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지역구 장학금
안녕하세요. 장학 내역을 이력서의 수상 내역에 기입해도 되는지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학교에서 받은 성적우수상은 아니고, 저희 지역구에서 성적이랑 품행 종합 평가해서 주는 장학금을 세 번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상 내역에 기입해도 될까요? 추가적으로 아르바이트 경험은 있는 대로 모두 적는 것과 대표적인 하나만 적는 것 중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6.01.27
답변 8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네 당연히 기입을 하셔도 됩니다. 단, 증빙이 가능한 경우에만 기재를 하셔야 합니다. 증빙서류로 증빙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수상내역이 아니라 자소서 내용으로 간략하게만 기입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아르바이트는 크게 도움이 안되니 가장 오래한 것을 한두개 적는 것으로 추천드립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수상내역에 적어도 되는데 그게 직무랑 연결안되면 아무런 도움 안돼요 아르바이트도 똑같아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네 수상내역에 기입하면 좋겠네요. 아르바이트는 모두 쓰는 것 보다는 면접이나 어필하기 좋은 걸로 선별해서 쓰셍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장학금작성하세도됩니다 아르바이트는 비추천드립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장학금을 수상하신 내역을 이력서의 수상이력 항목에 기입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이력서에 본인의 역량을 최대한 어필하고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본인께서 장학금을 수상하신 사항들은 직무 역량 측면에 있어 우수함을 강조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르바이트 경험의 경우 지원 직무와 관련성이 있어 역량을 어필 가능한 대표적인 case에 대해서만 기입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하십시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적으셔도 되며, 설명 부분에 성적과 품행 평가가 반영되었음을 적어주세요 감사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말씀해주신 이력만 봐도 준비를 정말 꾸준히 잘해오셨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내·외선 공사 2년 → 중견기업 전기공무 경력직 루트는 충분히 현실적이고, 잘 설계하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전기공무 직무에서는 도면 이해, 현장 감각, 협력업체 관리 역량을 높게 보는데, 내선 경험은 이 부분을 빠르게 키워줍니다. 다만 무작정 현장부터 가기보다는, 전기공무 채용 요건에 맞는 공사 유형과 규모를 경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규모 주택 위주보다는 공장·플랜트·상업시설 현장을 선택하세요. 동시에 기사 자격 유지와 영어 보완을 병행하면 ‘현장 이해 있는 공무 인력’으로 차별화가 됩니다. 아버지 조언처럼 실력은 확실히 쌓이지만, 목표 직무에 맞게 경력을 설계하는 게 핵심입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멘티님 지역구 장학금은 성적과 품행을 모두 인정받은 외부 수상이므로 성실함과 인성을 증명하는 중요한 스펙이니 수상 내역에 반드시 기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바이트 경험은 지원 직무와 관련이 있거나 6개월 이상 근무하여 끈기를 보여줄 수 있는 대표적인 경험 1개에서 2개만 선별하여 적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모든 경험을 나열하여 이력서를 산만하게 만들기보다는 면접관이 흥미를 가질 만한 핵심 경험에 집중하여 본인의 강점을 명확하게 어필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공모전 분야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반도체 공정 분야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취업 준비를 하면서 공모전 활동도 고민하고 있는데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공모전은 자신이 취업하고 싶은 분야와 관련된 주제로 참여해야 실제 취업에 도움이 많이 되는 편인가요? 예를 들어 반도체 공정 분야를 희망한다면, 반도체·재료·공정 관련 공모전이나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것이 더 유리한지 궁금합니다. 또한 분야가 완전히 일치하지 않더라도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등 다른 분야 공모전 경험도 역량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현직자분들이나 먼저 준비해보신 분들의 의견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Q. 스펙 고민
안녕하세요 이제 3-2학기 들어가는 지거국 중위 전자과 학생입니다 제가 스펙도 아무것도 없고 학점도 낮아 조언이 필요합니다 이번에 adsp를 떨어지도 컴활 필기도 떨어졌는데 이번 학기에 학점 올리는 것 이외에 무조건 학부연구생 컨택을 할까요? 학부연구생을 하게 되면 4-2학기까지 다 하는게 나을까요? 그렇게 되면 외부 인턴은 따로 신청을 못하게 되는걸까요?그리고 공정 생각중인데 데이터 분석 부분에서는 따로 외부 특강을 받는게 좋을까요?
Q. 네패스 8인치공정기술과 PKG개발파트
안녕하세요 현직자님, 삼성전자 TSP 총괄 사업부의 공정기술 직무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걸 고려해서 미리 경력을 쌓고자 하는데 네패스의 두 직무 중에서 뭐가 더 삼성전자와 적합한지 모르겠습니다. 1. 8인치공정기술파트 Plating, Metal etch, Reflow 공정 불량 분석 및 개선 활동 SPC/공정능력(Cp, Cpk) 분석을 통한 공정 안정화 신규 설비 공정 Set up 등 2. PKG개발파트 개발제품의 On-Time Delivery 실현 및 양산이관 업무 신규제품에 대한 DOE수행을 통한 개발 완성도 향상 우대사항: 반도체 Package 후공정 교육이수자( Back Grinidng / Dicing Saw ) TSP사업부는 패키징 공정으로 알고 있는데 1번의 직무 같은 경우 Plating, Metal etch, Reflow 공정들이 삼성 관련과 또 도움이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2번 직무는 공정설계 느낌이 나서 잘 모르겠습니다.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