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공정설계 직무 관련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거국 전자과 졸업으로 현재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정설계 직무 지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제가 준비해 왔던 툴이나 역량들이 공정설계에 어필 가능한 부분인지 와 그 외에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1. 학부 졸업프로젝트로 Virtuoso/Mentor 툴을 활용하여 SRAM 기반 뉴로모픽 소자인 'SRAM 을 설계 및 Layout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중 Layout에 흥미를 느꼇으며 그 외에 공정 실습경험이나 소자 관련 수업들을 수강했던 점을 두루모아 "설계 와 공정을 통합적으로 인지하고 있다."의 방향성으로 공정설계 지원서를 작성할 계획입니다. 해당 경험들이 공정설계에 어필할 수 있는 강점인지, 필요한 역량인지 궁금합니다. 2. Layout에 흥미를 느꼇지만, Layout을 메인으로 하는 직무는 회로설계 직무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정설계, 공정기술 에서도 Layout을 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회로설계에서 수행하는 레이아웃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공정설계에서 Layout을 어떤 용도로 수행하는지 궁금합니다. 이부분을 알 게된다면 공정설계 지원에 직무적으로 어필 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되어 질문드립니다. 3. 공정설계 직무에서는 어떤 툴을 보통 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버츄오소는 아무레도 회로설계 툴에 가깝다보니 그 외에 특별히 해당 직무에서 사용하는 툴이 있는지 혹은 버츄오소 사용 경험을 공정설계 지원시의 강점으로 가질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4. 앞서 말씀드린 제가 가진 경험들인 비메모리 설계 및 레이아웃, 소자, 공정 등등의 역량으로 파운드리 공정설계 직무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 하였는데, 제가 잘못 알 고 있는것이라면 다른 어떤 사업부 및 직무에 가장 적합한 역량들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지원을 앞두고 궁금한점이 많아, 글이 길고 두서없어 죄송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좋은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2021.03.08
답변 3
- 취취전업략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81%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저는 메모리 공정설계 현직자입니다. 1. 파운드리에서 SRAM을 다루니 어필하기 적합한 소재입니다 기본적으로 소자와 공정개념은 필수이며, 추가로 설계지식도 있으면 면접관 입장에서는 지원자를 더 좋게 볼 수 밖에 없습니다 2. 공정에서는 레이아웃을 다루지는 않고 회로설계에서 준 레이아웃을 적용가능한지 등등 검토하고 피드백하여 정하기는 합니다 3. 주로 사내의 툴을 사용하며, 지원자가 몰라도 상관없는 내용입니다 4. 첫번째 언급해주시는 프로젝트가 공정 프로세스를 설계해보신 경험이라면 공정설계 직무에 가장 적합해보입니다
- 공공정설계현직3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80%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파운드리 공설 현직자인데 반갑네요 1. 공정설계 직무에 맞습니다 제품 오너십이 있는 부서라 넓은 지식을 아셔야합니다 설계 공정 소자 셋을 알고 있는건 중요합니다 2. 공정기술에서는 레이아웃 없습니다 공정설계에는 있는데 우리가 원하는 소자특성아니거나 패턴의 크기가 타겟에 맞지않으면 회로설계가 짜준 설계를 일부 수정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회로를 처음부터 설계하는건 아니고 공정에 맞게 튜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버츄오소가 저희와 같은건지를 몰라서 모르겠네요 저희는 다른 이름의 툴을 가지고 있는데 보안일거같아 말씀드리기 힘들것같습니다 4. 1번에서 말씀드린대로 해당 경험은 공정설계에 적합한 경험이십니다
왕눈이조삼성전자코과장 ∙ 채택률 45%간단히 말해서 회로설계는 실제 chip에서 동작하는 회로의 설계를 하는것이고 Layout설계는 Chip에 소자를 어떤 구조로 만드는가에 따른 layout을 하는 것입니다. 서로 다른 업무입니다. Layout의 경험이 있다면 공정설계 어디를 하던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단 foundry가 TO가 더 많을 겁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공정설계] 최근 이슈 및 핫한 기술 파악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공정설계 대학생 인턴을 지원을 하기 위해 DART 및 뉴스나 유투브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서 핫한 이슈나 기술 제품에 대해 조사를 했습니다. 그런데 이부분에 있어서 계속해서 바뀌는 반도체 산업 특성 상 비교적 최근에 나온 내용들이 최신 기술인지 확신이 안서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도움을 받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현재 제가 분석한 파운드리사업부 이슈및 기술은 2나노 1세대 GAA 공정으로 DTCO를 통한 3나노 2세대 대비 성능 및 전력 효율, 면적 감소등을 이뤄내는 것인라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성능 향상은 이끌어냈지만 이로 인한 공정 난이도 상승으로 인해 수율하락에 의한 양산 문제점이 발생한다는 점이라고 들었습니다. 제가 정리한 현재 이슈 및 기술은 다음과 같은데 여기서 추가적인 부분이나 현직자의 관점에서의 이슈 등이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Q. 삼성전자 S.LSI 사업부 반도체 공정설계 직무
안녕하세요. 전자전기공학부 4학년에 재학중입니다. 삼성전자 시스템 LSI 사업부 중 반도체 공정설계 직무에서 '픽셀 설계'에 관심이 있습니다. 관련 정보가 적어 코멘토에 질문드립니다. 1. 소자 개발 관련 업무를 할 거 같은데, 실제 어떤 직무를 하게 되는지,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2. 해당 직무에서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3. 저는 학생회 경험과 동아리 회장 등 소통, 리더십, 기획 관련 역량이 있는데, 이러한 경험이 공정설계 직무와도 연결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구체적인 예시도 함께 들어주시면 상황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적은 부분이라고 알고 계신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진로 고민 시기라 현업 분들의 조언이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Q. 삼성전자 메모리/파운드리/반연
안녕하세요, 이번 삼성전자 상반기 채용을 준비 중인 석사 졸업 예정자입니다. 현재 사업부와 직무 선택을 앞두고 현실적인 고민이 많아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학부때는 학부연구생으로 실리콘 웨이퍼 박막 증착 경험 보유하고 있으며, 석사는 sky 졸업 예정으로 연구분야는 전기화학 반응 및 촉매 설계입니다. 원래 메모리사업부 공정설계를 목표로 했으나, 이번 공고에서 해당 직무 채용이 없어. 아래 세가지 선택지를 두고 고민 중입니다. 1. 파운드리 공정설계: 최근 파운드리 사업부는 비추한다는 얘기를 너무 많이 들어 고민됩니다. 2. 메모리 공정기술: 3교대 감수하고서라도 메모리 사업부로 가는 게 맞을까요? 석사까지 하고 교대근무 하는 것에 대해 현직자분들 생각이 궁금합니다 3. 반도체 연구소: 석사 학위를 고려해 지원하고 싶지만, 연구 분야가 반도체와 직접적 연관이 적어 합격 가능성이 낮을지 우려됩니다. 이 시점에서 어떤 선택이 맞을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