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삼성전자 / 생산기술

Q. 삼성전자 설비기술 데이터분석 엑셀교육에 관하여

전화위복으로

안녕하세요. 하반기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설비기술 희망하는 4학년 2학기 전자공학도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과거에 코멘토에 필요스펙에 관하여 질문을 드렸을 때 받은 답변 중 하나가 데이터분석프로젝트/교육 이었습니다. 그에 따라 관련 교육을 찾아보다가 1.엑셀로 쉽게 배우는 반도체 데이터 분석 과정(윈스펙)이라는 교육을 발견하였고 Cp,Cpk개념, 가설검정,회귀분석,실험계획법,분산분석,요인배치법 등을 배울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해당 교육과정이 삼성전자 파운더리 사업부 설비기술 지원시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질문드리고싶습니다. 현재 제 스펙자체는 전공 3.48/4.3, 전체 3.6/4.3 오픽 IM2 윈스펙 반도체전공정 교육 NCS 설비핵심이론, 공정/설비-플라즈마 SPTA 구조형성공정실습 반도체중견기업 일경험인턴 2개월(클린룸 교대근무 but 단순업무) 발전공기업 2개월 사무 인턴 으로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볼 수는 없는 수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08.10

답변 6

  • Top_TierHD현대건설기계
    코사장 ∙ 채택률 96%

    채택된 답변

    해당 교육을 들으신다면 역량향상에 도움이 되시는 것은 맞지만, 멘티분의 역량수준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증빙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교육을 수강하는 것만으로는 증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꼭 필요한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023.08.11


  • r
    radish삼성전자
    코부사장 ∙ 채택률 77%
    회사
    일치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넵! 실제로 다른 툴도 많이 사용하지만 엑셀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기 떄문에 엑셀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인데 이를 반도체 데이터를 사용한다면 충분히 유의미하겠습니다. 해당 과정은 들어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2023.08.10


  • 탁기사삼성전자
    코사장 ∙ 채택률 78%
    회사
    일치

    채택된 답변

    클린룸경험도있으시고 전공학점정도도 괜찮으셔서 데이터분석 가셔도되지만 설비직무는 라인내에서 설비유지관리하고 pm,잡고 설비점검하고 부족한 파츠 구매해서 바꿔끼우고 이런게 주 일이고 그러한 모니터링 관리를 쉽게하기위해 파이썬같은 툴을 이용해서 데이터분석을 합니다. 통계까지는 크게필요없어보이고 데이터툴 다뤄보먄 또 하나의 스펙이 될 겁니다. 다만 설비관련직무경험이 우선되어야합니다.

    2023.08.10


  • 메인멘토삼성전자
    코부사장 ∙ 채택률 85%
    회사
    일치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엑셀을 사용한 데이터 분석교육은 데이터 처리의 기초 단계이며 설비기술에 필요한 역량으로써 충분히 활용가능하십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으시면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멘티님 항상 응원합니다!

    2023.08.10


  • 졸린왈루(주)KEC
    코사장 ∙ 채택률 9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설비기술 엔지니어도 데이터를 가공하고 다루는 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멘티님의 스펙에서 들어주신다면 좋은 스펙이 될 것 같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항상 목표한 바 이루어지길 바라겠습니다.

    2023.08.10


  • 좋다좋다삼성전자
    코사장 ∙ 채택률 91%
    회사
    일치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해당 교육은 직무에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추후 다른 데이터 처리 교육을 추가적으로 학습하신다면 역량 어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멘티님의 성공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08.10


함께 읽은 질문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