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모든 회사 / 백엔드
Q. 자바 코딩테스트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원래 파이썬으로 코딩테스트를 준비해왔었는데, 백엔드 직무의 경우 자바로 제한을 두는 곳이 많아 자바도 함께 준비 중인 취준생입니다. 아무래도 두 언어를 같이 준비하다보니 문법이 많이 헷갈리는데, (예를 들면 어떤 라이브러리를 import 해야하는지, list에 추가할때 append인지 add인지 언어마다 다름) 실제 기업 코딩테스트를 볼 때 레퍼런스를 참고할 수 있거나 문법 자동완성이 되는 IDE 환경에서 보는 경우가 많은지 궁금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문법을 모두 외우지 않아도 되니, 공부 방향이 많이 달라질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또, 자바의 경우 stream과 같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는지, 외부 라이브러리를 제한두는 경우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2025.11.16
답변 4
- NNT__한국조폐공사코사원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우선 코테시 레퍼런스는 볼수 있는곳도 없는곳도 있으며 볼수 없는 것이 일반적입니다.(간혹 c,c++만 보게 해주는 시험도 있었습니다) IDE는 삼성외에는 허용해준 경우를 저는 못봤습니다. 저는 취준생일때 주로 자바로 봤는데, 코테에서 쓸만한 라이브러리중 금지인곳은 거의 없었습니다. (시험 취지상 금지 함수가 있는곳은 있었지만 다른 입사를 위한 코테 시험보다 난이도 높은 시험이었기에 일반적이진 않습니다) 파이썬으로 코테를 준비하게 되면 코드가 간결하고 푸는 시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우선 멘티님이 관심 있는 회사가 파이썬으로 시험을 볼수 있는지 탐색이 필요합니다. (일부 고난이도 코테는 파이썬이 불리한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이진 않습니다) 관심 있으신 회사 대부분이 파이썬을 허용한다면 파이썬으로 빠르게 코테 대부분의 유형을 경험하고 준비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멘티님의 취준을 응원합니다.
- NNT__한국조폐공사코사원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우선 코테시 레퍼런스는 볼수 있는곳도 없는곳도 있으며 볼수 없는 것이 일반적입니다.(간혹 c,c++만 보게 해주는 시험도 있었습니다) 저는 취준생일때 주로 자바로 봤는데, 코테에서 쓸만한 라이브러리중 금지인곳은 거의 없었습니다. (시험 취지상 금지 함수가 있는곳은 있었지만 다른 입사를 위한 코테 시험보다 난이도 높은 시험이었기에 일반적이진 않습니다) 파이썬으로 코테를 준비하게 되면 코드가 간결하고 푸는 시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우선 멘티님이 관심 있는 회사가 파이썬으로 시험을 볼수 있는지 탐색이 필요합니다. (일부 고난이도 코테는 파이썬이 불리한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이진 않습니다) 관심 있으신 회사 대부분이 파이썬을 허용한다면 파이썬으로 빠르게 코테 대부분의 유형을 경험하고 준비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멘티님의 취준을 응원합니다.
하루하롱식스티헤르츠코사원 ∙ 채택률 0% ∙일치직무보통 프로그래머스에서 코딩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알고리즘 풀이 연습을 하시면 실전에서 적응하기 편하실 겁니다 질문에 답을 드리자면, 자바 공식 레퍼런스는 참고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동완성을 지원하는 IDE 환경은 아닙니다 자바 공식 라이브러리는 모두 제공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멘티님, 실제 기업 코딩테스트에서는 프로그래머스, 백준 등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때 별도의 IDE 없이 웹 에디터 환경에서 코딩하는 방식이 일반적이고 자동완성, 레퍼런스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따라서 list.add처럼 자주 쓰는 문법은 암기해두는 것이 유리하며, 문법 헷갈림을 줄이려면 웹 환경에서도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바의 stream 등 기본 라이브러리는 대부분 허용되나, 외부 라이브러리(타사 라이브러리 포함)는 제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용 전에 안내사항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일부 기업(특히 대규모 채용 혹은 보안 강화 현장)에서는 아예 IDE 제공 없이 직접 타이핑과 디버깅을 요구하니, 웬만하면 IDE 없이도 코딩·테스트 가능한 연습법이 필요합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낮은학점, 비전공자인데 개발자 직무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거 계속하는 게 맞을까요?
지방 4년제 문과이며 학점은 2점대 후반입니다. 이과에서 교차지원해서 적응하는 데 힘들었어서 학점이 저 모양이네요. 그래도 졸업 후, 나름 유명 부캠에서 프젝 경험 팀/사이드 프젝 경험 다수 코테는 백준 골드 개인 블로그랑 깃헙 꾸준히 자격증은 ADsP, 정처기 지금 컴공도 중소 뚫기 어려운 상황에 계속 하는 게 맞는지 고민이 되어 질문드립니다. 차라리 블라인드인 공기업을 가는 게 맞을까요? 그래도 중소기업이라도 계속 넣어보는 게 맞을까요?
Q. 라이브 코테 시 언어 질문
전 프로젝트가 죄다 java이지만 코테는 처음 선택한 언어였던 c++ 로 준비를 해왔습니다. 만약 기업에서 라이브 코테를 진행할 때, 직무가 java라면 java로 작성하도록 제한할까요? 또한 라이브 코테는 보통 API 개발인지 해당 언어에 대한 코딩테스트(일반 알고리즘) 위주로 보는지 궁금합니다. 역시 회사 by 회사려나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백엔드 + AI 개발자를 목표로 할 때의 학습 로드맵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컴퓨터공학과 3학년 전과생이며, 백엔드 개발자를 기본 진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단순 백엔드 개발보다는 AI 기능을 활용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백엔드 + AI" 방향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AI 기반 학습 플래너, 스터디 매칭 시스템과 같은 서비스를 졸업작품으로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일반적인 백엔드 개발자 로드맵 외에 추가로 어떤 과목이나 역량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 인공지능응용수학(선형대수, 확률통계) - 머신러닝·딥러닝 - LLM(GPT, Gemini 등) 활용 - 데이터 분석 중 어떤 부분을 우선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또한 신입 개발자가 백엔드와 AI를 함께 준비할 때 추천하는 학습 순서가 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