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삼성전자 / 해외영업
Q. 스펙
안녕하세요. 현재 4학년이며 취업준비중인 학생입니다. 올려주신 글 보고 영업분야와 관련하여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제 전공은 영어영문학과이며 특히 해외영업 직무를 희망하는데요. 이 직무를 위한 필수 스펙이라고 하면 어떤 것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자격증이나 이외에 필요한 스펙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제 스펙입니다.
서울4년제 / 영어영문학과 / 학점 3.53 (4.5만점) / 토익 915점 / 동아리 및 학회활동 3개 (교내 봉사학회 및 학술동아리, 교외 청소년 잡지 동아리) / 컴퓨터 자격증 3개 / 인턴십 (티켓몬스터 경영전략실) / 아르바이트 (삼성메디슨 해외영업그룹, 국제건축박람회 운영요원 등)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2020.01.06
답변 15
- 삼삼성전자 멘토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87%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스펙은 충분하신다. 다만, 직무역량 강조를 위해 해외영업 직무에서 인턴을 2~3달만이라도 짧게 하신다면 금상첨화로 보입니다.
- 초초심을잃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94%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이 직무를 위한 필수 스펙이라고 하면 어떤 것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자격증이나 이외에 필요한 스펙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제 스펙입니다. -> 스펙은 충분하다고 생각 됩니다. 필요한 것은 스피킹 점수정도이며, 자소서를 잘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대대기업이직고수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80%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해외영업이라면 가장 중요한 것이 외국어에 대한 능력이겠죠.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정도의 자신감있는 영어를 구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해온 많은 활동들을 두고 보았을 때는 크게 부족하다거나 보완해야 될 것이라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결국에는 최종 면접을 뚫어야 합격이 되는 것이니 면접 시 짧은 시간동안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한 연습을 하시기 바랍미다
- 취취뽀요정(합격왕)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3% ∙일치회사
스펙 부분에서 흠잡을 곳은 없습니다. 다만 글을 쓴 이후로 경과된 시간동안 경력을 쌓으셨다면 이에 대한 포트폴리오 작성을 미리 해놓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고시 등 공백기 존재 케이스면 따로 비워두되, 면접 진행시 철저히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현직심사관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71% ∙일치회사예전에 올리신 글인데 지금은 어떻게 지내시는지 모르겠네요. 해외영업에는 언어와 함께 영업 직무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데, 인턴을 해보는게 가장 좋습니다. 영업에서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현직에게 업무 프로세스를 듣는것도 많은 도움이 되고요
삼성전자-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61% ∙일치회사직무해외 영업은 우선 언어가 최우선이 되고, 영업이기에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숫자에 대한 감각이 필요합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해외' 영업에만 포커싱을 맞추는데, 해외 '영업'으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전략을 짠다면 다른 지원자들보다 돋보일 수 있을 겁니다.
- 살살라딘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
해외 영업에서 메리트가 있으려면, 어학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를 제조업 기반의 회사가 많기에, 지원회사에 파는 물건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이 있다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 앨앨리아삼성전자코부장 ∙ 채택률 71% ∙일치회사
해외경험에 대한 부분도 어필되면 좋을거 같은데 스펙중에 아르바이트 부분에서 관련 내용이 있지않을까 싶네요~ 본인에 대한 이해 -> 직무에 대한 이해 -> 본인과 직무의 연관성으로 표현을 해주면 좋겠습니다.
- aaggy chae삼성전자코부장 ∙ 채택률 7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지금도 충분히 많은 경험과 자격들을 갖추고 계신 듯 하네요. 스펙을 더 많이 쌓아야겠다는 생각보다는 지금까지의 경험들을 좀 더 정리해보는 시간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사실, 자기소개서부터 면접까지 나만의 '스토리'를 끊임없이 이야기하는 과정이거든요. 그 스토리를 차근차근 종이에 써서 정리해보세요. 저와 같은 멘토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줘보고 어떤게 매력적인지 피드백도 많이 받으시구요.
- 멘멘토18639삼성전자코과장 ∙ 채택률 52% ∙일치회사
해외 영업이라고 무조건 해외 바이어와 연락하면서 제품을 파는 업무를 하는 건 아닙니다. 당연히 기본적인 영어 성적은 필요하겠지만, 영어 성적과 더불어 다양한 경험과 전공 지식을 충분히 익히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외국계에서 커리어를 시작해도 될까요?
SAP 인턴에 합격했습니다! 너무 가고 싶던 곳이고, 배울 것이 많은 곳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주변에서 외국계에서 커리어 시작하면 외국계만 표류한다는 식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한국 대기업은 평생 직장 느낌이지만 외국계는 이직이 잦다보니 나이 먹어서도 버틸 수 있겠냐고 묻는 사람도 봤습니다. 동기들도 선배들도 가족들도 국내 대기업 혹은 전문직을 선호하니 외국계 가고자 하는 마음이 흔들립니다. 특히 대기업은 신입부터 키운 인력을 선호한다는데 때를 놓치면 평생직장에서 편하게(?) 다닐 기회가 사라지는 게 아닌가 걱정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수평적인 문화, 글로벌 경험을 매우 소중히 여기고 있습니다. 제겐 워라밸이 인생의 최우선 가치입니다. SAP 다니는 몇몇 선배들도 매우 만족하고 다닙니다. 사회가 어떻게 굴러가는지 잘 모르다보니,, 주변 시선에 흔들리는 것 같습니다! 실무진분들께 조언을 구합니다!
Q. 대기업 인사담당자/실무진 분들은 coursera를 아시나요?
대기업 해외영업 취준생입니다! 제가 정치학 전공이라 인턴하면서 부족하다고 느낀 경영학/세일즈 수업을 글로벌 온라인 강의 플랫폼 coursera에서 들었습니다. 들으면 알만한 미국 대학, 미국 기업에서 만든 강의였어요. 영미권 학생들, 외국계 기업은 거의 아는 사이트인데…한국 대기업 자기소개서에 써넣을 수 있을까요?
Q. 대기업 전통 제조 계열사 vs IT 계열사
대기업(네이버, 카카오 제외)의 전통 제조 제조사(e.g 삼성전자, 현대차, 기아차)와 SI 계열사(e.g 삼성sds, lg cns, 현대 오토에버)를 현실적인 조건을 기준으로 비교해주실 수 있나요? - 연봉: 성과급 때문에 제조 계열사가 유리한게 맞나요? (그런데 취준생은 연봉/성과급 차이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복지: 아마도 같은 그룹이면 비슷한가요…? - 분위기: 아무래도 sw, It 기반 계열사가 더 수평적이라고 봐도 되나요? - 신입에게 기회: 신생 IT 계열사에 더 많은 게 맞나요? 현업에 계신 분들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