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반도체 스펙
반도체 공정기술 및 양산기술, 소재 회사를 희망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은 2차전지 연구소 현장실습 경험이 도움이 될지 다른 걸 하는게 나을지 궁금합니다. 이차전지 기초 이론, 전극 및 셀 구성 요소 이해, 기본 전기화학 분석 장비 사용법 습득, 고밀도 전극 제조 공정 실습(슬러리 제조, 코팅, 건조, 압연 등), 전극 물성 평가(두께, 밀도, 구조 등), 코인셀 및 파우치셀 조립 실습, 전지 구동 조건 설정 및 초기 성능 평가 수행, 전기화학 분석(CV, EIS, 충방전 테스트) 수행 및 데이터 해석, 전지 성능 비교 및 문제점 도출, 전극 구조 및 조성 최적화를 통한 성능 개선 실험 수행, 반복 실험을 통한 재현성 확보 및 데이터 정리, 연구 결과 종합 분석 및 보고서 작성입니다 어떤 글에는 도움이 안된다고 하고 어떤 글에는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솔직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3-2에 하는 정부출연연구소 6개월 현장실습입니다
2026.05.28
답변 7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6개월 현장실습이면 추천드립니다. 반도체가 아니더라도 제조업 (카메라모듈이라도, 2차전지라도, 자동차라도,,) 생산라인에서 근무해본 경험은 매우 어필이 됩니다. 예로들면 해당경험을 삼성 4번 항목 (직무 직접 경험) 보다는 2번항목( 가치관 및 경험) 항목에 어필해주시면 2번도 요즘 전공으로 도배하는 추세라 좋죠 ㅎㅎ 그러나 반도체 관련 경험 필살기도 1개는 꼭 만들어주셔야합니다. 요즘 아무래도 고스펙이 워낙많다보니..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해당 경험이 크리티컬한 영향을 미친다고는 할 수는 없겠지만 향후 다른 경험을 쌓는데 발판이 될 수는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따라서 시간적으로 여력이 되신다면 저는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솔직히 말씀드리면 반도체 공정기술 양산기술 소재 회사 지원에도 충분히 도움이 되는 경험입니다. 특히 정부출연연구소 6개월 현장실습이면 단순 교육 수준보다 훨씬 높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단순히 이차전지 분야라서가 아니라 공정 실험 데이터 분석 재현성 확보 문제 원인 분석 같은 연구 프로세스를 실제로 경험했다는 점 때문입니다. 반도체 공정기술도 결국 공정 조건 최적화와 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이 핵심이라 슬러리 코팅 압연 전극 평가 전기화학 분석 경험을 공정 변수 관리와 연결해서 설명하면 충분히 강점이 됩니다. 특히 반복 실험과 데이터 해석 경험은 양산기술 직무에서도 좋게 볼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반도체 직접 경험보다 우선순위가 높은 것은 맞습니다. 만약 반도체 공정 실습이나 장비 경험 기회가 동일 수준으로 있다면 그쪽이 더 직결됩니다. 하지만 현재 경험이 도움이 안 되는 수준은 전혀 아니고 오히려 연구형 공정 경험으로 충분히 활용 가능한 편에 가깝습니다.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네 2차 전지 실습 경험도 큰 도움이 됩니다
- llseeeeeeee삼성전자코대리 ∙ 채택률 89% ∙일치회사
이미 목표가 반도체 분야면 이차전지 현장실습 경험이 그렇게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배터리는 전기화학 기반이지만 반도체는 전기화학 기반된 개념들이 그렇게까지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최근에는 유관 경험을 한 취준생들이 너무 많아서 배터리 관련 현장실습 경험이 그렇게 어필이 되지 않을 것 입니다. 그렇기에 3-2라는 중요한 시기에 반도체 관련 전공을 듣고 공정 실습을 나가서 유관 경험을 쌓는 것이 더 좋아보입니다. 방학 때 잠깐 하는 거면 괜찮은데 6개월은 너무 길어보여요...(반도체로 진로 방향을 잡으셨다면...) 물론 6개월간 현장실습을 하시면서 문제 상황과 문제 해결 능력을 어필하면 좋겠지만 자소서에 써도 반도체와의 연관성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면접 때 물어볼 수도 있고요... 선택은 본인이 하시겠지만 최근에 반도체 인기가 하늘을 찌르는 시점에서 타 분야의 경험은 그렇게 도움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화이팅하십쇼!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반도체가 아니라 2차전지쪽이라 관련이 적어요 아예 도움이 안된다라고 하긴 어려운데 큰 도움이 안되는건 맞는거 같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1% ∙일치회사멘티님. 안녕하세요. 정부출연연구소에서의 6개월 현장실습은 2차전지 분야이더라도 슬러리 제조나 코팅처럼 반도체 박막 및 양산 공정과 유사한 메커니즘을 공유하므로 공정기술 직무에서 충분히 의미 있는 스펙이 됩니다. 단순히 도메인이 다르다는 이유로 배제하기보다 실험을 설계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며 재현성을 확보했던 엔지니어링 역량 자체를 강조하는 방식이 중요합니다. 반도체 소재 회사나 공정 직무에서는 계측 장비를 활용한 물성 분석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높게 평가하므로 전기화학 분석 데이터 해석 경험을 정량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부생 수준에서 6개월간 국책 연구소의 인프라를 경험하며 분석 보고서를 작성해 본 이력은 양산 기술 직무의 서류와 면접에서 큰 차별점이 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정기술 팀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학부에서 스퍼터링을 주로 사용하여 증착팀으로 가고 싶은데 Metal팀인지 CVD팀인지 정보가 부족하여 현직자분들께 여쭤보고자 글 올립니다. 얼핏 듣기로는 T(hin film)팀이 있다는데 그건 어디 팀일까요?
Q. BEOL Cu CMP 경험의 공정기술 직무 연관성 문의
안녕하세요. CMP 공정 경험과 직무 연관성에 대해 현업 관점의 조언을 구하고자 질문드립니다. 저는 인턴십 과정에서 Cu CMP 관련 실험을 수행하며, slurry 조성 에 따라 p1,p2,p3단계에 적합하게 Cu와 절연막간 선택비를 분석해본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단계별 polishing 조건을 조절하며 Cu 패드의 dishing 데이터를 분석해본 경허도 있습니다. 제가 이해하기로 Cu CMP는 주로 금속 배선 형성 이후 과잉 Cu 제거 및 절연막과의 평탄화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BEOL/배선 공정 성격이 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삼성전자 DS 기준으로 이러한 Cu CMP 경험이 어느 조직 및 직무와 더 밀접하게 연결되는지 궁금합니다. TSP총괄의 패키징/후공정 공정기술 직무와 더연관이 있을지, 아니면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직무/ 또는 패키지 개발에 가장 적합한지 궁금합니다
Q. 공정기술/양산기술 지원 관련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몇주 뒤 졸업 예정인 신소재공학부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4학년 1학기까지는 제철 분야를 희망해 해당하는 랩실의 학부연구생을 진행하였고, 결과물이 균일하게 나오지 않는 것에 대한 원인 분석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습 및 시행 착오를 기반으로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관련 경험을 살려 공정기술/양산기술의 수율 향상 및 defect의 감소를 강조하여 반도체 기업에도 지원을 해보려 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야를 희망하던 학생이라 반도체에 관련된 지식이나 경험이 적고, 반도체 관련 강의의 수강도 미진한 상황인데, 지원을 해보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제 강점인 제철 분야의 경험을 살려 제철 분야 위주로 지원하고 따로 추가적인 공부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또한, GPA가 3.91/4.5인데, 학점이 부족하다는 등의 이유로 보완을 추가로 하는 것이 좋을지 여쭙고 싶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