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차엔 주간/월간 매출 업데이트, 주간동향 보고서 작성, 상품교육, 품평회 등의 SUB업무를 합니다.
이후 2년차부터는 매장환경, 인원, 재고 관련 SUB 업무, 매출분석, 경쟁사 동향 분석, VMD/인테리어 집기 점검, 재고실사 등의 업무를 합니다.
경력이 쌓인 후 주요업무는 입점 위치(MD), 상권검토, 신규 유통채널 입점(오픈), 점포 리뉴얼, 폐점, 프로모션, 사은품 기획등이 있습니다.
| 필요한 역량
영업관리 직무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역량인 문제해결능력, 협업능력입니다.
1. 문제해결능력 : 하나의 점포를 구성하는 것은 크게 상권, 입지, 인테리어, VMD, 상품 등 수 많은 것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각 테마별로 정기적/상시 점검하여 최상의 영업환경이 될 수 있도록 수시로 문제를 찾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2. 협업 능력 : 영업관리직무는 단순 영업관리직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유관부서인 상품기획, VMD, 인테리어 등 전반적인 업무에 대한 이해와 각 부서담당자와의 협업이 중요합니다. 영업 관점만이 아닌, 유관부서의 시각과 브랜딩 관점 등 전반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봄으로써, 부서별 담당자와의 원활한 협업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 장점
매출, 비용, 수익을 수시로 확인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기 때문에 숫자 감각을 익힐 수 있다는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전국 담당지역의 관련 이해관계자와의 업무 및 소통을 통해 대인관계능력과 소중한 인맥을 얻을 수 있는것이 장점입니다.
| 단점
일, 주별로 매출 등 즉각적인 성과가 나타나, 긴장을 놓을 수가 없습니다. 또한 내가 좋지않은 일이 있더라도 항상 사람과 하는 일들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개인적인 감정을 표출한다면 신뢰관계에 영향을 줄수 있어 신경써야되는 부분이 단점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