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공정설계 현직자의 직무소개
반도체 공정설계 직무는 현재는 소자개발 및 공정개발로 나뉘게 되는데 소자개발쪽은 소자를 연구하고 통합 연구 진행하는 개발쪽이 있고 공정개발은 8대공정 중 하나에 배치 되어 선행공정을 연구하는 개발실 입니다. 공정개발쪽은 사업부 양산으로 이관하기 전 신규레시피를 제작하거나 신규케미칼 평가 등을 통해서 최적의 웨이퍼를 제작 하기 위해 연구하는 곳 입니다. 그래서 시행착오를 많이 진행하며 트라이얼 앤 에러 반복 업무가 많이 진행됩니다. 또한 삼성전자 뿐 아니라 다른 화학회사, 소재회사, 설비사 등과 협업 및 신규설비 도입 등 많은 업무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신규 설비를 셋업하고 평가해서 양산에 이관하는 것이 공정설계의 목표 입니다. 또한 사업부 공정설계는 양산에 적용하기 위해 수율을 더욱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공정 전체적인 트렌드를 보고 불량 원인을 찾고, 공정기술팀과 협업하고 이러한 업무를 진행합니다.
ASML코리아 품질관리 현직자의 직무소개
현재 ASML KOREA에서 CS직군으로 일하고 있는 엔지니어입니다. CS직군으로 입사하시게 되면 주로 ASML장비가 설치된 고객 라인에 가서 일을 하게 됩니다. 라인생활을 한다는 소리구요, 주된 고객사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있습니다.
보통은 교대근무를 하게 되고, 4조 2교대로 일을 하게 됩니다. 하루에 12시간씩 4일을 일하는 구조이고 주간만 근무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한 주를 주간으로 근무하면 한 주는 야간으로 근무하게 됩니다. 처음 야간에 일을 하게 되면 굉장히 생소하고 힘듭니다. 극도로 졸린 상태에서 내가 계속 몸을 움직여야 하는데 굉장한 부담이 됩니다. 여기에 고객사 응대를 같이 해야하고 머리를 써야하는 상황까지 겹치면 난이도는 배가가 됩니다.
신성통상 생산관리 현직자의 직무소개
의류회사 생산관리 직무는 가먼트나 자재가 적절한 가격에 적기에 적절한 품질로 생산되는지 점검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메일업무나 타부서, 거래처와 소통하는 업무가 매우 많으며, 회사의 거의 모든 부서와 협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원단이나 가먼트도 나르고 공장도 관리해야하며 직급이 상승하면 코스팅과 생산기획까지 포괄적인 업무를 수행합니다.
키워드 : QUALITY, COST, DELIVERY