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기술에서는 생산성 향상을 위해 설비를 개선하거나 제조 공정을 개선하는 업무를 주로 합니다. 그러나 생산기술에는 좀 특수성을 가진 업무도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로 현재 제가 맡고 있는 공장 증설 업무가 있습니다. 제조 회사는 생산 라인을 늘리기위해 해외에 공장을 많이 짓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업무가 필요합니다.
제가 하는 역할은 공장의 설계 컨셉을 정하고 설계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설계가 재대로 되는지 검토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다음에는 건설회사에서 공장을 재대로 짓고 있는지 확인하며 일정 관리와 투자비 관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공장을 다 짓고나서 설비가 재대로 작동하는지 시운전을 하는것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감독하는 업무입니다.
| 필요한 역량
공장 증설을 하는 업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해결능력 입니다. 프로젝트 기간동안 수많은 변수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최대한 빨리 대처해서 목표 일정에 공사를 완료해야 합니다.
그리고 근무지가 주로 해외인 경우가 많게 때문에 원활한 업무를 위해서는 어학 능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문서 작성이나 회의가 영어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영어는 잘할수록 업무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 장점
공장 증설을 하게되면 해외에서 생활을 하다보니 해외 수당으로 인해 급여 수준이 높은편입니다. 그리고 업무를 하면서 어학 능력도 향상시킬수 있고 외국인들과의 교류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단점
공장 증설은 현장에서 발생하는 돌발상황들이 많기 때문에 업무에 따라 야근도 해야하고 밤을 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 책임감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강한 의지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