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점
일을 하다보면 각 담당자들의 Job에 따라 굉장히 다른 생각과 시야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연스레 생각하지못한 것에 대해 알게되고 관련 산업과 공정에 대해 깊은 지식과 이해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과의 대응 및 각종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되는데, 고객의 눈높이를 알게되고 부족하거나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됩니다.
고객과 협의하여 아직 국내에 개발되지 않은 제품을 테스트 하는 등 다양한 프로젝트의 기회가 있습니다.
| 단점
방대한 업무를 지원하는 형식의 업무이다보니 메인 담당자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협조와 도움이 필요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일이 굉장히 지연될 수도, 예기치 못한 일로 인해 진행이 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개인의 스케줄 관리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밤낮 없이 일이 진행될 수도 있고, 여러가지 업무를 하다보니 스케줄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을 하다보면 가장 먼저하는 것이 PLAN입니다. 언제, 어디서, 누구와, 어떻게, 무엇을, 왜 ? 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필요한 것을 확인하게 되고, 계획에 따라 움직여질 수 있도록 알려주고 격려하고, 결국 목표를 위해서 이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때 매니저가 되어가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