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관리(SC)는 가맹점포 매출증대를 목표로 하고 회사와 점주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직무입니다.
가맹점포의 매출증대를 위해
1. 입지와 고객에 맞는 상품 전개
2. 신규 집기 및 카테고리(튀김, 베이커리 등) 도입
3. 집기 교체, 공사 등을 통한 가맹점 환경개선 등이 있습니다.
또한, 회사와 점주간의 연결고리 역할로는
1. 회사 영업전략 전개
2. 점주의 요구사항 전달
3. 계약 상태 점검 등이 있습니다.
| 필요한 역량
1. 소통능력
영업관리 직무의 필수 역량입니다. 주 1회 점주와의 면담을 통해 회사의 전략 및 방침을 전달하고 점포의 문제점을 찾아내 해결해야하고 매출향상을 이끌어내야합니다. 그렇기에 점주와의 소통이 가장 중요합니다.
2. 분석능력
입지, 객층, 매출데이터 등을 분석하여 점포에 맞는 상품을 운영하도록 지도하고 신규 카테고리 상품등을 도입해야합니다. 또한, 정산서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점포 재고, 매출변화, 계약 위반사항 등 점검해야 합니다.
따라서 상황 및 자료 분석능력이 필요합니다.
3.문제해결능력
소통 및 분석능력으로 발견한 개선점,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상황을 해결할 수 없다면 앞선 두 능력이 출중하다고 해도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매출이 하락하는 상황, 계약을 위반하는 상황 등을 해결할 수 있어야 일 잘한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관리
24시간 365일 운영되는 편의점 업계의 특성상 언제 무슨 일이 발생할 지 모릅니다. 근무시간은 9 to 6가 기본이긴 하지만 휴대폰은 밤이고 휴일이고 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점주와의 원만한 관계형성을 위해 연락이 오면 항상 받습니다. 또한, 여러 가맹점포의 점주들을 상대하다보면 스트레스 받을 일도 많습니다. 본인만의 스트레스 관리법이 있다면 실질적으로는 가장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장점
- 폭 넓은 지식 및 경험
1. 점주, 스태프를 상대하면서 다양한 사람을 상대하는 방법
2. 기존 가맹점, 개점 후보지등을 보며 상권분석능력
3. 계약서, 정산서를 공부하며 익히는 자료분석능력
4. 점포 재계약, 임대차계약 등 계약 업무를 통해 배우는 계약 관련 정보 등
정말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어서 SC를 하면 어디가서 사기는 안 당한다는 농담도 현직자끼리 하곤 합니다.
다양한 점주들을 만나며 인간관계 영역을 확장할 수도 있고, 계약업무를 진행하며 배운 것들을 본인의 생활에 잘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 단점
1. 얕은 전문성
폭 넓게 배운다는 말은 반대로 말하면 깊이가 얕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폭 넓게 알지만 전문성은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경력관리가 전문직, 기술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의 종류도 가지각색입니다. 점주와의 관계 부터 점포 매출 하락, 임대인과의 마찰, 고객 클레임 등으로 인한 다양한 스트레스가 발생합니다. 스트레스 관리가 어렵다면 SC 직무를 원만하게 수행하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