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반도체 공정설계
이번에 L사 회로설계 직무로 합격을 해서 입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회로설계로 어필할 부분이 많아서 회로설계를 지원했던 것인데 저는 공정설계 직무가 더 맞는 것 같습니다. 저번 하반기에 삼성전자 회로설계 지원했다가 면접에서 떨어지기도 했고요. 우선 이 회사를 다니면서 삼성전자 공정설계 직무를 지원하고 싶은데 공정설계 직무에 합격하신 분들은 어떤 경험을 어필하셨는지, 만약에 공정설계 직무 경험이 없다면 어떻게 어필하는게 좋은지 궁금합니다.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한 활동은 학과공부 (학점은 좋은 편), 교내 공모전 (공정과 아무런 관련이 없고 하다가 흐지부지 되었습니다 ㅠㅠ), 졸업논문 (로봇 만드는 프로젝트를 해서 제어와 관련이 깊습니다.), 코멘토 직무부트캠프 (회로설계관련) 학교다니면서 한 활동이 너무 없네요...ㅠㅠ
2023.02.27
답변 4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공정설계직무는 소자연구(개발실), 생산라인과 수율증진부서, 설계팀과 같이 협력하는 레이아웃부서(마스크 디자인) , 모듈별로 세분화 되어있고 품질과 연관된 개발실도 있고 종류가 엄청 많습니다. 8대공정쪽을 인테그레이션하는 부서도 있고 애초에 따로 소자개발실도 있어서, 공정을 모른다고 하시더라도 설계쪽 소자수업들었던 것, 그리고 소자시뮬레이션 등등(tcad등) 모두 도움이 되고 레이아웃 툴 활용해본것도 도움이됩니다. 설계팀과 유관부서도 엄청 많기 때문이죠, 그리고 협업 할 일이 너무~ 많아서 협업을 잘 하시는 것도 특출한 능력이됩니다. 메모리,파운드리 공정설계쪽 가시면 위와같은일을 부여받고, 반도체연구소 공정설계로 가시면 8대공정 중 하나를 지독하게 파는 공정개발실 소속으로 가셔서 차세대 연구를 진행하 실 수 있어요, 질문자분께 알맞는 것은 반도체연구소보다는 메모리나 파운드리 개발실쪽으로 제 생각엔 좋을 것 같습니다. 자소서에2번정도에는 프로젝트 한 거 쓰시면 되고 4번에 회로설계경험 + 공정쪽 소자 공부한 내용 쓰시면 좋을 것 같아요 ㅎ
- 동동네시즌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93%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가장 중요한 건 전공과목 & 공정실습 혹은 소자 관련 실습 경험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학부생이 할 수 있는 거에는 한계가 있어서요. 반도체 공정 또는 소자 관련 수강하긴 전공과목이나 프로젝트가 있다면 정리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정실습 같은 경우는 최대한 비용이 덜 나가는 선에서 알아보시는걸 추천합니다.
- 멍멍멍멍뭉이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79%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저포함 주위 전자전기 동기들은 공정설계를 지원할때 Tcad시물레이션(소자설계),공정실습(증착,에치,포토),회로설계(layout)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지원했습니다 만약 직무관련경험이없다면 그냥 엔지니어적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줄것같습니다(공정관련지식은 다 쌓아놓은채) 가령, 제어관련 프로젝트를하며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렇게생각해서 극복했고 ~를 느꼈다~또 협업능력을 배웠다) 이런식으로 가능성을 어필할것같습니다 어차피 학부생이 직무와 100프로 연관된 경험이있기를 기대하지는 않기때문입니다 또 글쓴이님이 회로설계경험중 Layout그려본적있으시면 이건 공정설계와 관련있습니다
- 기흥평택하드워커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71%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중고신입으로 삼성전자 공정설계에 지원하실 계획을 가지고 계시군요. 회로 쪽말고 공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제품군에 대한 이해가 어느정도인지 판단이 되지 않는 상태이기에 정확히 말씀드리기 싶지 않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신입으로 지원했을 시에 해당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지식도 중요하지만 예로들어 문제 분석 능력, 협업 능력 그리고 목표 달성력 이런 것들의 어필이 보여줬으면 합니다. 지식도 중요하지만 삼전에 입사하시면 엄청나게 잘하시는 분들도 많고 하기에 부서에 잘적응해서 선배님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빨리 흡수하고 부서에 녹아들수 있는 사람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스펙 평가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저는 화학과에서 전자전기 부전공을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공정 교육 관련해서 생소한 과목이 있어 스펙평가를 부탁드리려고 연락드렸습니다. 희망 직무: 공정설계, 공정기술 해당과목: '컴퓨테이셔널 리소그래피(Computational Lithography)'시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개념과 실습 과목 OPC (Optical Proximity Correction) 시놉시스사의 slitho 프로그램 사용 희망 직무에 큰 메리트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해당과목 수강 시 조금 무리를 해서 들어야 하는데 큰 의미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Q. 반도체 기업 직무 선택
안녕하세요 졸업을 앞둔 전자공학부 학생입니다. 이번 상반기에 지원을 할 때 공정설계와 공정기술중 어떤 직무로 지원해야할지 고민중입니다. 현재 제 상태는 학점: 3.61 어학: 오픽 IH 경험: TCAD로 소자 설계 및 분석 소자 공정 레이아웃 설계, 제작 및 분석(위 두개는 모두 학교 수업입니다) 마스크 제조회사 공정기술팀 인턴 3개월(진행중) 정도입니다. 작년 하반기에는 공정기술로 모두 지원했었습니다. 유명 취업사이트에서 상담 비슷할걸 했었는데, 전자과라는점과 프로젝트 내역을 보면 공정설계로 지원을 해야한다 라고 하시더라구요. 사실 공정기술이 티오도 더 많다고들 하고, 또 제 학점이 좋은편이 아니어서 공정기술로 지원을 했었는데 이번 상반기에 어떻게 지원해야 할 지 고민중입니다. 그리고 공정설계, 혹은 공정기술로 지원했을 때 각각 어떤점을 어필하면 좋을까요?
Q. 삼성전자 DS 파운드리 공정설계 인턴 고민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4-1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우선 제 스펙은 학점 3.71/4.3, ADsP, 컴활 2급, 삼성샤이닝스타, 동아리 회장정도 입니다. 현재까지 학부에서 경험한 프로젝트 대부분이 디지털회로/아키텍처 관련입니다. 대학원에 관심이 있어서 자대 랩실에서 인턴을 했지만 대학원이 제 길이 아님을 느껴 학부 취업을 목표 중입니다. 공정기술을 쓰려다 JD를 읽어보니 파운드리 공정설계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고객사의 logic 제품, LSI 제품을 위한 공정설계를 한다고 해서 NPU 설계해본 경험과 아키텍처를 많이 아는 점이 도움이 될 것 같아 파운드리 공정설계를 지원해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소자 관련 프로젝트가 없어서 걱정입니다. 그나마 유관 프로젝트로 virtuoso사용해서 28nm 4bit RCA layout 설계를 하며 PDK, LVS, DRC 공부를 했습니다. 디지털설계할 때도 PPA 최적화도 신경 썼고 소자 강의도 3개 들었습니다. 고견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