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마케팅
Q. 마케팅 직무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마케팅 직무 취준생입니다 :) 본격적으로 취준을 시작하는 와중, 마케팅 지원 직무에 맞춰 자기소개서를 준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마케팅 직무가 너무 다양하고, 각 기업마다 마케팅 업무가 달라서 현직자 분들의 경험을 듣고 싶습니다. 저는 주로 팝업스토어 기획 및 운영 / 고객 데이터 분석 기반 프로모션 기획 및 세팅 쪽으로 활동을 해왔습니다. 반면에 영상 / 광고 / 콘텐츠 제작 쪽에는 비교적 관심이 덜 한 편이고, 이와 관련한 활동도 부족한 편입니다. (예를 들면 콘텐츠 제작으로 조회수 몇 만회, 이런 성과가 없고 개인적으로 콘텐츠 마케팅은 관심이 없습니다..!) 1. 대기업 마케팅에서는 콘텐츠 제작 마케팅 경험이 필수적인가요? 2. 주로 대기업 마케팅 직무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콘텐츠, 영상 제작이 아니라면) 3. 제가 가진 경험들이 마케팅 직무에 적합할까요? (콘텐츠 기반이 아니라서 걱정되기도 합니다)
2025.03.01
답변 4
똑개굴컴투스코대리 ∙ 채택률 57% ∙일치학교안녕하세요. 동문님. 콘텐츠 마케터가 되고싶으신 경우에 한해서만 제작 마케팅 경험이 필수적이구요. 원하시는 직무는 브랜드 or 퍼포먼스 마케팅 or IMC 전략 & 마케팅 기획 쪽이신듯해요. 해오신 경험은 충분히 도움이 될겁니다.
- 일일타강사한국필립모리스코과장 ∙ 채택률 59% ∙일치직무
안녕하세요 멘티님, 일단 전통적인 마케팅 기준으로 말씀 드리면 1&2) 대기업의 마케팅은, 그 대기업이 제조업 기반이라면 보통 브랜드 마케팅을 일컫습니다 즉 브랜드 매니저 업무입니다. 제품을 출시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는 일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컨텐츠 제작 관련된 디지털, 컨텐츠를 담당하는 팀이 따로있는 경우도 있고 외부 에이전시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제조업에서의 마케팅은 제품이 핵심이라, 제품마케팅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직무부트 캠프 등을 통해서 제조업 마케팅 강의에 대해서도 들어보는 등을 추천 드립니다 2) 멘티님이 가지신 경험은 스토어 리테일 마케팅/CRM데이터 분석 이런 쪽에 더 가까워 보입니다, 저런 분석을 통해서 어떤 컨텐츠를 노출시킬지 마케팅할지 등에 대한 앞단의 활동에 더 가까워보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또 다른 영역이라서 기존 쌓아오셨던 경험과 본인 성향에 대해 매칭시켜서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남양연구소현대자동차코사장 ∙ 채택률 96%안녕하세요 1. 아뇨. 콘텐츠 마케팅으로 갈 때만 필수적인겁니다. 아시는대로 마케팅 직무가 다양하잖아요. 2. 직무마다 다르죠. 콘텐츠, 퍼포먼스, 브랜드 등 업무가 다양하구요, 세부직무에 따라 도 다릅니다. 3. 마케팅보다는 md가 조금 더 적합해 보입니다.
- 한한토왕LG생활건강코과장 ∙ 채택률 54%
안녕하세요. 마케팅직무는 기업마다 달라서 어떻다라고 정의하기 힘들지만 말씀드립니다. 1. 마케팅 직무라해서 콘텐츠 제작은 일부고 화장품의 경우 bm(브랜드 매니저)로써 전반 업무를 합니다. 2. 화장품 회사 기준으로는 기획 개발 출시 운영관리 등 전반적으로 모두 수행하는 것으로 압니다.(물론 디지컬 마케팅, 컨텐츠만 주로하기도 함) 3. 그래서 만약 팝업이나 프로모션을 제작하신 경험이 있다면 작성자분 학과를 보았을따 vmd쪽이 더 맞지 않으실까 추측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마케팅 직무전환 준비중입니다
마케팅과는 관련없는 서비스학과 졸업했습니다 현재 팔로워 약 2천명, 릴스 평균조회수 5만회의 인스타그램 취미 계정을 운영중이고 저는 컨텐츠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직무를 희망합니다 관련 포트폴리오가 너무 적어 해당 계정을 활용하고자 하는데 입사지원시 회사에서 긍정적으로 보는 컨텐츠나 방향이 궁금합니다 예를들어 협찬제품을 잘 광고하는 릴스를 선호하는지, 아니면 브이로그같은 일상 컨텐츠를 선호하는지 궁금합니다
Q. 현장실습을 경력(인턴)으로 작성
안녕하세요! 현장실습이 경력란에 적어도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일부 커뮤니티앱에서는 안 된다 / 된다 의견이 달라서 현직자 분들께 여쭈어봅니다. 저는 24년도 여름학기에 8주 간 체외진단의료기기 중소기업에서 연구개발 현장실습을 했습니다. 실제 실험에 참여하여 기존 연구원들과 논의를 함께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기획 부서와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어려운 해당 기술 내용을 쉽게 풀어내는 역량까지 갖출 수 있었습니다. 저는 현재 체외진단의료기기 기업의 마케팅 직무(전시회, 학회 등 오프라인 마케팅 + SNS 등 온라인 마케팅 업무)를 희망하는데요. 해당 경험을 경력란에 작성할 수 있는 걸까요?
Q. 중고 신입 퇴사 사유를 어떻게 적을지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자소서에 퇴사 사유를 어찌 적을지 고민이라 질문합니다. 제 상황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24년 5월 A 에이전시 입사 (BTL) 25년 1월 B 에이전시로 이직 (A사가 B2B, MICE 중심이라 팝업, 부스를 하고 싶어 이직, BTL) 25년 3월 권고사직 (사수와 마찰, 컬쳐핏 이슈) 이후 현재까지 취준 중이고 똑같이 BTL 취업희망 1. B회사 재직한 사실을 이력서 및 자소서에 적는게 맞을지? (안적으면 공백기가 더 길어 보이고, A사 퇴사 사유를 명확히 설명하기 어려움. 적으면 퇴사 사유를 다른 방식으로 적을 예정) 2. 안적는다면 A사 퇴사 사유를 B2C 성향의 팝업, 부스에 더 관심이 있어서 라고 적어도 설득력이 있을지? 중고신입의 경우 퇴사 사유 부분에서 면접관을 논리적으로 설득할수 있어야 할 것 같은데 커리어가 약간 꼬인 것 같아 어떻게 풀어낼지 고민이 많이 되네요 간단한 답변이라도 저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