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품질관리
Q. 품질관리 부서의 업무(구매팀& 원부자재 납입 협력업체 관련)
자동차 부품 회사의 품질관리 직무의 업무에 대해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제가 궁금한 부분은 구매팀이 원부자재를 구입해올텐데 이 상황에서 원부자재와 납입하는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품질관리 부서는 어떠한 일들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1.품질관리 부서는 그냥 구매팀을 믿고 가져온 제품을 2차적으로 검사하는지 or 같이 동행하는지 2.구매팀이 있는데 그럼 품질관리 부서가 협력업체 와의 관계에서 하는 일이 뭔지? 3.그럼 품질관리 부서는 협력업체와 소통할 때는 어떠한 상황인지 등이 궁금합니다
2021.01.14
답변 3
- 출출근하기싫어현대트랜시스코부장 ∙ 채택률 80% ∙일치직무
채택된 답변
1. 구매팀과 품질팀의 업무 관점이 아예 다릅니다. 초기 개발시에 같이 공정점검 나가기도 하구요. 2차적으로 검사하는 건 업체선정이 완료됐을 때입니다. 2.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구매팀에서 개발의 역할을 같이 하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부품개발 및 구매시에 그게 정상적인 프로세스/공정에 따라 양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는지, 품질적으로 문제가 있는 공정이 있는지 같이 봐야됩니다. 3. 추후 불량 시에 외주품에 대해서는 협력업체에 원인조사나 개선대책을 요청해야겠죠. 정기적으로 공정감사 나가서 품질 프로세스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도 봐야됩니다.
- 아아아시원얼많두산퓨얼셀코이사 ∙ 채택률 79%
채택된 답변
1. 구매업체와 신규업체 발굴시 제품에 문제가 있는지 그리고 공정에 문제가 있는지 등 Audit을 합니다. 2. 협력사 부품이 문제없이 지속적으로 납품되도록 공정과 제품 자체에 대한 심사나 검증을 하게됩니다. 입고시엔 로트별로 전수검사 or 샘플링 검사를 통해 우리 공정에 투입해도 되는지 판정합니다 3. 협력사가 갖고온 제품이 불량이여서 원인파악을 하거나, 우리 납품기준을 만족시키기위한 개선포인트를 협의하고 시행할때 소통을 많이합니다.
- 제제린e엔피케이코대리 ∙ 채택률 100%
소재는 다르지만 답변이 가능할 것 같아서 남깁니다. 1. 품질관리 부서는 구매팀을 믿고 2차적 검사를 하면 안됩니다. 관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구매팀에서 기본 법규를 볼 수 있는 지는 모르겠지만 정해진 기본요건(인증보유 유무, 수출기업 등록 유무, 등) + 가격경쟁력, 등을 보고 결정을 합니다. 품질관리부서에서는 관련 법규에 부합하고,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제조환경, 서류관리를 보기 때문입니다. 함께 동행하면 더더욱 좋지만 회사에서는 비용문제로 구매팀만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2. 품질관리부서는 협력업체의 Audit를 담당합니다. 3. 처음 거래 전, 거래 중(주기적 방문 점검), 문제 발생 시(클레임 포함) 소통 또는 방문 점검, 추가 서류 필요한 경우 연락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직무 선택 및 준비 과정
안녕하세요 이제 4학년이 되는 학생입니다.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패키징 및 물류학과에서 공부하고 있으며 학점은 지금까지 3.63/4.3 정도 입니다. 포장 쪽에서 품질 관리 쪽으로 진로를 잡으려고 하는데 준비해야 하는 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현재 영어 관련 점수 및 교환 학생 경험 외에는 딱히 자격증이나 대외 활동은 없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Q. 공정/생산과 품질 직무의 차이점
화학공학을 전공했지만 품질 직무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전공을 배우면서 생산 전반에 관심을 가지고 직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생산의 전제가 고객이 만족하는 품질 수준을 충족하는 제품 제공에 있다고 느꼈고, 이 지점에서 품질에 대해 공부하고 싶어 각종 교육을 이수하고 자격증 공부를 했습니다. 품질관리는 보통 각종 생산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며 변동 지점을 파악하거나/고객 불만에 관해 원인을 파악하는 활동을 주로 한다고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공정기술도 마찬가지로 문제점 발생 시 트러블슈팅하고 안정적인 제품 양산에 기여한다고 알고 있는데, 두 직무의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 또 품질 직무에서 화학공학 전공을 어떻게 발휘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품질 직무는 고객과 맞닿아 응대하는 직무인만큼 서비스 정신에 대한 중요성도 크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이해한 부분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Q. 품질 직무 방향성(객관적/냉정한 판단 요구)
- 국립대 기계과 학점 3.7 - 수상: 캡스톤(장려상), 기계학회 논문상 - 활동 : FMEA 교내 프로젝트, 항공기 경연대회 참가, LG aimers 해커톤, 코멘토 5주 직무부트캠프 품질 인턴 - 자격증은 Adsp, 6시그마 GB,일기기 제가 현재 2주된 생기원 베어링센터에서 이번년도 2월부터 8개월동안 인턴을 진행하고있습니다. 1. 저는 현재 생기원에서 의뢰가 들어온 업체를 상대로 시험 평가를 해주며 데이터 분석 결과를 보내주고있습니다. 그런거를 연관지어서 쓰고자할때 빅데이터분석기사와 컴활 2급 취득이 의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 지금 현재 제가 할수있는 것이 뭔지 현실적이고 냉정하게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아예 상반기를 쓰면, 현재 저는 2주 정도 베어링센터에서 일한거를 써도 가능한지 4. 지금 제가 가지고있는 것들이 경쟁력이 있는지 냉정한 판단 부탁드립니다.(자동차,제조업,방산,항공) 5. 품질관리와 품질보증 중에 어떤게 더 적합한지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