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 한국주택금융공사 / 모든 직무
Q. 자격증 문의
짧은 직장생활 후 공기업 도전하려고 합니다 제가 찾아본 봐로 다양한 자격증이 있는데 어떤게 베이직한것인지 정확히 가늠이 안 가 문의드립니다! 현 취득-컴활2급, 오픽ih, 전산회계1급 취득예정-한국사,adsp,erp인사 기타 한국어능력, 토스 등 더 따면 좋을게 있을까요? 아님 제가 취득한 것이나 취득예정인 것 중에 레벨업이나 덜 중요한 것이 있을까요
2026.04.14
답변 5
- 부부산금공하나은행코부장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한국사랑 ADSP까지는 괜찮은데 인사 자격증은 굳이 딸 필요가 있나 싶네요. 그리고 컴퓨터링 능력 같은 경우도 1급으로 맞춰주세요.
- 탁탁탁기사한국주택금융공사코상무 ∙ 채택률 9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최근에는 영어 말하기 같은 어학 자격증들이 훨씬 더 유용한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것도 1번 취득 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 WWnrmarhd한국주택금융공사코상무 ∙ 채택률 9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말씀해 주신 것처럼 일단 한국사 자격증은 필수적 이기 때문에 취득을 해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템템파베이85에스엔에프코리아코사원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공기업 모집공고를 보면 대부분 가점을 주는 자격증이 컴활1과 한국1인 것 같아요 토스처럼 스피킹도 있으면 좋구요 나머지는 서류보다는 면접때 이런 자격증을 통해 본인을 어필할때 좋다고 봅니다.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8%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기준으로 보면 지금 준비하신 자격증은 기본기는 충분히 잘 잡고 계십니다. 컴활 2급과 오픽 IH는 실무형 기본기로 무난하고 전산회계 1급도 재무 관련 기초 이해를 보여주기에는 좋습니다. 다만 공기업 지원에서는 자격증을 많이 쌓는 것보다 직무와 연결되는지 여부가 더 중요하니 한국사와 ADsP는 우선순위가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국사는 대부분의 공기업에서 기본처럼 보는 편이고 ADsP는 최근에는 데이터 이해도가 있음을 보여줘서 행정이나 기획 쪽에서도 활용도가 있습니다. ERP 인사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지원에서는 체감 효용이 크지 않을 수 있어서 시간이 넉넉하지 않다면 후순위로 두셔도 괜찮습니다. 추가로는 토익스피킹이나 토익 중 하나를 정리해 두시면 선택지가 넓어집니다. 특히 영어 성적은 공사별로 활용도가 달라서 한 번 맞춰두면 편합니다. 한국어능력시험은 공기업에서 필수로 보는 곳이 많지 않아서 우선순위는 높지 않고 지금 갖고 계신 오픽 IH가 있으면 당장 급한 부분은 아닙니다. 정리하면 한국사와 ADsP는 가져가시고 영어는 토스나 토익 중 하나로 안정적으로 확보해 두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자격증을 더 늘리는 것보다 직무 관련 경험 정리와 자기소개서 소재를 같이 준비해보시구요. 공기업은 결국 자격증 개수보다 지원 직무에 맞는 이해도와 꾸준함을 더 봅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자격증 문의
혹시 컴활2급이 있는 상황에 시간 들여서 1급을 따는게 나을까요? 세무2급, 회계1급 이런 자격증은 있으나, 이것도 관련 공고 아니면 쓸 수가 없더라구요.. 그리고 제 나이정도면 30중반)일반 사기업 다니면서 준비하는게 나을지.. 아니면 시간들여서 쉬면서 다른공부 병행하면서 준비하는게 나을지도 조언 부탁드립니다...
Q. 공공기관 통합 채용
예를 틀면 공공기관 통합 채용한다고 하면 도시공사랑 컨벤션센터 둘다 ncs를 보잖아요 그럼 ncs는 통합 필기 시험이 모두 다 동일하게 문제가 나오나요? 전공 빼고..?
Q. 내부문서 작성할때
어차피 작성해봤자 주로 우리 부서만 보고 타기관에 송신 하는것도 아니고 경영평가때 제출하는것도 아닌데.. 한땀한땀 단어 하나하나 수정 무한반복중인데. 쓸모도 없는거 왜 이렇게까지 하나 싶거든요. 다른 기관에서도 이렇게 꼼꼼하게 문서 작성하나여? 그럴 시간에 사업/활동 하나 더 하는게 실적에 도움될거 같은데 참... 이해가 안가서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