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반도체 스펙
반도체 공정기술 및 양산기술, 소재 회사를 희망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은 2차전지 연구소 현장실습 경험이 도움이 될지 다른 걸 하는게 나을지 궁금합니다. 이차전지 기초 이론, 전극 및 셀 구성 요소 이해, 기본 전기화학 분석 장비 사용법 습득, 고밀도 전극 제조 공정 실습(슬러리 제조, 코팅, 건조, 압연 등), 전극 물성 평가(두께, 밀도, 구조 등), 코인셀 및 파우치셀 조립 실습, 전지 구동 조건 설정 및 초기 성능 평가 수행, 전기화학 분석(CV, EIS, 충방전 테스트) 수행 및 데이터 해석, 전지 성능 비교 및 문제점 도출, 전극 구조 및 조성 최적화를 통한 성능 개선 실험 수행, 반복 실험을 통한 재현성 확보 및 데이터 정리, 연구 결과 종합 분석 및 보고서 작성입니다 어떤 글에는 도움이 안된다고 하고 어떤 글에는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솔직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3-2에 하는 정부출연연구소 6개월 현장실습입니다
2026.05.28
답변 7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6개월 현장실습이면 추천드립니다. 반도체가 아니더라도 제조업 (카메라모듈이라도, 2차전지라도, 자동차라도,,) 생산라인에서 근무해본 경험은 매우 어필이 됩니다. 예로들면 해당경험을 삼성 4번 항목 (직무 직접 경험) 보다는 2번항목( 가치관 및 경험) 항목에 어필해주시면 2번도 요즘 전공으로 도배하는 추세라 좋죠 ㅎㅎ 그러나 반도체 관련 경험 필살기도 1개는 꼭 만들어주셔야합니다. 요즘 아무래도 고스펙이 워낙많다보니..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해당 경험이 크리티컬한 영향을 미친다고는 할 수는 없겠지만 향후 다른 경험을 쌓는데 발판이 될 수는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따라서 시간적으로 여력이 되신다면 저는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솔직히 말씀드리면 반도체 공정기술 양산기술 소재 회사 지원에도 충분히 도움이 되는 경험입니다. 특히 정부출연연구소 6개월 현장실습이면 단순 교육 수준보다 훨씬 높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단순히 이차전지 분야라서가 아니라 공정 실험 데이터 분석 재현성 확보 문제 원인 분석 같은 연구 프로세스를 실제로 경험했다는 점 때문입니다. 반도체 공정기술도 결국 공정 조건 최적화와 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이 핵심이라 슬러리 코팅 압연 전극 평가 전기화학 분석 경험을 공정 변수 관리와 연결해서 설명하면 충분히 강점이 됩니다. 특히 반복 실험과 데이터 해석 경험은 양산기술 직무에서도 좋게 볼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반도체 직접 경험보다 우선순위가 높은 것은 맞습니다. 만약 반도체 공정 실습이나 장비 경험 기회가 동일 수준으로 있다면 그쪽이 더 직결됩니다. 하지만 현재 경험이 도움이 안 되는 수준은 전혀 아니고 오히려 연구형 공정 경험으로 충분히 활용 가능한 편에 가깝습니다.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네 2차 전지 실습 경험도 큰 도움이 됩니다
- llseeeeeeee삼성전자코대리 ∙ 채택률 89% ∙일치회사
이미 목표가 반도체 분야면 이차전지 현장실습 경험이 그렇게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배터리는 전기화학 기반이지만 반도체는 전기화학 기반된 개념들이 그렇게까지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최근에는 유관 경험을 한 취준생들이 너무 많아서 배터리 관련 현장실습 경험이 그렇게 어필이 되지 않을 것 입니다. 그렇기에 3-2라는 중요한 시기에 반도체 관련 전공을 듣고 공정 실습을 나가서 유관 경험을 쌓는 것이 더 좋아보입니다. 방학 때 잠깐 하는 거면 괜찮은데 6개월은 너무 길어보여요...(반도체로 진로 방향을 잡으셨다면...) 물론 6개월간 현장실습을 하시면서 문제 상황과 문제 해결 능력을 어필하면 좋겠지만 자소서에 써도 반도체와의 연관성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면접 때 물어볼 수도 있고요... 선택은 본인이 하시겠지만 최근에 반도체 인기가 하늘을 찌르는 시점에서 타 분야의 경험은 그렇게 도움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화이팅하십쇼!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반도체가 아니라 2차전지쪽이라 관련이 적어요 아예 도움이 안된다라고 하긴 어려운데 큰 도움이 안되는건 맞는거 같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1% ∙일치회사멘티님. 안녕하세요. 정부출연연구소에서의 6개월 현장실습은 2차전지 분야이더라도 슬러리 제조나 코팅처럼 반도체 박막 및 양산 공정과 유사한 메커니즘을 공유하므로 공정기술 직무에서 충분히 의미 있는 스펙이 됩니다. 단순히 도메인이 다르다는 이유로 배제하기보다 실험을 설계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며 재현성을 확보했던 엔지니어링 역량 자체를 강조하는 방식이 중요합니다. 반도체 소재 회사나 공정 직무에서는 계측 장비를 활용한 물성 분석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높게 평가하므로 전기화학 분석 데이터 해석 경험을 정량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부생 수준에서 6개월간 국책 연구소의 인프라를 경험하며 분석 보고서를 작성해 본 이력은 양산 기술 직무의 서류와 면접에서 큰 차별점이 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인서울 전자과 3.8 공정기술 직무 및 스펙 관련 질문
전자공학과 4학년에 올라가는 학부생입니다. 가고자 하는 직무는 공정기술 분야로, 반도체 공정 parameter 별로 데이터를 다루는데 흥미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학부연구생으로 차세대 센서 연구실에서 반도체 응용 소자를 만드는 캡스톤 디자인을 진행중입니다. 지금까지 교내 팀프로젝트 4번, idec 베릴로그 기본 교육 1회, 연구실 활동으로 photo 공정실습 2회, 토익 스피킹 IM3, 봉사시간 70시간 정도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는 spotfire 활용 반도체 결함 분석 교육을 수강 중에 있습니다.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캡스톤 프로젝트와 묶고 싶지만 아직까지는 역량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하반기 공채를 쓸때, 지금까지의 팀프로젝트가 공정기술과 fit하게 맞는 내용은 아닌지라(pcb를 활용한 납땜 프로젝트) 어느 부분의 역량을 강조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또한 이번 1학기에 어학 성적 향상과 더불어 어떤 역량을 기르는 것을 추천하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Q. 삼성 인턴 자소서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4학년 전자공학과 학생입니다. 삼성 상반기 인턴 공고 대비해서 자소서 미리 작성해보고 있는데, 원하는 직무는 공정기술입니다. 그런데 링커리어에서 자소서를 보다보니 어떤 분은 아예 공정기술의 어떤 직무(예를 들어 Photo, Clean 등) 를 콕 집어서 들어가고 싶다고 하는 분이 계시더라구요. 이렇게 원하는 직무까지 콕 집어서 써내면 좀 좋게 볼까요? 그리고 현재 저는 8대 공정 전공 수업 수강 + TFT(Photo-develop-etch-ald) 패터닝 경험이 있는데.. 어떤 직무가 어울릴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그런 직무에 대한 정보는 어떻게 얻을지 궁금하구요. 이전에 중견기업 회사 인턴 면접에 갔을 때, 직무를 콕 집어서 말씀하신 분을 임원분이 좋게 본 걸 옆에서 봤 었습니다. 그 직무를 어떻게 아느냐고 물었더니 제 기억 상으론 직원분들 톡방에 들어갔다고 하셨는데.. 관련해서 아시는게 있으면 답변부탁드립니다..
Q. 삼전 메모리 파운드리 공정기술
이번 성과급 사건 때문에 하반기에 메모리 경쟁률 높아질 것 같은데 공정기술 기준 파운드리 전략적 지원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