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 배터리의 설계 및 평가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설계 및 개발자는 상품기획이나 영업팀으로 부터 나온 고객들의 Needs를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평가합니다. ESS시장은 각 정부의 정책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국가별, 대륙별로 운용 Concept이 다릅니다. 따라서 숙력도 있는 ESS 배터리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국가별 정책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ESS 배터리의 개발 순서는 배터리의 개발 Concept을 선정하고, 해당 Concept을 바탕으로 목표사양서를 도출합니다. 그리고 목표사양을 만족할 수 있도록 배터리를 설계하고 최종적으로 적절하게 설계가 되었는지 평가를 수행하게 됩니다.
| 필요한 역량
개발자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관리' 능력입니다. 제품 개발은 다양한 부서와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항상 동시다발적으로 이슈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하나의 이슈에 몰두하다보면 다른 이슈들을 놓치고, 개발 일정 자체가 틀어지는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Note나 Callender를 통한 철저한 업무 관리 능력은 개발자의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 장점
제조업에서 설계/개발은 항상 중심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좋은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곧 회사의 경쟁력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핵심 개발자는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고, 좋은 곳으로 이직할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 단점
업무량이 많습니다. 항상 유관부서들과 같이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이것저것 챙길 것이 굉장히 많습니다. 또한, 제품 개발이 끝나더라도 필드에서 이슈 발생 시 개발자가 대응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발 제품이 많아 질수록 업무가 쌓일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