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직무에 질문이 있습니다!
저는 공정기술 직무를 준비중인 학생입니다 :) 준비를 하며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직무 현직자분께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1. 공정기술 직무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 2. 최근 공정기술 내에서 이슈가 되는 부분을 여쭤봐도 될까요? 4. 업무 중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5. D램에 EUV 공정 도입에 따른 공정기술 업무에 추가되는 부분이 있나요 ? 아니면 더욱 신경써야 할 부분이 무엇인가요? - 포토 공정과 포토 이외의 공정 두 경우 다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 공정기술 JD에 계측 기술이 있던데, 사용하는 계측기 중에 sem, ellisometry, xrd 가 있나요? 이외의 계측기는 무엇이 있나요? 7. 어떤 역량을 가진 후배가 들어오길 바라시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1.08.23
답변 3
- ☆☆거북이☆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71%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공정기술에도 팀이 너무나 다양해서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공정기술팀에서는 보통 파티클 발생관련 지속 모니터링 및 개선, 두께 프로파일관리, 레시피조정을통한 수율향상 업무를 하는데 관련경험이 있으면 좋겠지만, 없어도 오셔서 배우면 되구요. 어느정도의 기본 반도체지식이면 충분하기는합니다!!
- wwhocanstopmenow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코부사장 ∙ 채택률 66%
채택된 답변
공정기술 직무는 디펙트 제거가 최종 목표 입니다. 최근 공정에서 euv CD 수율을 잡지 못하여서 고민중입니다. 업무중 가장 어려운 것은 뭐,, DEFECT 잡는거 PARAMETER 공정 잡는 것도 어렵습니다. 계측 장비 KLA 장비 많이 사용하구요 SEM XRD 있습니다.
- mmasteric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6% ∙일치회사
1. 수율증가가 목표입니다. 2.이건 말씀드리기가.. 3.defect잡는거나 원인불명이 되게많습니다 4.계측기 말씀하신거 거의다 사용합니다. 5.딱히없습니다 들어만오기를 제발
함께 읽은 질문
Q. 공정기술직무에서 Ai이용 하나요?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 희망하는데, 데이터 전처리같은 데이터를 다루거나 혹은 다른 업무에서 Ai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나요? 가령 통계적인 모델링을 한다던가...하는 Ai를 사용하는 사례가있는지 궁금합니다
Q. 공정기술 지원할 때 어떤 분야도 같이 지원하면 좋을까요
저는 이제 3학년 올라가고 전자전기를 복수전공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공정기술 쪽으로 취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직무 관련해서 얼마나 핏한 활동을 했는지가 정말 중요하다고 하던데, 공정기술 쪽으로만 활동을 하면 나중에 회사에 지원할 때 다른 회사들은 어디를 넣어야 하는지 정말 막막합니다..ㅠㅠ 대기업, 중견기업 다 조언해주실 수 있을까요..?? 공정 쪽 말고 제어, 전력 쪽도 스펙을 쌓아야 할까요?
Q. 여름학기와 직무실습이 겹쳐서 고민입니다
올해로 3학년이 되는 학부생 입니다. 직무 관련 경험 중 3-2에는 학부연구생, 4-1은 장기현장실습을 할 수 있을것 같은데 3학년 하계방학에 단기 공정 실습 혹은 교육 같은 것을 할 계획이었습니다만, 1학년 때 성적이 좋지 못해 두 과목을 재수강해야 해서 여름학기 때 재수강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보통의 공정 실습 혹은 교육들이 여름 학기 일정과 겹쳐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혹시 직무 실습을 3학년 겨울방학에 진행해도 될까요? 아니면 다른 좋은 방안이 있을지 여쭙고 싶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