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조선 자동제어 취업 질문
전기공학을 전공했고 어제 선박 자동제어 회사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제가 생각했던 직무하고는 많이 다르더라고요 plc와 hmi를 사용하고 학부에서 배운 제어하고는 많이 다르던데... 전망이 괜찮나요?? 입사포기하고 생산기술이나 설계쪽 알아보는게 괜찮을까요?? 다른쪽도 서류 넣은데가 좀 있어서 고민이 많이 됩니다.
2023.06.20
답변 3
- iikdk3한국중부발전코전무 ∙ 채택률 72%
반갑습니다. 자동제어는 어느 산업군에서나 두루 사용되는 전공이므로 전망이 나쁘지 않습니다. 유지보수와 관리측면에서는 충분히 전망이 좋은편입니다. 제어전공은 거의 모든 산업군에서 다 적용할수있으므로 다양한 메이커의 설비들을 두루 익히시고 내것으로 만드시는게 경쟁력이 되겠습니다.
고즐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코사장 ∙ 채택률 85%조선 분야는 사실 장기적으로 전망이 밝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전세계적으로 선박은 계속 필요하고, 그 선박을 잘 만드는 곳은 우리나라입니다. 돈을 투자한만큼 퀄리티를 뽑아내야 하는데 중국이 아무리 저가 수주를 하더라도 네임밸류와 퀄리티는 우리나라 따라가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방산까지 연결되어 있어서 조선업이 무조건 안좋다고 보기는 어렵구요. 전문가가 점점 부족한 상태가 오고 있어서 버티면 더 높이 올라갈 수 있다고 봅니다.
- 신신뢰의마부두산에너빌리티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학교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시스템의 제어는 조선, 플랜트 같은데 사용을 많이 하고 실제 설비의 설계로 깊게 오퍼레이션 로직,루프같이 통달하면 제조업의 스마트 팩토리쪽으로도 이직합니다. 학교에서 배운 자동제어는 PID제어같은 선형제어이고 하드웨어가 PLC,HMI라 그렇지 실제 오퍼레이션은 PID제어 같은걸 씁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어플라이드 영어 테스트 방식
안녕하세요,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영어테스트가 어떤 식으로 출제되는지 궁금합니다. 온라인 CBT로 문법/독해/말하기/듣기 출제가 된다는데 토익시험 처럼 나오고 또한 말하기는 AI나 사람과 같이 대화하는 형식으로 나오나요?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감을 못잡겠습니다.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면접 내용
미디영상광고 ->식품공학 (편입) -> 무역직무 이번 회사는 제약사 수출입 업무 면접입니다 면접 답변으로 수정한 건데 한번 타당해보이는지 아쉬운 부분이 있으면 어떻게 수정하는게 좋을지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왜 편입을 했어요? 고등학생 때 요리 동아리 활동을 하며 식품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한국의 식문화를 전세계에 알리고 싶어 미디어영상광고학과에 진학했습니다. 그리고 대학에서 ‘혼술’을 주제로 식품 잡지를 제작하면서,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직접 요리하기보다 편의점음식 같은 간편식을 많이 소비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과정에서 간편식이 맛과 편의성에는 강점이 있지만 건강과 영양 측면에서는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간편하게 먹더라도 맛과 영양을 함께 챙길 수 있는 식품을 개발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생겨 식품생명공학과로 편입하게 되었습니다. (뭔가 논리성이 부족하나? 생각 들면서도 뭔가 더 끼어 맞추기에는 억지 같아서 고민이네요)
Q. 학석사 통합 연계과정
안녕하세요 저는 지방 국립대학교 냉동공조공학과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입니다. 현재 열유동제어실험실에서 학부 연구생을 진행하고 있고 학점은 3.8/4.5에 아직 자격증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가고 싶은 곳은 크게 없고 대기업 생산 설비 또는 설계 쪽을 희망합니다. 현실적으로 지금 스펙으로는 설계뿐만 아니라 생산 설비도 가지 못하고, 앞으로 더 힘들어진다고 봅니다. 이런 상황에서 학석사 통합연계과정을 통해 1년만에 석사 학위 취득 후 연구개발직이나 하향지원을 할 생각입니다. 그러나 지금 학부 연구생에서 해본 연구도 크게 없고 딱히 하고 싶은 것도 없으며 목표가 없는데 이런 상황에서 마감이 임박해 급박하게 학석사 통합연계과정을 신청하는 게 맞는지 싶습니다. 이번 학석사 통합연계과정을 놓친다면 석사 2년을 하는 길밖에 없는데, 그거는 정말 하기 싫고 1년이 소중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인생이 걸린 결정이라고 생각하이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정말 현실덕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