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모든 회사 / 생산관리
Q. 현장 탱크
현장에 탱크에 진공이 걸린 탱크인데 보통 진공이 몇정도 걸려야 정상 범위인가요? 진공이 걸린 탱크랑 양압이 걸린 탱크 무슨 차이인가요?
2026.05.19
답변 1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0%멘티님. 안녕하세요. 플랜트 현장에서 사용하는 탱크의 정상 진공 범위는 내부 물질의 설계 압력과 펌프의 사양에 따라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완전 진공에 가까운 0.1torr 이하부터 미진공 상태까지 공정 목적에 맞춰 다양하게 관리됩니다. 진공이 걸린 진공 탱크(Vacuum Tank)는 내부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은 음압 상태를 유지하여 주로 물질의 비점을 낮춰 저온 증발을 유도하거나 외부 공기 유입을 차단하는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반면 양압이 걸린 가압 탱크(Pressure Tank)는 내부 압력을 대기압보다 높게 유지하여 물질을 외부로 밀어내어 이송하거나 내부 액체의 기화를 억제하는 상반된 특성을 가집니다. 진공 탱크는 외부 대기압이 탱크를 안으로 누르는 힘을 견뎌야 하므로 내부에 보강링(Stiffening Ring)을 구조적으로 설계해야 하는 반면, 가압 탱크는 내부에서 밖으로 밀어내는 팽창력을 견디도록 두께와 재질을 선정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생산관리 직무역량 강화 활동 추천
안녕하세요 산업공학을 전공한 취업 준비생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며 생산관리를 희망하게 되었는데 관련 활동으로 어떤 걸 하면 좋을지 질문 드립니다. 산업공학을 전공하며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는 다수 진행한 상태이고(수상 2회), 생산관리와 관련된 활동은 학과 전공 수업에서 진행한 생산계획 수립 프로젝트 하나입니다. 생산관리 직무 특성상 학부생으로서 할 수 있는 것이 한정적이다 보니 어떤 걸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인턴도 거의 뽑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일단 현재 계획 중인 것은 7월 중순에 있는 물류관리사와 ERP생산관리자 1급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품질경영기사도 생각은 하였으나 가장 빠른 시험에 합격하더라도 자격증 발급이 12월이라 올해 하반기 취준에는 사용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관련 활동이나 자격증 등 추천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Q. 생산관리 품질관리 좀 더 자세한 방향성을 정하고 싶어 다시 작성해봅니다
현재스펙 : 산업공학과 졸업 (학점 : 3.22/4.5) 학창시절 다른 직무를 준비하느라 전공 공부를 안했어서 직무 관련 프로젝트나 실무경험, 자격증, 기사 모두 없는 상태입니다 (공백기 2년) 이상황에서 일단 품경기, 6시그마 같은 것들을 우선으로 준비하는게 맞을지 (현재 품경기 공부중) 아니라면 현재 대기업 생산직 인턴 서류 합격 상태인데 이거를 먼저 준비해보는게 맞을지 고민입니다
Q. 생산관리 직무 질문
생산계획 수립에 필요한 리드타임 관리와 설비 효율(OEE, Utilization 등) 같은 주요 지표를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는 연습을 하라는 조언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학생 입장에서 실제 공장 데이터가 없는 상황에서, 리드타임, Throughput, WIP, 설비 가동률 등을 어떤 방식으로 연습해야 하는지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혼자 엑셀을 이용해서라도 모의 연습을 해보려고 해도 공정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없다 보니,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도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어떻게 연습을 할 수 있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