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메모리/파운드리 공정기술 직무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에 지원할 전자공학과 학생입니다. 공정기술이 단위공정을 담당하여 수율 향상을 위한 직무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런 공정기술 직무에서 전자공학과와 연결되는 전공 역량이 정확히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ㅜ 회로에 관심이 많았어서 회로관련 성적이 좋고 Deep Learning을 이용한 SW 프로젝트도 했었는데 회로 관련 지식과 SW 코드를 분석하여 개발해본 경험이 공정기술 직무에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는지 감이 안옵니다 ㅜ 정리를 하면 1. 공정기술 직무와 연결시킬 수 있는 전자공학과의 전공역량은 무엇이 있을까요..? 2. 회로성적이 좋은 것, SW 프로젝트를 해본 경험을 전공역량에 연결시킬 수 있을까요? 만약 가능하다면 어떤 쪽으로 연결시킬 수 있을까요? 기본적인 질문일 수 있지만 멘토님분들 부탁드립니다 ㅠ
2019.09.05
답변 2
- 으으어사고오삼성전자코부장 ∙ 채택률 90%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답변 드립니다. 1. 공정기술 직무와 연결시킬 수 있는 전자공학과의 전공역량은 무엇이 있을까요..? - device physics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공정기술이라고 해서 지엽적인 것만 보는 것이 아닙니다. 인풋에 대한 아웃풋을 해석해야하고, 그 아웃풋중에 하나는 전기적인 특성, 즉 device physics입니다. 이를 접목시켜보시면 좋은 결과 있을 듯 합니다. 2. 회로성적이 좋은 것, SW 프로젝트를 해본 경험을 전공역량에 연결시킬 수 있을까요? 만약 가능하다면 어떤 쪽으로 연결시킬 수 있을까요? - Deep learning을 접목시키면 좋을 듯 합니다. 통계적인 해석에는 자의적인 해석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deep learning과 통계적인 해석을 바탕으로 relationship이 높은 유의미한 데이터를 뽑는 방향으로 연결이 가능할 듯 합니다. 도움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메메칸더V
채택된 답변
1. 공정기술 직무와 연결시킬 수 있는 전자공학과의 전공역량은 무엇이 있을까요..? - 전자공학전공을 딱잡아서 공정기술 직무와 연결시킬순 없습니다. 굳이 연결하자면 공학적 지식에 근거한 논리적 사고방식과 문제해결능력위주로 본인을 어필해보세요 2. 회로성적이 좋은 것, SW 프로젝트를 해본 경험을 전공역량에 연결시킬 수 있을까요? 만약 가능하다면 어떤 쪽으로 연결시킬 수 있을까요? - 공정기술에서도 빅데이터를 다룹니다. 이부분과 연결시키면 좋을 것 같고 굳이 특정과목을 직무와 연결시킬 필요는 없어요. 전혀 흥미를 끌지 못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공정기술 반도체소자이론
안녕하세요,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로 준비중인 취준생입니다. 공정기술 직무가 반도체8대 공정을 연구개발하여 생산성, 수율을 향상시키는 직무로만 알고 있습니다. JD를 보면 반도체소자에 대한 동작원리를 알면 좋다고 적혀있던데 반도체소자가 공정기술과 무슨 연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작무수행에서 크게 연관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Q. BEOL Cu CMP 경험의 공정기술 직무 연관성 문의
안녕하세요. CMP 공정 경험과 직무 연관성에 대해 현업 관점의 조언을 구하고자 질문드립니다. 저는 인턴십 과정에서 Cu CMP 관련 실험을 수행하며, slurry 조성 에 따라 p1,p2,p3단계에 적합하게 Cu와 절연막간 선택비를 분석해본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단계별 polishing 조건을 조절하며 Cu 패드의 dishing 데이터를 분석해본 경허도 있습니다. 제가 이해하기로 Cu CMP는 주로 금속 배선 형성 이후 과잉 Cu 제거 및 절연막과의 평탄화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BEOL/배선 공정 성격이 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삼성전자 DS 기준으로 이러한 Cu CMP 경험이 어느 조직 및 직무와 더 밀접하게 연결되는지 궁금합니다. TSP총괄의 패키징/후공정 공정기술 직무와 더연관이 있을지, 아니면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직무/ 또는 패키지 개발에 가장 적합한지 궁금합니다
Q. 중고신입 고민 및 앞으로의 방향성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부,경,인,아 졸업을 앞두고 있는 공대 남자입니다. 학점 : 4초 경험 : 대학원 인턴 2달 (태양전지) , 반도체 실험과목, 교내 프로젝트 (동상) 등이 있습니다. 2026년 2월 졸업생이고, 반도체 관련 하위 중견기업 쪽 (공정 부문)입니다. 근데 최근에 중고신입보다는 쌩신입을 선호한다는 카더라가 도는데 맞는 말인가요? 어차피 더 취준해봤자 대기업 못 갈 거 같어서 (반도체 외국계, 대기업 다 서탈해서) 입사하려합니다. 근데 최근에는 또 중고 신입이제 별로 안좋게 보나요??? 마지노선으로 경력 1.5년까지 계속 신입 지원하려는데 흠, 먼가 막막하네요. 그냥 지금부터 사기업 포기하고 회사 다니면서 기사따서 공기업 준비하는게 더 맞는 방향일까여? 아니면 대학원 가는게 더 맞는 방향일까요?? 고민이 많아 질문 남깁니다. 좀 많이 답답하네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