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히 이야기 하면 프로모션 (BTL) 업무 입니다.
이 업무는 Sales Promotion, EVENT Promotion 의 큰 카테고리 안에
1. 유형별로,
1) 전시 : 주로 모터쇼, 게임쇼 등의 비상설 전시와 홍보관, 체험관, 팝업스토어 등의 상설 전시
2) 공연 : 기업 주최의 콘서트 -현대카드 슈퍼 콘서트, 이데야 콘서트, 롯데면세점 콘서트 등.. (가수의 이름으로 티켓을 파는 콘서트를 주업무를 하는 공연기획사는 따로 있습니다),
3) 컨벤션 : 컨퍼런스, 회의 등
4) 국가 행사 : 평창 올림픽 개폐막식, 지역 축제 등
5) Inner event, promotion : 기업 내부의 행사로 보험사 등의 시상식, 비전선포식
전략회의, 임직원 체육대회 등
6) 런칭 쇼 : 신차 발표회, 브랜드 발표회 등
7) CSR EVENT : 자선 콘서트, 캠페인 등
8) 스포츠 이벤트 : 월드컵 응원전 등
9) 호스피탈리티 : 국내외의 고객들을 초대해서 좋은 공연과, 좋은 일정, 관광,
관람등을 시키며 브랜드에 대한 호의도를 높이는 프로그램으로 주로 메가 스포
츠 이벤트(월드컵, 올림픽)가 있을때 그 개최지에서 주로 진행합니다.
---- 의 업무를 진행합니다.
* 카테고리 구분이 다소 섞여 있긴 하지만 빠른 이해를 위해 부득이 저렇게 구분하였습니다.
2. 업무 구조는
1) 기업 내부의 마케팅팀, 이벤트팀, 프로모션팀에서 기획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거의 전문 기획사 ( 이벤트 기획사, 또는 광고대행사 내부의 이벤트팀. BTL팀)
에 기획부터 대행을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광고대행사 : 기업의 규모에 따라 수십명의 프로모션 담당자들이 있는 경우도 있고, 2-3인의 담당자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 제작보다는 AE (영업과 브랜드 담당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이벤트 기획사 : 기획부터 제작까지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직접 기업 마케팅팀과 업무를 하는 경우도 있고 (국가 행사의 경우, 지자체 담당자와), 광고대행사에 대대행의 형태로 업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호칭
- 이벤트 플래너, 행사기획자, 이벤트 기획자 등으로 불립니다.
| 필요한 역량
1) 마케팅 지식 : 기본적인 마케팅에 대한 지식. 좀더 세부적으로 BTL 과 이벤트 프로모션 업무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2) 인문학적인 지식 : 공연을 만들고, 전시를 만드는 기획\\\\\\\' 업무가 이벤트 플래너의 기본이기에 다양한 분야에 대한 넓은 지식이 필수 입니다.
3) Creativity : 늘 새로운 컨셉, 프로그램, 제작물 (무대, 전시, 디자인 등)을
필요로 합니다. 창의력! 필수 입니다!
4) 디자인 감성 : 눈에 보이는 제작물을 만들어 내야 하기에 잘된 디자인을 보는 눈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디자인 제작은 전문 디자이너가 합니다)
5) 트랜드 서칭 능력 : 프로젝트의 타겟 층에게 매력적으로 다가 갈 수 있는 컨텐츠 , 프로그램 계발을 위해서는 트랜디 함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6) 언어능력 : 무엇보다 읽고 쓰는 한국어 능력! 정말 중요합니다.
기획서는 설득문. 우리의 아이디어를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게 하는 언어능력이
중요합니다.
해외에서 진행하는 업무 또는, 글로벌 브랜드와 업무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영어, 중국어, 일어 등의 언어능력 또한 뛰어나면 좋습니다.
(토익 점수만 높은 것보다는 실제 회화, 비즈니스 영어 능력이 뛰어난 것이 중요합니다. )
7) 건강 : 업무 강도도 높고, 해야 하는 일도 정말 많기 때문에 건강!! 체력! 필수 입니다.!
8) 밝은 성격 : 클라이언트, 협력사, 출연진, 스텝 등 그야말로 사람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일 이기에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야 합니다.
| 장점
1.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이 명확하기에 하나의 프로젝트를 잘 끝내고 났을때의 성취감, 보람이 뛰어납니다.
2. 내가 상상한 무대, 전시, 연출안 등이 실제로 현장에서 펼쳐질 때의 짜릿함!이 있습니다!
3. 역시 기획자가 만들어 놓은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즐기며 행복해 하는 관람객을 볼때, 누군가에게 감동을 주는 직업이라는 매력! 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팀웍을 느끼게 됩니다. 이벤트는 내부적으로는 한 회사의 팀원들과, 외부적으로는 각 시스템, 디자인팀, 운영팀의 협력사로 이루어진. .. 작게는 수십명, 많게는 수백명의 스탭이 함께 만들어 내는 작품입니다. 하나의 목적을 위해 힘을 합칠때 느끼는 보람이 있습니다.
5. 늘 새롭습니다. 작년에 했던 시상식이라도 올해에는 뭔가 다르게.. 좀더 새로운 것을 찾아야 하기에. 늘 새로운 일을 하는 기분 입니다.
| 단점
1) 기획에 대한 부담도 존재 합니다. 잘 만든 기획서를 볼때, 기획자로서의 보람으로 느낄 수 있기도 하겠지만, 너무도 다양한 분야의 컨텐츠를 많이 알아야 하기에 끊임 없이 공부하고 연구 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2) 많이 줄어드는 추세이긴 하지만, 야근, 주말근무 등이 타직종에 비해 많습니다.
3) 클라이언트의 갑작스러운 요청들로 인해, 개인적인 일정관리가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