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팀은 게임의 방향성과 수립하고 설계하며, 게임 디자인부터 밸런스 수치까지 모든 부분을 아울러 결정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컨텐츠 파트와 시스템 파트로 주로 나누며 각 파트 별 업무가 다르게 구성됩니다.
세부적으로는 레벨디자이너, 밸런스 기획자, 운영(라이브) 기획자로 추가적으로 나뉩니다.
컨텐츠 기획자 - 게임의 시나리오, 퀘스트, 필드 구조 및 배치, 게임 내 객체의 컨셉부터 구현하는 등의 업무 진행합니다.
Ex) 몬스터의 외형과 움직임, 스킬의 컨셉 기획, 시나리오와 퀘스트의 스크립트 작성, 필드의 구조와 몬스터의 배치 등
시스템 기획자 - 게임 내 기본 시스템 구조, UI 시스템 구조, 각각의 데이터 값의 밸런스 등의 업무를 진행합니다.
Ex) 장비 강화 시스템의 구조, 강화에 필요한 재화의 구조,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재화 양의 밸런스 등
레벨디자이너 - 컨텐츠 디자이너의 세부적인 파트로 필드의 컨셉 설정 및 배치, 퀘스트의 동선과 진행방식을 구조화하는 업무를 진행
Ex) 필드의 구조화 고려 및 동선 시야, 유도할 물체 등 결정, 몬스터 개체 수 등 결정을 통해 밸런스 팀과 협의하여 난이도 및 전투 흐름과 동선 조정
밸런스 기획자 - 게임 내 수치화 된 모든 내용의 밸런스를 조정합니다.
Ex) 전투 간 밸런스 수치, 캐릭터 성장 밸런스 수치, 보상 아이템 밸런스 수치, 캐릭터 스텟 수치
운영(라이브)기획자 - 이미 출시된 게임에 업데이트 할 컨텐츠와 시스템을 결정하고 게임 내 이벤트를 구성합니다.
Ex) 업데이트할 컨텐츠와 그 양을 결정하고 유저와의 피드백을 통해 게임의 개선사항을 추가
| 필요한 역량
게임 기획자는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여야 하며, 그 생각을 구체화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여야 합니다. 게임에 필요한 것을 생각하고 그것을 구체화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자신이 원하는 게임의 내용을 구현하는 데 있어 수월할 것이고 그에 따라 실력도 늘고 구현까지의 시간 또한 경험이 쌓여가며 줄어들 것 입니다.
그 후 이런 자신의 구체화 부분이 더 잘 정리되고 구체화할 수 있는 능력이 누구나 보아도 쉽게 읽힐 수 있을 만큼 명확해지는 시기가 올 것이며 그에 따라 더 좋은 기획자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맡은 업무 또는 새롭게 떠오르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있으려 노력해야 하며 그것을 구체화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 합니다.
신규 게임 개발 프로젝트의 팀원이라면 주로 새롭게 개임을 개발하기 때문에 창의적이면서도 기존의 게임에서 안정적으로 게임성을 유지하고 매출을 꾸준히 주었던 내용을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게 잘 융합하는 능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라이브 게임 개발 프로젝트의 팀원이라면 유저의 니즈 파악을 위해 통계자료나 지표 분석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좋고, 해외 라이브 서비스를 한다면 해당 유저 커뮤니티 분석이 가능한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좋습니다.
| 장점
게임 기획자는 여타 다른 IT 기획자와 달리 개발자와 같은 개념으로 게임을 개발함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게임을 개발하는데 있어 기획의 필요성과 그 중요성은 게임 산업이 발전하면서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게임의 성공과 게임성이 좋은 기획에서 나올 수 있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습니다.
그에 따라 게임 기획자는 개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게임의 출시와 성공의 키를 쥐고 있기에 처우 또한 좋습니다.
실력있는 기획자, 프로듀서라면 업계에서도 그 실력을 인정하고 좋은 처우를 약속하며 모셔가려합니다.
게임 기획은 아직도 더 발전되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고 기획 내 다양한 종류의 전문가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게임 기획 또한 프로그래머, 아트 디자이너와 같이 전문화 되어가고 있으며 기술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만큼 전문성이 있는 직군이 되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 기획자는 자신의 분야에서 얼마나 전문성을 가지고 있고 그 분야를 얼마나 남들 이상으로 잘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기획자도 전문직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전문성있는 기획을 기술이 필요하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모든 기획을 경험한다면 더욱 좋을 수 있습니다.
게임은 툴이 쉬워지고 리소스 또한 쉽게 구하여, 누구나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어갈 것입니다. 하지만, 게임을 계산적으로, 체계적으로 그리고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은 기획자이기 때문에 기획자는 미래에도 비전이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 단점
게임 업계는 이직이 매우 잦은 직업입니다. 매우 잦을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직이 많다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게임 업계의 노동 환경의 불안정성 때문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게임 업계는 팀 또는 프로젝트가 중단되어 없어지게 되는 경우 해당 인원을 내부 이동시키거나 퇴사하도록 만듭니다. 내부이동의 경우 원하지 않는 부서 또는 업무를 맡을 가능성이 높고 이동하는 인원 수 또한 적습니다. 따라서, 대부분 자진 퇴사를 하게 되어 다른 회사를 알아보게 되는 것이지요. 권고사직 또한 회사의 불이익 때문에 주지 않는 경우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게다가, IT 업종이 다른 업종에 비해 쉽게 이직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지금의 회사 또는 팀이 힘들거나 자신이 원하는 일 또는 프로젝트를 찾아 이직하는 경우도 상당수 존재합니다. 따라서 일반 업무 중에도 새로운 사람과 일하고 그로 인한 업무외 사람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또한,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개념이 없는 문화이기 때문에 대놓고 모욕을 주거나 굴욕을 주는 것을 사람에 따라 간혹 볼 수 있으며 남성이 많이 다니는 남초 회사이기 때문에 여성이 적응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며 아무렇지 않게 하는 성희롱적 발언이 있을 수 있으며 그로 인한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