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삼성전자 공정설계 직무 관련 질문
삼성전자 공정설계 직무 희망하는 학부생입니다. 공정설계 직무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몇가지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1. 공정설계가 공정의 수율을 높이는 직무라고 설명해주셨는데 조금 더 자세히 어떠한 일을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ex 컴퓨터로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무슨 조작을 통해 수율을 높이는지?) 2. 특히, 공정설계 직무의 업무가 학부의 교과 과정 중의 반도체 소자 또는 공정 지식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3. 저는 학부연구생을 하면서 TCAD를 이용하여 MOSFET소자 특성 분석 및 개선했던 연구 경험이 있습니다. 공정 경험이 아닌 소자 관련 경험이 공정설계 직무 관련 경험 자소서 항목에 해당될까요? 4. 제 경험이 공정설계와 공정기술 중 어느 직무관련 경험에 더 적합할지 궁금합니다.
2021.11.04
답변 6
- mmasteric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6%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소자 설계업무, 공정바뀔때마다 공정에 대한 회로적 정보를.담고있는 pdk문서 만들기 전체 레시피 flow관장업무 등이며 사용툴은 내부툴입니다. 2.공정지식 반도체 지식이 있어야 소자설계를 할 수 있고 어떤 파라미터가 어떤 영향을 받는지 알 수 있습니다. 3.네 설계에 어필됩니다. 4.적은 경험이 적기때문에 그거하나로 공설이냐 공기냐 이런말은 못합니다 도움되었다면 채택부탁드리며 좋은명절되세요
- 삼삼전현직자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0%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 자세히는 팀마다 다르기때문에 모든팀의 업무를 다 적을 순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올리는부분도 있을것이고 장비에서 이슈 발생시 다른팀 혹은 타업체와 협업에 장비에서 수율을 높이기도 합니다 2.딱 어떠한 관련이 있다고 하긴 어렵습니다. 어처피 내부에 일은 내부에 와서 또 새로 배우게됩니다. 그 사이사이에 조금씩 필요한 기초 지식들에 학부내용이 일부 있는것 뿐입니다 3.어떤 프로젝트이든 지원 직무에 어떻게 녹이냐차이입니다. 코에걸면 코걸이 귀에걸면 귀걸이입니다. 소자 역량또한 잘 표현하면 가능합니다 4.경험이라고 말해봤자 TCAD경험 하나인데 이걸로 판단하긴 어렵지요. 자신의 4년간의 경험으로 판단해야합니다
- 동동네시즌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93%
1. 수율을 높이기 위해 어떤 공정을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지 평가하는 업무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긴 하지만 프로그램 자체는 지금 경험해보기도 어려우실거고 입사 후에 얼마든지 배우실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자체에 집중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2. 위에 말씀드린대로 공정설계에서는, 소자의 수율이나 기능을 개선시키는 업무를 해야하기때문에 어떤 공정을 어떤 방향으로 변화시켰을때 어떤 개선이 나타날지 또는 불량 발생시 그 원인을 분석해야하기 때문에 공정 지식과 소자에 대한 지식을 이론적으로 갖추는게 중요합니다. 3. 공정설계에는 소자특성을 집중해서 보는 부서 또한 있습니다. 당연히 해당됩니다. 4. 공정설계에 가깝습니다. 공정기술은 단위기술을 다룹니다.
- 동동네시즌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93%
1. 쉽게 생각하면, 여러 평가들을 통해 어떤 방식or조건으로 만들어야 “잘” 만들어지는지를 알아내는 업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때 프로그램은 단지 수단이라 ,, 2. 반도체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그때 이용되는 8대공정에 대한 이해 + 소자가 갖게 되는 특성을 이해해야하는데 이것들이 반도체 소자 교육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3. 공정설계 내에는 소자 특성에 대한 업무를 하는 파트 또한 있습니다. 4. 공정설계에 가깝습니다. 기술은 8대 공정중 특정 기술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쪽입니다.
- iiiiiiiiiiiiiiiiii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6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질문자님 답변 드립니다. 1. 공정 설계는 수율을 높히기 위한 매우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불량 분석 모델링을 하고 Data 분석을 하기도 하고, 공정 조건을 변경하기도 합니다. 2. 공정 설계를 위해서는 소자와 공정에 대한 지식은 필수입니다. Device Physics도 기초적으로는 알고 있으면 좋구요. 3. 공정 설계는 공정 뿐 아니라 TCAD도 하고 매우 다양한 업을 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경험을 피력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4. 공정 설계 한표입니다. 아무쪼록 질문자님께 행운이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 디디램설계팀삼성전자코과장 ∙ 채택률 49% ∙일치회사
공정설계 PA / YE 전자의 경우 MTO 업무 후자의 경우 양산 수율관리 공정설계 필수 과목은 8대 공정이 중요함 공정 기술보다 공정 스탭에 대해서 더 깊게 알아야 합니다. 소자에 대해서 실무를 하고 싶으면 PA지망 후 고스트 부서로 가면 됨 고성능 삼성 TR 만드는 곳입니다. 공정설계는 오피스고 공정 기술은 교대직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DS 인턴 사업부 선택 고민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오늘 삼성전자 JD가 공개되었는데 준비하던 메모리사업부에서 계약학과 때문인지 공정설계를 뽑지 않아 고민이 생겼습니다.. 고민은 현재 시점 기준 S.LSI사업부/ Foundry사업부/CTO_반도체연구소 이렇게 공정 설계가 열렸는데 사업규모와 내 활동 적합도 등 전반적인것을 고려했을 때 어떤 사업부 공정설계를 지원하는게 현실적으로 맞을지 고민이 됩니다. 학점:4.41(주전공)/4.13(전체) 주전공: 화학과/연계전공: 반도체제조공학 활동: 1. RRAM PISPICE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한 SNN 모델링 및 최적화 2. 뉴로모픽 칩 VIRTUOSO를 활용해 회로 설계, 레이아웃, 패드 제작 등 활동[칩 제작 전체 회로설계 과정] 3. TCAD를 통한 TANOS FLASH 구조 설계 및 시뮬레이션 결과 비교 후 파라미터 최적화 4. 측정 교육
Q. 팡드 or 팡드공설 현직자분께 질문드리고싶습니다!
현재 HBM 베이스다이쪽 인력 규모랑, 그쪽에서 사람 많이 필요로 하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 ! 지원동기에서 제 경험이랑 fit하게 HBM 베이스다이 얘기만 했는데 막상 내부적으로는 HBM 베이스다이 인력 별로 없고 필요도 없는 상황이라면, AP나 다른 제품쪽으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Q. 삼성전자 인턴 지원시 주소지 작성
이번 삼성전자 ds 대학생인턴 지원하려합니다. 혹시 현주소지는 서울에서 자취중인데, 본가가 천안이라 천안으로 주소지 기재해도될지 질문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