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직무에 질문이 있습니다!
저는 공정기술 직무를 준비중인 학생입니다 :) 준비를 하며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직무 현직자분께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1. 공정기술 직무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 2. 최근 공정기술 내에서 이슈가 되는 부분을 여쭤봐도 될까요? 4. 업무 중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5. D램에 EUV 공정 도입에 따른 공정기술 업무에 추가되는 부분이 있나요 ? 아니면 더욱 신경써야 할 부분이 무엇인가요? - 포토 공정과 포토 이외의 공정 두 경우 다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 공정기술 JD에 계측 기술이 있던데, 사용하는 계측기 중에 sem, ellisometry, xrd 가 있나요? 이외의 계측기는 무엇이 있나요? 7. 어떤 역량을 가진 후배가 들어오길 바라시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1.08.23
답변 3
- ☆☆거북이☆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71%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공정기술에도 팀이 너무나 다양해서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공정기술팀에서는 보통 파티클 발생관련 지속 모니터링 및 개선, 두께 프로파일관리, 레시피조정을통한 수율향상 업무를 하는데 관련경험이 있으면 좋겠지만, 없어도 오셔서 배우면 되구요. 어느정도의 기본 반도체지식이면 충분하기는합니다!!
- wwhocanstopmenow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코부사장 ∙ 채택률 66%
채택된 답변
공정기술 직무는 디펙트 제거가 최종 목표 입니다. 최근 공정에서 euv CD 수율을 잡지 못하여서 고민중입니다. 업무중 가장 어려운 것은 뭐,, DEFECT 잡는거 PARAMETER 공정 잡는 것도 어렵습니다. 계측 장비 KLA 장비 많이 사용하구요 SEM XRD 있습니다.
- mmasteric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6% ∙일치회사
1. 수율증가가 목표입니다. 2.이건 말씀드리기가.. 3.defect잡는거나 원인불명이 되게많습니다 4.계측기 말씀하신거 거의다 사용합니다. 5.딱히없습니다 들어만오기를 제발
함께 읽은 질문
Q. 방향성과 스펙
인서울 전자공학과 4학년 재학중입니다. 요새 고민인 부분이 있어서 질문을 올립니다... 4학년 1학기에 재료공학과 공정하시는 교수님 학부연구생을 운 좋게 컨택을 해서 들어갔습니다. 지금 막 시작해서 아직 얻은 것은 없는데 주변에서 너 혼자 단독으로 프로젝트 해야지 학부연구생도 의미있는 경험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이게 맞는 의미인지 모르겠네요. 또 하나 다른 고민은 현재 저는 재료공학쪽이 아니어서 졸업작품은 제 소속학과에서 하고 있는데 문제는 졸업작품 주제가 차량 주행을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직접 딥러닝 데이터를 수집해서 딥러닝모델 활용하는 쪽으로 하고 있어서 제 졸업작품 주제가 제가 희망하는 반도체 공정 및 장비쪽으로 핏하지 않은 것 같아 고민입니다. 현재 경력사항은 장비사 인턴1개월, 공정실습2일이고 자격사항은 오픽 ih, 컴활1급 뿐입니다. 제 상황에서 강소기업이나 중견취업도 요새는 힘들까요? 아니면 석사진학도 고민을 해보아야 할지 현실적인 조언을 받고 싶습니다.
Q. 공정기술 직무는 무슨 업무를 하나요?
공정기술 직무가 defect나 공정 최적화를 통해 수율과 품질 향상을 시키는 것이 목적으로 압니다. 하지만 정확이 어떤 업무를 하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공정 중 수율이 떨어지는 등 이슈가 발생하면 어떻게 대응을 하나요? 레시피 최적화 외에 어떤 식으로 업무가 일어나는 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Q. 공정기술 학부연구생
안녕하세요 공정기술/공정설계 희망하는 전자공학과 4학년입니다. 현재 학부연구생을 하려고 하는데 1. 주로 연구실에서 차세대 전자소자(비휘발성 메모리 소자, 산화물 박막 기반 센서소자, 산화물 게이트 절연막/반도체 박막/전극 박막 소재 등등)를 연구하는데 공정기술/공정설계 직무와 부합하나요?? 2. 석사과정이 아닌 학부연구생 입장에서도 해당 연구실이 활발하게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지도 중요한가요? 아니면 공정 경험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할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