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사)들을 만나서 SK케미칼 제품들을 소개하고, 약물을 제대로 처방할 수 있도록 돕는 업무를 합니다. 그 지역에서 활동하며 회사를 대표하여 활동하는 일입니다.
| 필요한 역량
MR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3가지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우리의 제품을 고객에게 인지시키고 처방까지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문제해결능력입니다. 영업활동을 영위하게 되면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에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합니다.
셋째로 분석력입니다. 산재한 Data들을 바탕으로 거래처에 알맞은 약물을 뽑아낼 수 있고, 어떤 제품으로 디테일 해야 더 나은 접근이 될 수 있을 지 고민하며, 거래처를 다각도로 분석해야 성과가 창출될 수 있기 때문에 분석력이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 장점
영업직의 가장 큰 장점은 인센티브입니다. 매출액 증대에 따라 매달 혹은 매 분기마다 인센티브를 수령할 수 있으며, 제약영업의 경우 타 영업직군과 달리 기본급이 있으며 기본급 수준도 다른 산업군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또한,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항상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열려있고, 질환이나 약물에 대한 심도깊은 공부를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제약영업의 매력에 빠질 것입니다.
그리고 영업의 특성상 자유로운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합니다. 거래처를 일일이 방문해야하기 때문에 중간중간 환자가 몰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 등을 자유롭게 조절해서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 단점
거래처를 일일이 돌아다녀야 한다는 점 때문에 근무 특성상 운전을 많이 해야합니다. 그에 따른 피로도 누적이 많습니다. 개인 컨디션을 스스로 관리해야하며, 이를 잘 관리하지 못하면 영업활동을 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또한 현지 출퇴근을 해야되는 경우가 많아 사무실 자체가 없는 경우가 있거나 있다고 하여도 사무실에서 근무를 하는 경우가 적습니다.(주 1회 정도) 한 자리에서 근무를 하는 것이 익숙하거나 여러 곳을 다니면서 영업을 하는 것에 익숙치 않은 지원자에게는 처음 적응을 할때에 조금 힘겨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