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코멘트 직무부트캠프
학교에서 쿠폰을 제공해줘서 코멘트 직무부트캠프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게 되었는데 삼성전자 공정기술 현직분들 중 코멘트 직무부트캠프를 수강해보신 분이 있다면 어느 강의를 추천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저는 화학공학과 출신이며 반도체 공기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선 가장 관심있게 보고 있는 것은 https://comento.kr/edu/learn/%EC%83%9D%EC%82%B0%EC%A0%9C%EC%A1%B0/%EA%B3%B5%EC%A0%95%EA%B8%B0%EC%88%A0-G1280 - 반도체 포토공정기술 엔지니어 직무 체험 https://comento.kr/edu/learn/%EC%83%9D%EC%82%B0%EC%A0%9C%EC%A1%B0/%EA%B3%B5%EC%A0%95%EA%B8%B0%EC%88%A0-G2614 - 반도체 PECVD 공정 직무 관련 입니다. 모든 분들 채택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06.28
답변 8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번이 더 괜찮을 것 같습니다. 2번은 증착에만 집중되어 있어서 전체적인 공정에서 모두 쓰는 건 1번이 나아 보입니다. 그리고 데포보다도 포토 엔지니어가 더 수요가 많기도 해서요. 좋은 결정 하기를 바랍니다. 응원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채택된 답변
멘티님,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를 목표로 한다면 코멘토 부트캠프 중 ‘반도체 포토공정기술 엔지니어 직무 체험’과 ‘반도체 PECVD 공정 직무’ 모두 현업 실무와 연계성이 높아 추천할 만합니다. 포토공정기술 캠프는 실제 포토 공정의 업무와 현업에서 요구되는 역량, 문제 해결 과정, 멘토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방향성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는 후기가 많고, 실질적으로 공정기술 직무의 전반을 이해하는 데 유익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PECVD 공정 캠프는 증착 공정 엔지니어의 핵심 이슈와 설비, 데이터 분석, 실무 중심의 과제 수행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요구되는 문제 해결력과 공정·설비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키울 수 있어 실질적인 실무 역량 강화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두 강의 모두 실무 과제와 현직자 피드백, 공정 엔지니어의 실제 업무 체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니, 화학공학과 출신으로 반도체 공정기술을 목표로 한다면 두 강의 모두 수강해도 좋으며, 한 가지를 고른다면 본인이 더 관심 있는 공정(포토 vs 증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채택부탁드립니다!
- 33분커리er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0%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공정기술 이라면 두개다 아주 좋은 커리어 같습니다 포토공정 추천드립니다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저는 직무 측면에수 위 강의가 더 유익할 것 같아요 학교에서 코멘토 멘토링비 지원해주는 학교도 많으니 취업 도움처 같은곳 꼭 찾아보세요!
댓글 1
lle_95작성자2025.06.28
왜 위 강의가 더 유익할 것 같은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코멘토 지원비는 받았습니다!
- 겐겐나리삼성전자코사원 ∙ 채택률 100%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화학공학과 전공이시라면 PECVD 공정 부트캠프를 추천 드립니다. 현업에서도 화학공학 전공하신 분들이 많이 계시고, 전공과 연관지어서 어필하실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PECVD말고 ALD 같은 공정들도 공부해보신다면 이론적인 역량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 PPRO액티브명화공업코전무 ∙ 채택률 100%
본인이 가고 싶은 공정을 Target해서 들으시길바랍니다. 공정에 대한 일관성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채택바랍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멘티님이 관심가지는 공정으로 들으면 돼요 수업 내용은 비슷해요 다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겐겐나리삼성전자코사원 ∙ 채택률 100% ∙일치회사직무
화학공학과 전공이시라면 PECVD 공정 부트캠프를 추천 드립니다. 현업에서도 화학공학 전공하신 분들이 많이 계시고, 전공과 연관지어서 어필하실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PECVD말고 ALD 같은 공정들도 공부해보신다면 이론적인 역량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BEOL Cu CMP 경험의 공정기술 직무 연관성 문의
안녕하세요. CMP 공정 경험과 직무 연관성에 대해 현업 관점의 조언을 구하고자 질문드립니다. 저는 인턴십 과정에서 Cu CMP 관련 실험을 수행하며, slurry 조성 에 따라 p1,p2,p3단계에 적합하게 Cu와 절연막간 선택비를 분석해본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단계별 polishing 조건을 조절하며 Cu 패드의 dishing 데이터를 분석해본 경허도 있습니다. 제가 이해하기로 Cu CMP는 주로 금속 배선 형성 이후 과잉 Cu 제거 및 절연막과의 평탄화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BEOL/배선 공정 성격이 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삼성전자 DS 기준으로 이러한 Cu CMP 경험이 어느 조직 및 직무와 더 밀접하게 연결되는지 궁금합니다. TSP총괄의 패키징/후공정 공정기술 직무와 더연관이 있을지, 아니면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직무/ 또는 패키지 개발에 가장 적합한지 궁금합니다
Q. 공정기술 엔지니어 커리어
안녕하세요. 운이 좋게도 반도체 공정기술 엔지니어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입사를 앞두고 커리어에 여러 정보를 찾아보고 있으나, 장기적인 방향을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느껴 현직 선배님들의 의견을 여쭙고자 글을 남깁니다. 1. 공정기술 엔지니어의 가능한 커리어 패스가 궁금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경로는 A. 타 칩메이커로 이직 B. 회사 내 직무 이동 C. 장비사 공정 엔지니어로 이직 정도입니다.이 외에도 공정기술 엔지니어로서 고려해볼 수 있는 커리어 경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 공정별 수요/워라벨/이직 범용성 관점에서의 선호도를 여쭙고 싶습니다. 입사 전 설명을 통해, 추후 배정 공정을 변경할 기회가 있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현직에서 느끼시기에 각 기준별로 공정을 2~3개 정도 순위로 꼽아주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예시) 공정 수요: 식각 > 포토 > 클리닝 / 워라벨: 계측 > 증착 >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Q. 삼성전자 자소서 관련 질몬
삼성전자에 자소서에 과거 경험 말고 현재 진행중인거 써도 될까요? 인턴 자소서 쓰고 있는 중인데, 아직도 약간 지식을 넓히기 위해 현재 반도체 관련 강의를 수강중이다 이런 느낌이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