 캠프 등을 통해서 제조업 마케팅 강의에 대해서도 들어보는 등을 추천 드립니다 2) 멘티님이 가지신 경험은 스토어 리테일 마케팅/CRM데이터 분석 이런 쪽에 더 가까워 보입니다, 저런 분석을 통해서 어떤 컨텐츠를 노출시킬지 마케팅할지 등에 대한 앞단의 활동에 더 가까워보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또 다른 영역이라서 기존 쌓아오셨던 경험과 본인 성향에 대해 매칭시켜서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남양연구소현대자동차코사장 ∙ 채택률 96%안녕하세요 1. 아뇨. 콘텐츠 마케팅으로 갈 때만 필수적인겁니다. 아시는대로 마케팅 직무가 다양하잖아요. 2. 직무마다 다르죠. 콘텐츠, 퍼포먼스, 브랜드 등 업무가 다양하구요, 세부직무에 따라 도 다릅니다. 3. 마케팅보다는 md가 조금 더 적합해 보입니다.
- 한한토왕LG생활건강코과장 ∙ 채택률 54%
안녕하세요. 마케팅직무는 기업마다 달라서 어떻다라고 정의하기 힘들지만 말씀드립니다. 1. 마케팅 직무라해서 콘텐츠 제작은 일부고 화장품의 경우 bm(브랜드 매니저)로써 전반 업무를 합니다. 2. 화장품 회사 기준으로는 기획 개발 출시 운영관리 등 전반적으로 모두 수행하는 것으로 압니다.(물론 디지컬 마케팅, 컨텐츠만 주로하기도 함) 3. 그래서 만약 팝업이나 프로모션을 제작하신 경험이 있다면 작성자분 학과를 보았을따 vmd쪽이 더 맞지 않으실까 추측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마케팅 직무 관련 고민
수도권4년제 (사립) 영화예술학과 남자/28 학점 3.1\4.5 어학:토익 820 자격증:gaiq 대외활동: 마케팅 부트캠프 (광고집행경험 ctr cpv cpc 조회수 개선경험) 미래일경험인턴(대행사/커머스기획) 텀블벅 펀딩경험(시장조사 브랜드기획 디자인 샘플제작) 수강경력:국내외 영화제 선정 및 수상 경험을 가지고 있는 현재 취준생입니다 26년1월경부터 사운드 디자이너에서 직무 전환을 하여 마케팅 이라는 목표를 갖고 취준을 하고있는 취준생입니다.지원에서 많이 탈락하여 스스로 많이 위축된 상황입니다. 이러한 스펙을 가지고 마케터의 길을 가는게 맞나 고민입니다. 인턴부터 시작하고 싶은데 스타트업 신입으로 입사 가능할까요? 만약 조금 더 성장해야한다면 어떤 활동들을 더 해야할까요? 추가적으로 스타터업 영업직무(인턴)에 붙었는데 이게 마케팅 직무적으로 도움이 될까요....? 회사원 구성은 6명이고 시드투자를 받은 3년차 기업입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Q. 그로스 마케터 직무
안녕하세요, 요즘 이직 관련해서 고민이 있어서 의견을 여쭙고싶어 써봅니다! 지금까지 총 2번의 회사를 경험했습니다. 첫번째 회사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위주로 일하긴 했지만, 사수가 없어 체계적으로 배우기보다는 혼자 해결하면서 운영한 경험이 더 컸습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는 1인 마케터로 콘텐츠, 기획, 운영, 퍼포먼스까지 전반을 모두 맡아 종합적으로 일을 하고 있어요 역할 범위가 넓어,, 퍼포먼스나 데이터 분석을 깊게 파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ㅠㅠ 퍼포먼스를 해보긴 했지만, 데이터 관련 역량을 제대로 쌓았다는 확신이 없는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그로스마케터를 하고 싶은데 데이터역량을 쌓기위해 퍼포먼스 마케터로 지원하는게 맞는건지, 원래하고 싶었던 그로스마케팅에 지원하기 위해 공부를 하는게 맞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Q. 호텔 총무 이직
안녕하세요, 직무 결정에 고민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원래 호텔과 전혀 관련 없는 산업의 마케팅 직무를 위해 스펙을 쌓고 인턴도 했었습니다. 그러다 인사 직무에도 관심이 생겨 호텔 인사총무 직무에 지원을 해봤고 우연히 면접까지 보게 되어 현재 최종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만약 합격해서 인사 총무 일을 하다가 저와 맞지 않아 다시 마케팅 직무로 이직을 원할 경우, 이직이 가능할지에 대해 걱정이 됩니다. 그리고 대학을 막 졸업해서 공백기가 걱정되기도 합니다. 공백기가 생기지 않게 일단 다녀야 하나 싶기도 하고, 그냥 원래 하던 직무를 준비할까 싶기도 하고 고민이 많이 됩니다.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