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CVD에 관련하여 질문 있습니다.(High Aspect Ratio)
제가 이번에 삼성전자 파운드리에 지원하게 됐는데 평소 CVD에 관심있던 저는 자소서에 high aspect ratio gap fill에 관한 내용을 적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찾아보니 high aspect ratio를 극복하는 것은 시스템 반도체가 아니라 메모리 반도체에 해당되는 내용이라는 것을 알게돼서 면접시 어떻게 커버해야할지 고민입니다.
2020.10.16
답변 3
- 따따르르릉삼성전자코과장 ∙ 채택률 8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일단은 본인이 그만큼 반도체에 관심 있었다라는 것으로 어필할 수 있는 좋은 소재입니다. 사실 면접관들도 그렇게 깊게 물어보지는 앓을 거에요. 면접관들도 지원자들이 자세히 알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니 걱정마시길 바랍니다. 건승을 기원합니다!
- llIIIIl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상관없습니다. 정도의 차이만 있을뿐 Logic 소자에서도 사이즈가 작아지게 되면 aspect ratio 문제가 생기는건 자연적입니다. 걱정안해도 됩니다.
- 메메칸더V
해당 부분이 결코 메모리에만 국한되는 문제는 절대 아닙니다. 회로의 미세화에 따른 숙명적 과제와도 같이 비메모리도 동일하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공정설계 인턴 질문드립니다.
인서울 중하위권 3.65/3.71(전공) 전자공학부 4학년 1학기 어학 : 토스 AL 자격증 : X 자소서 2번 : 딥하게 알바생활 했던거 썼습니다. 자소서 4번 : 두개로 나눴는데요, 첫째는 '지난 학기 Xschem으로 회로를 설계하고, layout tool을 사용해 design rule을 기반으로 mask를 align하여 netlist를 검토해 A+를 받았습니다' 둘째는 '동계 직무교육을 들으며 tcad simulation을 통해 여러 방법으로 파라미터 값들을 추출하고 Fab-out 소자를 다뤄보며 그래프로 확인하는 과정을 경험함' 이런 식으로 했습니다. 학점 관련해서는 지금 재수강 + 꿀교양으로 채우고 있고, 반도체 주요과목 4개중 3개가 A+입니다.. 질문 1. 공정설계 지원자치고 스펙이 너무 딸리는 것 같은데 오늘 중이라도 공정기술로 자소서 대폭 수정하는게 좋을까요? 다 설계느낌으로 자소서를 적은 상태입니다. 2. 파운드리와 CTO_반도체연구소중 전자가 나을까요?
Q. 사업부 및 공정 관련 직무 고민
안녕하세요 이번에 졸업 예정인 석사 과정생입니다. 원래 삼성전자 메모리 공정설계 직무에 지원을 할 예정이었으나 이번에 채용을 하지 않아서, 어떤 사업부, 어떤 직무로 지원을 할지 고민입니다. 저는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 관련 연구를 수행했고, 이 경험을 살려서 자소서를 작성 할 예정입니다. 특히 반도체 연구소 팀과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1. 이러한 상황에서 메모리 사업부나 반연 공정기술 직무를 선택하는 것이 취업에 더 유리한 선택인지, 아니면 비록 연구 주제는 관련이 크게 없지만, 선호 직무가 같은 파운드리 공정설계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선택일지 궁금합니다. 2. 공정 기술 직무는 무조건 교대 근무를 진행한다고 알고 있는데, 반도체 연구소에서도 교대 근무를 하는건지, 그리고 파운드리 공정 설계 직무의 일의 강도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3. 공정 기술 직무를 선택했을 때의 커리어에 대해 궁금합니다.(이직 또는 공정 설계 직무로 이동이 가능한지) 감사합니다.
Q. 공정설계 직무 스펙
현재 공정기술보다 공정설계 직무를 우선 염두에 두고 있어, 학부연구생·URP를 통해 어떤 방향의 경험을 쌓는 것이 적절한지 여쭙고 싶습니다. 공정설계는 공정기술보다 전체 공정 흐름과 구조를 보는 직무로 이해하고 있는데, 1) 학부생 수준에서 두 직무를 준비하는 방식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2) 또 장비를 다루는 연구실과 소자 설계 중심 연구실 중 어디가 더 도움이 되는지도 고민됩니다. 3) 개인적으로는 RRAM, 강유전체 등 뉴로모픽 소자에도 관심이 있는데, 이런 주제가 취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지도 궁금합니다. 4) 또한 디스플레이 부트캠프 기회를 활용할 때 IGZO TFT처럼 진로와 연결되는 주제를 택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수상 가능성이 높은 주제를 우선하는 것이 좋은지도 조언 부탁드립니다. 한번에 두서 없이 너무 많은 질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조금만 시간을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