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공공기관 면접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다음 주 공공기관(한국산업기술시험원) 면접인데 조언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먼저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면접 프로세스는 1차 직무면접, 2차 인성면접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대일 방식입니다.

공공기관 면접은 이번이 두번째인데, 저번 면접에서는 다대일 직무면접이 아니라 pt면접으로 직무면접을 대체해서 공공기관 직무면접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습니다. 질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직무면접도 자기소개서 기반으로 할 수 있다고 봐야 하는 게 맞겠지요? 그런데 공공기관 직무면접 질문은 ncs 역량에 따라 어느정도 구조화되어 있잖아요? 그래서 자기소개서를 먼저 읽고 거기에 대해 질문하는 방식보다는 그냥 구조화된 질문으로 면접자의 답변을 끌어낸 뒤 꼬리질문하는 방식이 더 많을 것 같은데 맞나요?


2. 직무면접이지만 인성면접 비슷한 질문도 나올 수 있나요? 참고로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직무면접 평가항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통역량]
의사소통능력(10점)
대인관계능력(10점)
창의성 및 자기계발(10점)
[직무역량]
직무적합성(35점)
직무전문성(35점)


3. 직무에 대해 직무기술서가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직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기 힘듭니다(참고로 직무는 "대외제출자료 총괄관리" 입니다). 직무기술서 이외에 회사 홈페이지, 블로그, 유튜브 등을 봐도 해당 기업의 직무를 구체적으로 알기 힘들다면 이외에 어떤 방법을 쓰면 좋을까요?

예를 들어 채용담당자에게 메일로 "이 직무에 대해 이렇게까지 찾아봤는데 이러한 부분을 잘 모르겠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은데 혹시 간단히 설명해주실수 있는지?" 등으로 여쭈어도 되나요?


4. 직무면접을 위해 추천해주실 만한 유튜브, 유료강좌, 면접 책 등 중 생각나시는 거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안전관리자 (제조업) 신입 취업고민
안녕하세요. 현재 지방 4년제 대학교 안전공학과 재학중인 4학년입니다. 현재 산안기&위험물 필기 합격 후 실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학때 학생회 및 기자단 활동으로 별다른 스펙을 쌓지 못했습니다. 경험사항으로는 안전 관련 대외활동 경험 2회-3회 단기 교환학생(안전) 1회 입니다. 현재 4학년 1학기를 마치고, 휴학을 할 예정입니다. 1년정도 휴학하고 내년 4학년 2학기에 복학할 예정입니다. 휴학기간동안 어학, 컴활, 기사 등 취득할 예정인데 아무래도 경력을 쌓기 위한 인턴을 하고 싶습니다. 1. 인턴이랑 계약직 활동도 똑같은 경력에 포함되는 것일까요? 2. 인턴은 대부분 공기업에서만 뽑는 것 같은데 ncs준비가 많이 힘든 편인가요? 3. 만약 기사2개, 산업기사 1개, 컴활, 어학을 준비했다고 가정한다면 면접을 완전 망치지 않는 이상 중견까지는 갈 수 있을까요 ?

Q. 정년 이후
처음 대기업 취업하면서 정말 세상을 다 가진줄 알았습니다. 10년되니까 이제 피라미드 구조라는게 실감나고, 임원이 되지않는 이상 힘들구나 싶습니다. 모르겠어요. 저희는 저출산고령화 시대라서 다를거라는 긍정적인 전망도 있고, Ai자동화 및 바이오헬스로 무리한 노동 및 경쟁이 없을거다 등등 근데 지금 눈앞에 보면 제가 영업, 생관, 구매 직무인데 현장직분들은 60세 이상도 많은데, 팀장님 임원분들은 수명이 짧습니다. 저같은경우 이제 내년에 40세 되어가는데 어떤걸 준비하는게 급변하는 기술이 판치는 먼미래 도움될까요? 제가 몸도 둔하고, 손도 느려서 현장직분들처럼 설비만지는것도 잘 못하고, 사무직일은 ai가 다하고...

Q. 학부시절 공동구매 사업을 진행했던 것도 프로젝트로 기입해도 될까요?
구매직무 이력서 작성중입니다. 진행했던 프로젝트가 구매직무와는 부합하는게 없어서 학부시절 학과 내 과잠 공동구매 사업을 진행했던 것을 프로젝트 기입란에 작성해도 괜찮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